본문 바로가기

[취린이의 슼케치북📒] SK엔무브 선배 사원의 슬기로운 재무 생활

[취린이의 슼케치북📒] SK엔무브 선배 사원의 슬기로운 재무 생활

안녕하세요! 꿀팁 가득 취린이의 슼케치북📒이 돌아왔습니다!😁
 
정말 오랜만의 인터뷰였는데요, 이번에는 SK이노베이션에서 SK엔무브로 잠시 파견 나오신 자금팀 김성재 PM님과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저는 잘 모르는 분야라 처음 들었을 때 조금 생소한 단어들이 많았는데 PM님께서 쉽게 잘 풀어서 설명해주신 것 같아요.ㅎㅎ 재무 직무를 준비하고 계신 우리 취준생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인터뷰일 것 같습니다.😉
김성재 PM님의 솔직 담백, 꿀팁 팡팡 인터뷰!! 지금 바로 보러 가시죠!☺️
 
취린이의 슼케치북, 그 일곱 번째 페이지-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박서희

 

 



안녕하세요! SK엔무브 자금팀 김성재 PM입니다.
저는 SK에 입사한 지는 거의 만 2년이 되었고, 자금팀 내 여러 업무를 거쳐 현재는 FX(환율 변동 손익 방어), 외국환 신고, 외화 차입, 외화 출납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현재 SK이노베이션에서 SK엔무브로 잠시 파견 나온 상태인데요. 동종업계에서 SK이노베이션으로 중고 신입으로서 이직해왔습니다.
 
업계 1위 기업에 다니고 싶었고, 주식으로 비유하자면 동종사에는 없는 배터리 사업이 기존 정유/석화 사업과 Hedging Position처럼 작용할 것이라 생각했어요. 그리고 급여, 복지 등 현실적인 이유도 컸습니다.ㅎㅎ
 
이직한 후에는 제 판단이 맞았다고 생각하고 있고 크게 만족하며 회사생활 중입니다!
 
 

직무 PT면접이 부채 비율을 높이지 않는 차입 방식, 가버넌스 제도 제언 등으로 난이도가 상당했던 것 같아요. 그러나 재무관리, 기업지배구조를 열심히 공부했다면 누구나 답할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학과수업에 열심히 임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패기 면접에서 저의 전문성을 드러내고, 다양한 질문에 답할 수 있었던 무기는 기업재무학회 활동, 자산운용사에서의 인턴 활동이었어요. 지원 동기 등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성하는 스토리 라인을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읽는 사람을 감안하여 쉽고 강렬하게 읽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인적성은 시중 문제집을 가능한 한 많이 풀어보고, SKCT 시험장 ASMR 등을 틀어두고 모의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면접 대비를 위해서는 엑셀로 자신의 모든 경험을 표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표를 머릿속에 저장해두면 면접 시 어떤 질문이 오더라도 빠르고 효과적으로 인출할 수 있답니다!
 
또 하나의 꿀팁은 자신이 대답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해보는 거예요.  가능한 많은 질문에 대한 답을 미리 준비하고, 회사를 알아보기 위해 사업보고서/IR 자료/애널리스트 리포트 등을 읽는 건 기본인 거 아시죠?😊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맞춰 재무관리 or 중급회계 등 쌓아온 지식을 한번 복습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실제로 저는 재무관리 지식을 바탕으로 한 대답이 큰 인상을 남겼다고 들었어요.
 
그리고 끊임없이 SK이노베이션의 입장에서 재무적인 고민은 무엇인지,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저의 경우 당시 부채비율이 문제였었고, 부채비율 증가 없이 차입하는 방법은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영구채 발행이 있다는 점을 공부했더니 면접에서 그대로 질문이 나왔어요.
 
 

저는 좌절을 겪을 때 떨어지는 자존감이 힘들었어요. 하지만 여러분은 모두 열심히 하시는 만큼 우수한 인재들입니다. 스스로 자신감이 없으면 면접관들도 감동시킬 수 없어요.
 
