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인턴십 절호의 기회, SK하이닉스와 동반 성장하다 청년 Hy-Five(하이파이브) 🙌

'반도체 인턴십 절호의 기회, SK하이닉스와 동반 성장하다 청년 Hy-Five(하이파이브) 🙌

Hy ~ TV❗️ 안녕하세요! HyTV 반도체 전문 기자 정해웅입니다. HyTV의 ‘하이닉스 뉴스’는 반도체 종합 기업인 SK하이닉스의 채용 트렌드에 대해 전해드리는 채널입니다.

 

반도체 업계에 취업을 준비 중인 대학생분들이라면, 반도체 업계에서 ‘인턴십’을 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다들 공감하실텐데요. 취업에 있어 중요한 스펙 중 하나가 ‘실무 경험’이기에, 많은 취준생 분들이 인턴십 기회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 같습니다.

 

SK하이닉스에서는 반도체 업계의 취준생들을 위한 특별한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요. 그것은 바로 ‘청년 Hy-Five’입니다. 올해로 벌써 7기를 맞이했다고 하는데, ‘청년 Hy-Five’가 어떤 인턴십 프로그램인지 같이 알아보러 가실까요? 🙌

 

SK Careers Editor 정해웅

 

 

 

 

 

1.       Hy-Five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SK하이닉스가 주관하는 ‘청년 Hy-Five’ 프로그램은 인재 채용이 필요한 우수 협력사와 반도체 취업준비생을 연결해주는 인턴십 프로그램입니다.

 

참가자들에게는 SK하이닉스 엔지니어들이 강사로 참여하는 반도체 직무교육 뿐만 아니라 협력사 인턴십 기회, 우수한 성적을 거둔 수료자에게는 정규직 전환 기회까지 부여하는 1석 3조의 프로그램인데요. 여기서 끝나지 않고, 입사 후에도 SK하이닉스가 운영하는 직무교육 플랫폼인 ‘반도체 Academy’를 통해 지속적인 학습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청년 Hy-Five’는 올해도 벌써 7기를 맞았는데요. 이번 7기에서는 만 34세 이하 구직자를 대상으로 오는 21일까지 참가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하니 서둘러 접수해야겠죠?

 

더 놀라운 소식은 ‘청년 Hy-Five’는 지난 6기까지 인턴십 수료자의 무려 70%가 넘는 분들이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협력사와 구직자의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 이번 7기는 협력사 요청에 따라 ‘역대급 채용 인원’이 예고되고 있어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청년 Hy-Five’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볼까요?

반도체 업계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유수의 기업들이 Hy-Five의 협력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중 많은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인턴십’을 진행하지 않기에, 이번 ‘청년 Hy-Five’ 프로그램이 더욱 값진 기회라고 생각이 듭니다.

 

 

 

 

2.       Hy-Five 채용 과정 톺아보기

현재 서류 모집이 진행 중이고, 서류 마감은 22년 6월 21일까지입니다. 모두들 서둘러 접수해야겠죠?

 

특이하게도 이번 Hy-Five에서는 인공지능 채용 도우미인 에이브릴(AiBril)을 이용하여 중복성 검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에이브릴은 면접관의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요소들로만 AI가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인공지능 채용 도우미라고 하는데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서류를 검토하다니, 정말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류 전형에 합격한 분들은 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이는 7월 13일부터 7월 19일까지 일주일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지원한 협력사 한 곳과 면접을 진행하며, 해당 협력사의 인사 담당자분께서 면접관으로 참석한다고 하네요.

 

면접 전형까지 무사히 헤쳐 나가 최종 합격하게 되면, 일주일 간의 플립러닝을 진행하게 됩니다. 플립러닝은 반도체 기초지식을 쌓는 단계로, 이외에도 신입사원에게 필요한 OA강의, 글쓰기 강의 등 알찬 강의들이 준비되었다고 합니다.

 

이후에는 SK하이닉스가 자랑하는 현업 전문가와 반도체 업계 최고 강사진이 투입된 고품질 ‘직무 교육’을 4주간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크게 두 가지 교육으로 구분되는데요. 바로 2주 간의 ‘직무 공통 교육’과 2주 간의 ‘직무 전문 교육’입니다.

