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 계약학과 A부터 Z까지 한눈에!

SK하이닉스 계약학과 A부터 Z까지 한눈에!

Hy ~ TV❗️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로 HyTV에서 반도체 전문 기자로 여러분께 많은 소식을 전해드릴 이수진입니다. HyTV 하이닉스 뉴스는 반도체 종합 기업인 SK하이닉스의 채용 트렌드에 대해 전해드리는 채널입니다.
 
오늘은 SK하이닉스 계약학과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계약학과, 누군가에게는 친근하게 여겨질 수도 있고, 전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 반도체 전문 기자인 제가 SK하이닉스 계약학과의 A부터 Z까지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K하이닉스와 계약학과를 맺은 학교와 계약학과의 현황 및 어떤 해택까지 있는지 같이 알아보러 가실까요? 🙌

SK Careers Editor 이수진

 

 

 

 

 

계약학과는 기업과 대학이 계약을 맺고 기업이 요구하는 특정 분야를 전공으로 개설하여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를 의미합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계약학과는 대학과 계약을 맺어 반도체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배우는 일반 학과와 달리 계약학과는 연구 및 기술 분야에 집중된 교육을 받으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해낼 수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경우 생산공정이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고 그 업무도 다양하기에 많은 전문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SK하이닉스는 계약학과를 설립하며 기초지식과 더불어 실제 기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도 쌓게 합니다.
 

 

SK하이닉스의 계약학과는 2021년도 고려대학교의 반도체공학과가 그 시작을 열었습니다. 이후, 학부 과정으로 2023년부터 운영될 서강대학교의 시스템반도체공학과에 이어 한양대학교의 반도체공학과가 SK하이닉스와 채용조건형 반도체 계약학과로 신설되었습니다. 대학원 과정으로는 KAIST Kepsi(/박사과정), 고려대 반도체시스템공학(/박사과정), 한양대 나노반도체공학(/박사과정), 포항공대 Social Data Science(석사과정) SK하이닉스와 계약을 맺었습니다. 또한, SK하이닉스는 지난 10 12일에는 SK하이닉스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형 대학원 석사과정으로 고려대학교와 반도체데이터사이언스 계약학과 설치 협약을 맺었습니다.
 

 

계약학과는 단순히 반도체 기본 지식을 쌓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술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기를 수 있기에 입사 즉시 관련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실전형 인재가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계약학과 졸업 후 입사 시 기업 내의 업무에 더 빠르게 적응하며 바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 계약학과 학부재학생에게 SK하이닉스는 학생들의 학비 전액과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 인턴십 지원, 국내외 연수 및 전문가 특강 프로그램, 성적 우수 장학금, 연계 대학원 진학 추가 지원 등도 제공합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해택은 SK하이닉스 채용조건형 반도체 계약학과이기에 졸업 후 SK하이닉스에 입사가 보장된다는 점이겠죠! 또한, SK하이닉스 계약학과 대학원 과정 재학생에게는 학비 및 학비 보조금 또는 학업 장려금을 지급할 뿐만 아니라 SCI급 논문 인센티브 지급, 해외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지원까지 제공합니다.
 

 

 

SK하이닉스 계약학과 혜택
<학부재학생> <대학원과정>
학비 전액과 보조금, 장학금지원 학비 및 학비 보조금, 학업 장려금 지원
SK하이닉스 인턴십 지원 SCI급 논문 인센티브 지급
국내외 연수 및 특강 해외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연계 대학원 진학 지원  

 

 

 

이미지 출처:고려대학교 반도체공학과 홈페이지_교과 소개 (https://se.korea.ac.kr/sub03/sub03_2.html)

 반도체 계약학과는 반도체 산업 특화 커리큘럼이 강점입니다. SK하이닉스 계약학과의 시작을 연 고려대학교 반도체공학과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반도체리더십과 사회적역할, 기초반도체 세미나, 메모리기술이해 등 SK에서 직접 개설한 과목이 학부생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4학년 2학기에는 SK하이닉스에서 직접 인턴십을 해볼 기회도 주어집니다. 전기전자공학의 기초 교과와 더불어 반도체공학과만의 특화교과목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커리큘럼을 보면 학부 과정만으로도 실무에서 활약할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지금까지 이렇게 해서 SK트리켐 연구개발팀 PL님들의 소중한 조언을 들어보았는데요! 인터뷰를 바탕으로 제 나름대로 각 직무의 특성을 요약해보면 이렇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nbsp;고려대학교반도체공학과 홈페이지_교과 소개 (https://se.korea.ac.kr/sub03/sub03_2.html)

SK하이닉스는 반도체계약학과 운영을 통해 반도체 전문인력 풀을 늘리고, 우수한 인재들을 반도체 산업으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고, 이렇게 양성된 인재들이 반도체 기술 강화에 이바지해 국가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미래를 그리고 있다고 합니다. 나아가 SKMS를 토대로 한 SK하이닉스의 조직문화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넘어 사회를 더욱 행복하고 따뜻하게 만드는 미래까지 그리고 있습니다.
 

 

 

 

 


여러분! SK하이닉스의 계약학과를 다룬 기사 글 잘 보셨나요? 2020년도부터 고려대학교를 시작으로 SK하이닉스와 계약학과를 맺은 학과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그 해택도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공학과 등 반도체와 연관된 계약학과가 생긴다는 것은 그만큼 국가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이겠죠! 

 

이 기사 글이 SK하이닉스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앞으로 전달될 많은 SK하이닉스 취업 소식에도 꾸준한 관심 부탁드리며 이번 기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Hy~TV❗️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