언제나 최선을 다하시고 노력을 바탕으로 이유 있는 자신감을 갖춘다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SK엔무브 자금팀에서 FX(환율 변동 손익 방어), 외국환 신고, 외화 차입, 외화 출납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FX업무는 회사에서 발생하는 외화 매출채권, 매입채무의 환율 변동으로 인한 손익 변동을 Hedge 하여 환율변동 Risk를 없애는 업무이고, 외국환 신고는 회사 경영활동 중 발생하는 다양한 신고 대상을 수출입 은행 등에 신고하는 업무입니다. 외화 차입은 은행을 통해 외화 단기 자금을 조달하는 업무이고, 외화 출납은 Daily 외화 지급을 수행하는 업무에요.
 
 

훌륭한 선배들이 알려주시기에 자격증이나 지식이 없다고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 기본적인 회계 지식이 있다면 더 빠르게 적응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특히 환율과 관련된 업무는 많은 거시경제 요소들의 복합적인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초적인 지식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회사의 환손익을 관리하는 데 있어, 그 규모가 크기에 중요한 일을 한다는 인식이 있어요. 그리고 나의 실적이 수치로서 보이기 때문에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Challenging한 일을 한다는 인식이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또한, 환율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 회사 바깥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금융시장 환경에 대한 지식이 높아지는데, 이 지식이 주식 투자 등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출근하면 Daily 외화 매출채권/매입채무 규모를 파악합니다. 파악된 채권/채무만큼 Hedging 하기 위해 외국계 은행에 전화를 걸어 선물환 계약을 체결합니다. 보고서 작성이나 환율 흐름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리포트나 거시경제를 분석하기도 합니다.
 
필요한 외화 지급이나 외국환 신고를 수행하며 외화 차입이 필요한 경우에도 은행별 bidding을 붙여 조달하고 있습니다.
 
 

환율 관리가 필요한 매출채권, 매입채무 자료는 현업으로부터 수취하고 있는데 그에 따라 현업과의 소통, 현업에 업무 Process를 잘 inform 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한 차원에서 현업 대상으로 환 관리 세미나를 연적이 있어요. 다수를 대상으로 세미나를 준비하는 것이 쉽지 않았고, 진행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았지만 끝나고 난 후 마음이 맞는 분들을 많이 사귈 수 있었고 업무도 고도화할 수 있었기에 기억에 남습니다!
 
 

10년 후라면 팀에서 팀장 밑 선임 포지션에 해당할 것 같습니다.
현재 제가 많이 도움을 받는 팀의 선임 부장님처럼, 능력 있으면서도 팀원을 믿을 줄도 알고 스스로 깨우칠 수 있게 유도하고 정말 필요한 순간에는 핵심적인 도움을 주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제가 먼저 모든 실무에 통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를 위해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신을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과 지식의 복습, 경험의 정리를 통해 갖춰진 이유 있는 자신감으로 여유 있는 미소를 지으신다면 그 어떤 면접관도 좋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모두 파이팅입니다!!😉

 

 

 

 


지금까지 김성재 PM님과의 꿀팁가득 인터뷰였습니다!
 
이유 있는 자신감으로 여유 있는 미소를 짓자.’라는 말이 가장 제 마음을 울렸는데요. 나 자신을 믿고, 최선을 다하여 이유 있는 자신감을 가질 때까지 저 또한 매 순간 열심히 살아보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현재 자금팀에서 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정말 상세히 알려주셔서 새로운 일들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었던 인터뷰였던 것 같습니다. 재무 직무를 준비하고 계신 취준생 여러분께는 더더욱 도움이 되었던 인터뷰일 것 같아요.😁
 
이번 인터뷰는 취린이의 슼케치북📒의 마지막 페이지였는데요, 취준생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그동안 취린이의 슼케치북📒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