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기물 배출 제로에 도전하는 SK매직! 슼 살펴보는 SK매직의 ESG!

폐기물 배출 제로에 도전하는 SK매직! 슼 살펴보는 SK매직의 ESG!

최근 환경 문제가 대두되며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추세 속에서 폐기물 재활용률을 무려 96%이나 달성한 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그곳은 바로 SK매직인데요! SK매직은 지난 9 UL(Underwriters Laboratories) Solutions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ZWTL:Zero Waste To Landfill)’ 골드 등급을 인증 받았다고 합니다.
폐기물 배출 제로에 도전하는 SK매직, 자세히 알아보러 가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곽호은

 

 

 

 

 

앞서 언급했듯, SK매직은 지난 9 UL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ZWTL)’ 골드 등급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과연 ZWTL이 무엇일까요? SK매직의 폐기물 배출 제로 목표를 살펴보며 ZWTL이 무엇이고 어떻게 SK매직이 골드 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는지 알아봅시다!

 



첫 번째, UL Solutions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ZWTL)’ 골드 등급 인증

폐기물 매립 제로, 무슨 의미인지 모르시겠다고요?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ZWTL)란 기업의 자원재활용 수준을 평가하는 인증 제도입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지금! 기업이 폐기물에 대해 어떻게 처리하는지는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점 중 하나라고도 말할 수 있죠!
그래서 UL Solutions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매립하지 않고 재활용하는 비율에 따라 실버(재활용률 9094%). 골드(9599%), 플래티넘(100%) 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SK
매직 이외에도 올해 SK실트론이 전 사업장에 대해 골드 등급을 획득했고, SK E&S 자회사 파주에너지서비스가 골드 등급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두 번째, 폐기물 재활용 시설 투자와 구성원 교육
SK매직의 생산시설이 위치한 화성공장은 회사가 급격한 성장을 이어감에 따라 연간 1,000톤 이상의 폐기물이 지속해서 발생했었는데요. 이에 따라 지난 2017 폐기물 매립 제로 목표를 수립하고, 폐기물 재활용 시설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공장 내 발전시설 설치를 통한 태양광 에너지 설비 구축, e 카탈로그 발행 등을 통한 탄소 배출 저감 노력까지도 함께 진행하며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정수기 폐필터~설치 과정 발생 폐기물 발생량과 재활용률 관리
이뿐만이 아닙니다. SK매직은 정수기 핵심 기술인 정수 필터를 자체 개발해 생산하고 있는데요. 이때 방문 관리 서비스 진행 시 발생하는 정수기 폐필터를 비롯해 제품 설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포장 박스, 스티로폼 등 회수 폐기물, 생산라인, 연구실, 실험실 폐기물, 사무실에서 발생하는 일반 쓰레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폐기물의 발생량과 재활용률을 지표화해 지속해서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 슈퍼 청정기 개발을 통한 세계 최초 탄소발자국 인증

SK매직은 지난 2017,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한 슈퍼 청정기를 개발해 공기청정기로는 세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지난해 7월 국내 가전업계 최초로 친환경 가전 라인업 그린 컬렉션(Green Collection)’을 선보이는 등 친환경 가전 보급과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린 컬렉션 제품은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한 친환경 제품을 말합니다. 그린 컬렉션 제품은 렌털 계약이 종료된 후에도 제품을 폐기 처분하지 않고 100% 재활용해 신제품 생산에 적용하는 프로세스도 구축하기까지 했답니다.

SK매직은 이와 같은 활동을 인정 받아 2021 한국의경영대상, 이노베이션 베스트 프렉티스(Innovation Best Practice) 부문에서 한국의 친환경 경영 리더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답니다!
 
이러한 노력이 모여 SK네트웍스가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을 받을 수 있었답니다!
 

 

 

 


SK매직, 앞으로는 어떻게 환경을 위해 노력할까요?
SK매직은 현재에 멈추지 않고 2024년을 목표로 SK지오센트릭과 함께 수거된 가전에서 폐가전과 각종 필터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의 전량을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자원 선순환 체계(Closed-Loop)를 확립해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행보이죠!
또한, 3 Zero(폐기물, 플라스틱, 탄소 제로)를 향해 다양한 노력을 앞으로도 지속할 것이며 모든 사업 영역에서 환경을 최우선 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나아가 SK네트웍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환경 측면에서 250억 원이 넘는 가치를 창출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ESG 경영을 기반 삼아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확산할 SK네트웍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