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케미칼에는 용도개발팀이 있다고?!

SK케미칼에는 용도개발팀이 있다고?!

안녕하세요! SK케미칼&SK가스 취재기자 김경민입니다.
 
여러분 혹시 ‘SK케미칼에만 존재하는 직무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바로 용도개발 직무인데요! SK케미칼은 고분자 소재를 연구하여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만큼 용도개발팀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SK케미칼만의 유일무이한 직무! 기술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지원하고 마케팅과 협업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용도개발 직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SK Careers Editor 김경민

 

 

 



안녕하세요저는 석사 졸업 후 작년 초에 입사하여 용도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정욱 매니저입니다.
 

 

용도개발팀은 기존 고객사나 신규 고객사에서 저희 제품을 적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압출/사출/블로잉 등 성형가공법에 대한 기술 및 최적 솔루션 개발 지원에 대한 업무를 하고 있고국내외 고객사나 학회전시회 등에서의 기술 세미나를 통해 SK케미칼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교류하고 있습니다이런 과정에서 아무래도 마케팅과 협업하여 고객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서 들을 수 있고고객의 니즈를 연구소 내에서 다른 팀과 협업하여 보다 개선된 제품 개발에 힘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 공고를 보았을 때그동안 학교에서 쌓은 지식과 SK케미칼의 용도개발 직무가 가장 잘 일치했다고 생각했습니다이에 제가 가장 흥미 있어 하고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용도개발 직무에서 역량을 펼치며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느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외 가전이나 화장품 용도에 적용되는 소재를 개발하고 있는 업무를 맡고 있고그 외 신규 용도 타겟의 제품 개발에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최근에는 플라스틱의 환경 문제에 대한 이슈가 커짐에 따라 LCA 관련 업무도 추가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LCA(전과정평가): Life Cycle Assessment로 제품의 전과정에서의 원료, 에너지, 화학물질 등의 투입과 폐기물, 오염물질, 재활용 등의 산출 흐름을 규명하고 잠재적인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기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많은 부분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고분자 합성/물성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가공/분석기기에 대한 원리 및 사용 경험의 역량이 융합되어 언젠간 반드시 필요한 순간이 생긴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식상하지만 모든 공대 출신의 엔지니어들이 공감하는 순간은 개발에 참여한 제품이 실제 우리 주변에서 사용될 때인 것 같습니다여러 브랜드가 있을 때 저희 소재가 사용된 제품에 더 눈길이 가는 것은 당연한 것 같아요.
 

협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용도개발팀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분들이 모여서 협동하고 있습니다용도개발팀에서 담당하고 있는 영역이 넓다 보니 어느 한사람의 힘만으로 일할 때 보다 구성원들 간에 자유로운 의견 공유와 협업이 더 나은 솔루션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에 취업준비를 해본 입장에서 돌이켜보니 가장 중요했던 것은 자신감인 것 같습니다본인이 그동안 공부해온 것연구해온 주제들에 대해 나름의 자부심이 있다면 거기에 맞는 직무를 찾아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K케미칼의 유정욱 매니저님과 함께 용도개발 직무가 어떠한 일을 하는지, 필요한 역량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용도개발 직무가 고분자 소재를 이용하여 최적의 용도를 개발한다고만 생각했는데, 인터뷰를 통해 기술 세미나로 SK케미칼의 기술을 홍보하고 마케팅과 협업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을 개선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매니저님 말씀처럼 용도개발팀에서 담당하는 영역이 아주 넓은 만큼 용도개발 직무가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SK케미칼은 다양한 고분자 소재를 연구  개발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니, 취준생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