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 구성원의 안전을 책임지는 SHE 경영시스템

SK E&S 구성원의 안전을 책임지는 SHE 경영시스템

안녕하세요, SK E&S 취재기자 김지혜입니다. 혹시 SK E&S SHE 경영시스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조금 생소한 개념으로 느껴지실  있는데요! SHE 경영시스템은 바로 SK E&S 구성원의 안전을 책임지는 시스템이랍니다. SHE 경영시스템이 무엇인지, 관련 부서에서는 어떤 직무를 담당하는지 이정래 매니저님과 함께 알아볼게요!

SK Careers Editor 김지혜

 





안녕하세요. 저는 E&S SHE 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정래 매니저입니다. 저희 팀은 전사 안전보건 확보  환경관리를 총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환경직무 담당으로, 전사 환경 기획, 사고  Compliance Issue 예방신규 규제 대응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HE 경영시스템은 전사 차원의 SHE Risk 대응과 SHE 관리의 실행력 확보 위한 하나의 업무 체계입니다. SHE 경영에 필요한 산업안전관리, 환경관리, SHE 법규 관리  13개의 운영 요소를 회사의 사규에 반영하고, SHE 관련 사고 예방 활동과 자체 감사  SHE 경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기업들의 화학과 환경문제는 저에게 관심사였습니다. 제가 있던 지역 인근에서도 화학물질 누출, 폐수 무단 방류  환경 사고 사례가 발생한 적이 있었고, 이는 지역의 수계오염  악취 발생 등의 피해로 이어졌었습니다. 이러한 사고가 단순 일회성 문제가 아니고, 근본적인 원인 파악과 명확한 재발 방지 대책이 중요하다는 것을 , 간접적으로 느꼈었습니다. 자연스럽게 환경문제에 관한 관심이 생기고, 환경공학을 전공함으로써 현재의 직무에서 일하게  계기가   같습니다.

 

 

E&S 친환경 경영 이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사업장별 체계적인 환경관리를 통해 환경오염 사고 제로화를 이루었습니다. 2020년은 광양발전소를 포함 SK E&S 산하 7 사업장 전부 환경부로부터 통합환경허가 취득을 완료하였으며, 적극적인 최적가용기법(BAT) 도입을 통해 환경오염 물질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ESG 경영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일부 기업들이 친환경 이미지를 위해 환경정보의 유리한 해석  왜곡 등을 한다는 그린워싱 사례 기사를 종종 접한 적이 있습니다그린워싱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선, 환경정보에 대해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E&S 선제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환경지표를 선정하고지표별 명확한 정의, 객관적인 측정 방법 등을 수록한 전사 차원의 지표 관리 지침서를 제정하였습니다. 신뢰성 있는 환경지표 관리를 기반으로 그린워싱을 예방하고 적극적인 ESG 경영을 실현 나갈 것입니다.
 

 

 

저희 팀은 전사 SHE 컨트롤 타워로서안전 보건 환경에 관한 가이드들을 유관부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지속되는 코로나 상황에서 구성원들에게 감염병 예방을 위한 행동 수칙과 보건 가이드를 안내하고, 필요한 물품(마스크자가 진단 키트 ) 지원하는  본사와 사업장의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공익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것이 뿌듯한  같습니다.
 

안전  환경 사고와 SHE 관련 법규 위반  민원 등의 Issue 발생할  가장 힘든  같습니다. 담당자로서 이를 예방하지 못했다는 아쉬움, 허탈감과 다음부터는 더욱 잘해야 한다는 다짐, 막중한 책임감이 공존하는 순간인  같습니다.



전사 SHE 관리부서는 업무 특성상 다양한 사업부서, 사업장, 관련기관 등과 원활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직무에 대한 전문성 확보와 더불어, 명확한 의사전달과 정보공유를 위한 Communication 능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토론 동아리, 운동 동호회, 어학 스터디  여러 가지 그룹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과 소통  있는 경험을 했습니다.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사람들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의사소통과 협업을  것이 도움이 많이   같습니다.



“지속 기능을 위한 기초”, 기업의 경영과정에서 SHE’는 가장 기초적인 최우선 가치로, 안전한 사업 운영과 환경보호  지역 상생 등은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받기 위한 필수 요소이자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판단하는 중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환경 이슈에 대하여 꾸준한 관심 두는 것이 중요한  같습니다. 국내외 환경 관련 제도  정책은 언제나 바뀔  있으므로, 관련 기사를 정기적으로 구독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동향/트렌드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직무를 준비하는  있어 도움이 많이   같습니다추가로 직무에 관한 자격증 취득 전문성을 키우는  좋을  같습니다.
 

 

 

 


SK E&S만의 특별한 SHE 경영 시스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덕분에 안전한 경영 활동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터뷰에 시간 내주신 이정래 매니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SK E&S의 안전을 기원하면서 기사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