 

‘직무 공통 교육’에서는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조직의 이해, 비즈니스 매너, 문서작성능력 등을 실습과 발표를 통해 습득하게 됩니다. 이후 ‘직무 전문 교육’에서는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시작으로, 메모리/비메모리, 공정 기초와 생산품질관리까지 반도체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알찬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 수료 후에는 본인이 지원한 협력사에서 3개월 간 인턴십을 진행하고, 회사와 협의 후에 정규직 전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서류와 면접만으로 절차가 끝나는 비교적 간소화된 채용과정으로 인턴십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어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단순 인턴십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플립러닝’과 ‘직무교육’ 등을 제공하는 것을 보니, SK하이닉스가 Hy-Five 프로그램에 얼마나 진심인지 느껴지는 대목인 것 같네요 😀

 

 

 

3.    기자의 Hy-Five 5기 지원 후기 (feat. 광탈)

작년 이맘 때쯤, ‘청년 Hy-Five 5기’에 지원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납니다. 당시 학부 3학년이였던 저는, 취업 시장 무서운 줄 모르고 패기 있게 서류에 지원했다가 탈락했는데요. 이렇게 탈락하면서도 얻어갈 수 있던 점이 꽤 많았습니다.

 

 

 

 

(1)    SK하이닉스 자기소개서 첫 작성

‘청년 Hy-Five’의 자기소개서는 SK하이닉스의 자기소개서와 질문 문항이 동일합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요구하는 것이 구체적이기로 유명한 하이닉스의 자소서를 비교적 빠른 시기인 3학년에 경험해본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었던 것 같아요.

 

또한, 자기소개서라는 것을 써보며 현재 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아요. 예를 들어 Hy-Five의 첫번째 서류 문항인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을 쓰시오.’라는 항목에 대해 작성해보며, 이러한 것에 대한 경험이 아직 부족하기에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워 달성해보는 경험을 빠르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    반도체 기업과 직무에 대한 견문을 넓히다

학부 3학년에게 취업이란 먼 이야기만 같았습니다. 또 취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 없었기에 반도체 기업과 직무 자체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Hy-Five 5기’를 지원하며, 협력사로 참여한 수십 여 개의 반도체 회사들에 대해 일일이 조사해볼 수 있었으며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직무에 대해 공부할 수 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는 하이닉스와 같은 거대 기업과 더불어 수많은 반도체 장비사, 부품사 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이 기업들도 소중한 인재들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비록 서류 전형에서 탈락했지만, 이 과정 속에서도 분명히 얻어갈 수 있었던 점이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SKCE 구독자 여러분들도 모두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해본다면! 이 도전은 추후 값진 경험치로 돌아올 것이니, 모두 ‘Hy-Five 7기’ 도전해보세요 🙌

 

 

 

4.    잠깐! “청년 Hy-Po”는 무엇인가요?

‘청년 Hy-Po’는 반도체 산업군을 목표로 하는 분들을 위해 SK하이닉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 상반기로 1기를 맞이했는데요. ‘청년 Hy-Five’의 형제 격인 ‘청년 Hy-Po’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 표를 보면 ‘청년 Hy-Five’와 ‘청년 Hy-Po’의 차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청년 Hy-Po’에서는 채용연계형 인턴십 대신 8주 간의 직무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인턴십 근무가 없기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8주로 확대된 직무교육을 통해 반도체 개념과 소자, 메모리/비메모리, 핵심공정, 생산·품질, 안전관리까지 5개 과정을 듣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SK하이닉스에서는 반도체 산업군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전·현직 관계자와 업계 최고 강사진의 고품질 직무교육이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반도체 산업에 관심있는 대학생에게는 “청년 Hy-Po”가 안성맞춤일 것 같습니다 🙌

 

 

 

 

 

이렇게 해서 SK하이닉스가 주관하는 협력사 인턴십 매칭 프로그램인 ‘청년 Hy-Five 7기’와 반도체 직무교육 프로그램인 ‘청년 Hy-Po 1기’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요즘같이 인턴이 ‘금턴’이라고 불리는 시기에,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이러한 소중한 기회를 마련한 것만 해도 긍정적인 신호인 것 같습니다. 반도체 업계에 취업을 원하시는 SK Careers Journal 구독자 분들이시라면, 늦기 전에 얼른 ‘Hy-Five’ 도전해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 기사의 위 사진들은 ‘SK하이닉스 청년 Hy-Five 블로그’ (https://blog.naver.com/skhynixnanum/222738895386 )의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