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사 삼개월차 따끈따근한 신입사원들이 알려준다! 취준썰 풀기

입사 삼개월차 따끈따근한 신입사원들이 알려준다! 취준썰 풀기

취업 준비를 지금 막 시작했거나 오랜 기간 진행 중인 분 또는 취업에 성공하신 분이라면 모두 취업이 얼마나 인생에서 힘들면서도 중요한 관문인지 공감하실 겁니다.
저도 대학교에서 전공 수업을 들으며 정녕 이게 내가 가야 할 길인가? 이게 최선인가?’라는 생각을 끊임없이 했던 것 같은데요. 이 과정에서 취업이라는 것이 먼 이야기로만 느껴지고, 전공을 배우는 것 자체가 막막하게 다가왔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어떠한 활동이 제 커리어, 스펙에 도움이 되는지도 모른 채로 무분별한 활동을 꽤 오랫동안 지속해왔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SK하이닉스 신입사원들도 저희와 같은 고민을, 같은 실수를 해오셨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SK하이닉스의 입사 3개월 차 따끈따끈한 신입사원 두 분을 모시고, 이 고민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에 계신 하이닉스 취준생분들이 이 기사를 보고 공감대를 형성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박준혁 TL님과 최혜선 TL님을 모셔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정해웅


 

 

 

준혁TL : 안녕하세요 ️ DRAM 개발 FAP의 박준혁 TL입니다. 제 직무는 Product Engineering의 줄임말인 PE입니다. PE는 제품의 스펙을 검증하고 불량의 원인을 분석하는 일을 도맡아서 진행하는 직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혜선TL : 안녕하세요! 저는 Mobile & Embedded 제품기획팀 신입사원 최혜선 TL입니다. 저희 팀은 상품기획팀으로 주로 불리고, 시장부터 고객, 제품, 기술까지 한꺼번에 어울러서 최적의 제품을 기획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준혁TL, 혜선TL : 저희의 전공은 전자공학입니다. 하이닉스 내 다른 전공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그중 대부분이 전자공학도가 아닌가 싶네요.
 
슼터뷰 : 혜선 TL님 기획팀이라고 하셔서 전공이 문과 계열이 아닐까 싶었는데 전자공학을 전공하셨네요?
혜선 TL : 네 맞습니다. 저희 기획팀의 필수 전공이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통계학으로 한정되어 있어요. 따라서 저희 팀 내에는 이공계열 직원분들이 주를 이루어 열심히 일하고 계십니다.
 


준혁TL : 참 곤란한 질문이네요😅 일단 전공이 저와 맞고 맞지 않고를 떠나, 학부 때 배웠던 전공 지식이 현업에서 아주 밀접하게 쓰이고 있답니다. 특히 전자기학, 반도체 소자, 물리전자와 같은 과목들이 현업에 자주 쓰이니 잘 배우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혜선TL : 네 저도 잘 맞았어요. 대부분의 전자공학도분들이 느끼는 것처럼 처음 전자공학을 접할 때는 많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제품기획팀도 엔지니어와 같은 수준의 전공 지식이 필요하므로, 전공을 살린다고 생각하시고 전공 공부를 열심히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준혁TL : 저는 디지털 회로 과목이 특히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회사에 막상 와보니 현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지식이 회로 쪽이더라고요. 제 기준에서 PE 직무의 전공 중요도를 말씀드리자면, 회로 70% / 소자 20% / 공정 10% 정도의 전공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회로가 PE 직무에서 중요하다는 사실에 대해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더러 계실 텐데, 저도 이 사실을 입사하고 나서 알았습니다 🥲
 
혜선TL : 저는 전자기학이라는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맥스웰 방정식과 같이 어려운 공식들이 주로 이루었기에 더욱 어렵지 않았나 싶어요. 맥스웰의 4가지 방정식, 다신 보고 싶지 않네요.
 
 


준혁TL : 저는 다시 태어나도 전자공학을 택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다시 태어나도 이 학문보다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전공이 딱히 생각이 안 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자공학이 저와 잘 맞는 전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혜선TL : 저는 현재 글로벌 시장의 업체들과 일을 하고 있어요. 개발팀과도, 고객과도 진행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우리 입장이 무엇인지 제대로 사고하고 정확히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시 태어난다면 경영학이나 인문학 쪽을 한번 배워보고 싶습니다.

