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담당자와 함께하는 SK바이오팜 채용 프로세스 Q&A 세션2

채용담당자와 함께하는 SK바이오팜 채용 프로세스 Q&A 세션2

다시 돌아온 SK바이오팜 채용 프로세스 Q&A, 2번째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SK바이오팜 채용담당자 김은오 매니저님과 함께 기본적인 SK바이오팜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부터 인재상, 지원 Tip, 그리고 프로세스 상세 내용까지 낱낱이 파헤쳐보았는데요, 이번 Q&A 세션 2탄에서도 취업 준비생 분들 모두가 궁금해 하실 만한 질문, 그리고 알찬 답변으로 돌아왔습니다. 현재 SK바이오팜 HR팀 채용담당자로서 근무하시기 이전, 취업 준비생 시절에 가장 알고 싶었던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 외에도,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최종 합격 비결 등 궁금증을 자극하는 다양한 질문들과 답변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끝까지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SK Careers Editor 이소윤

 

 

 

 

 

1. 채용담당자가 취업 준비생 시절, 가장 알고 싶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제가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알고 싶었던 부분은 바로 입사 후 다양한 HR영역 중 어떤 분야에서 업무를 맡아 수행할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HR 직무 특성상 업무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고 다양한 파트로 구분되어 있어 이 부분에 대한 궁금증이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저는 취업 준비를 시작하면서 HR직무 관련 서적을 읽고 이에 대한 내용을 스터디 그룹원들과 함께 토론해보는 시간을 종종 가졌는데요,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는 책을 통해 구글의 성공 요인들 중 가장 큰 요소가 기업에 맞는 최적의 인재 선발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기업의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채용 업무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바탕으로 열심히 입사 준비를 했고, 입사 후에는 그토록 원하던 채용을 맡게 되어 현재 굉장히 만족스러운 회사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 SK바이오팜 신입사원으로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기에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많은 역량 중 하나를 꼽으라면 바로 적극성 입니다. 입사 후 모든 것이 새롭고 어렵지만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모습을 통해 업무에 대해 지식을 쌓을 수 있고, 조직 구성원들과 관계 형성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더욱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SK바이오팜 신입사원으로 지원할 경우, 타회사 업무 경력이 있다면 지원이 불가능한가요?

타회사에서 업무 경력이 있으시더라도 신입사원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졸업예정자, 기졸업자 모두 지원이 가능하고 회사 경력이 있어도 무관합니다. 다만, 신입사원 채용인만큼 경력직과는 다르게 이전 회사에서의 경력에 대한 인정은 어려운 점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4. SK바이오팜 과거 지원 이력이 있으면 채용 프로세스에서 불이익이 있을까요?

과거에 지원하셨던 이력이 있으시더라도 재지원 시 채용 프로세스 상 발생하는 불이익은 없습니다. 간혹 지원 직무만 바꿔 재지원을 계속 하시는 지원자분들이 계신데요, 무조건 재지원을 하기 보다는 다양한 경험, 활동을 통해 기존 보다 업그레이드된 부분들을 보여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SK바이오팜에서는 현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모든 면접은 온라인 방식의 비대면 면접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면접 방식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연습을 통해 긴장감을 줄이고 익숙해 지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Tip을 드리자면, 면접 진행 시 통신 불량, 목소리 송수신 불량 등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면접 시작 전 네트워크 상태 및 오디오 연결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사전 체크를 진행해주시면 큰 도움이 되답니다.

 

 

 

6. 지원자들이 채용 과정에서 자주하는 실수는 무엇인가요?

채용담당자로서 채용을 진행하다 보면 지원자 분들이 가장 많이 범하는 실수, 안타까운 부분은 전형에 대한 사전 준비의 소홀함 입니다. 면접 진행 시, 예상 외로 많은 분들께서 면접 내용 이외의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준비가 안된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SK바이오팜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화상 면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때 지원자들이 가장 흔하게 준비를 소홀히 하는 부분은 바로 복장입니다. 화상 면접의 경우 보통 지원자의 집이나 지원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진행되어 너무 편한 마음을 갖은 나머지 일상복과 같은 단정하지 못한 복장으로 참석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물론 복장이 면접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니지만 지원자의 준비되고 정돈된 첫인상은 어느 면접이나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준비사항들에 대해서도 신경 써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자기소개서 제출시 오타와 띄어쓰기를 확인하지 않고 제출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소개를 하는 자리인데 오류가 있다면 결코 좋은 이미지를 줄 순 없겠죠?!

, 타회사의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복사해서 회사 이름조차 변경하지 않고 제출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지원자분들께서 조금 더 꼼꼼히 여유를 가지고 준비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7. 채용담당자가 생각하는 최종 합격 비결이 있을까요?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애정을 갖고 그 회사에 대한 열정을 드러낼 수 있는 자신만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가진 역량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채용담당자님의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SK바이오팜 채용과 관련하여 궁금했지만 물어볼 수 없어 더 궁금했던 질문들에 대한 속 시원한 답변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에 대해 언급해 주셨는데요,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들께서는 취업 준비 과정에서의 실수를 하지 않으시리라 믿습니다. 인터뷰에 많은 도움을 주신 SK바이오팜 HR팀 김은오 매니저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다음에는 채용담당자가 알려주는 SK바이오팜 면접 전형 팁에 대한 인터뷰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