슼터뷰 : 전공 때 배운 지식이 현업에서 자주 쓰이나요?
준혁TL :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밀접하게 쓰입니다.
혜선TL : 저는 처음에 SK하이닉스에 입사하면서 반도체 종합 기업이기에 통신과 같은 전공 지식은 쓰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어요. 그런데 직접 와서 일을 해보니 통신, 반도체 공학 등 전공에서 배운 모든 지식이 맞닿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쯤에서 저희 기획팀에서 하는 일에 대해 잠깐 소개해 드리자면, 크게 3가지 정도의 일을 맡고 있는데요.
 
1)    AP 파트너사와 협업
2)    경쟁력 있는 신제품 기획을 위해 중장기적 로드맵 제안
3)    최적의 타겟 스펙을 개발하는 제품 플래닝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 번째인 제품 플래닝 과정에서 엔지니어 지식이 많이 필요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준혁TL : 저는 3번의 해외봉사를 다녀왔습니다. 몽골, 탄자니아, 우즈베키스탄을 다녀왔는데요. 첫 번째 해외봉사에서는 아이들을 도왔고, 나머지 2번의 봉사에서는 성인들을 위한 비즈니스, 코딩 교육 등을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몰두하고 싶은 일이 생긴다면 이를 꾸준히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어요. 이 경험들이 회사에 입사한 지금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이분들에게 제가 도움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즐거웠습니다.
 
혜선TL : 저는 4학년 2학기 때 중국으로 교환학생을 신청했습니다. 신청할 당시만 하더라도 중국어를 아예 못했어요. 간단한 중국어인 니하오도 못하는 수준이었는데,  2달 만에 HSK 5급을 취득하고, 바로 중국으로 교환학생을 하기 위해 떠났습니다.
중국에서 전자공학 관련된 수업을 중국어로 들으면서 쌓았던 경험이 대학교 생활 전체를 통틀어 가장 소중했던 경험이 아니었나 싶어요. HSK를 공부하며 많이 힘들었고 외국어로 수업을 들었던 것도 당시에는 벅찼지만, 지나고 보니 너무나도 값진 추억이 되었습니다.
 

 

준혁TL : 제가 생각하기에 직무와 관련 없는 자격증은 피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예를 들어 제 직무인 PE를 지원하는데, 뜬금없이 소방기사와 같은 관련 없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이를 이력서에 기재하면 도움이 안 될 것 같아요.
오히려 컴퓨터 활용능력자격증과 같은 자격증은 실무에 직접 쓰이는 엑셀 등을 다룰 수 있는 자격증이기에 활용성이 조금 있어 보이고요. 반대로 ‘6시그마와 같이 누구나
빠르게 딸 수 있는 자격증은 피하고, 그 시간에 직무나 전공 관련 공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혜선TL : 저는 필요 없는 경험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어떠한 경험이든 상관없이 그 경험을 현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잘 연관 시킬 수 있다면 좋은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스펙은 뭐든지 상관없이 다들 자신 있게 이력서를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슼터뷰 : 취업 목적으로 무리하게 경험을 쌓은 적 있으신가요?
준혁TL : 저는 3번 다녀왔던 공정 실습이 개인적으로 많이 도움이 되었던 활동입니다. 당시에 했던 경험이 실무와 많은 연관이 있어서, ‘공정 실습에서 어떠한 인사이트를 얻어내느냐가 가장 중요하지 않은가 싶어요.
 
Probe Station을 이용하여 전기적 특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공정 실습도 다녀온 적 있는데, 이 경험이 지금 직무와 가장 연관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학부생이 팹에 들어갈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있는 시간과 장소가 마땅하지 않기에, 반도체 관련 취업을 원하는 학부생이라면 꼭 한 번 팹에 들어가 환경을 미리 경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개월 차 신입사원 두 분을 모시고, SK하이닉스에 취업하기까지의 전공에서의 어려움과 학부 시절 쌓은 경험 등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회사에 다니고 계신 현직자들도 같은 고민을 해왔다는 사실 자체로도 위로가 되면서 공감이 많이 되었던 것 같은데요.
TL님들의 말씀처럼 취업까지의 과정이 멀게 느껴지고 험난할지 몰라도, 본인이 하는 활동에 확신을 하고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얻어낸다면 값진 경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SK하이닉스의 취준생분들 항상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