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가 의사처럼 뇌출혈을 판독한다고?

AI가 의사처럼 뇌출혈을 판독한다고?😲SK㈜ C&C 'AI뇌출혈 판독 솔루션'!

AI, 이제는 우리 생활 속에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이죠! 그런데 이제는 이 AI가 의사를 대신해서 환자의 질병까지 판독한다고 합니다! 그게 정말일까요? 환자의 뇌출혈을 영상으로 판독하는 신기한 SK C&C ‘AI 뇌출혈 영상판독 솔루션에 대해 알아봅시다!🤗

SK Careers Editor 주정하

 

 

 

 

 

오늘 SK() C&C AI 뇌출혈 솔루션 소개를 도와주실 분은 SK C&C Healthcare그룹의 의료DT사업TF에서 뇌 중심 인공지능 AI 사업화를 담당하고 계시는 강옥경 매니저님입니다!

 

 

 

SK㈜ C&C의 ‘AI 뇌출혈 영상판독 솔루션’은 환자의 뇌 CT 영상을 수 초 내로 분석해 뇌출혈 심각도에 분석 결과를 표출합니다. 의료진이 해당 환자의 영상을 신속하게 판독해 최우선 치료에 들어갈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솔루션인데요, 특히 환자 영상 내에 이상 부위를 표시하고 질환 가능성 수치를 제시하는 등 판독 과정을 지원합니다. 영상전문의가 24시간 상주하기 어려운 응급 환경에서 심각도가 높은 환자를 빠르게 판별하고 정확하게 진단함으로써 병증 위험도를 낮출 수 있게 하는 솔루션입니다.

 

 

 

Q. SK(주) C&C AI 뇌출혈 영상판독 솔루션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을까요?

2019년에 영상기반 AI를 이용해서 어떤 Industry에 어떤 서비스를 할지 고민하다가 의료영상 AI를 하게 되었어요. 특히 뇌출혈에 대한 AI는 질병 특성상 골든 타임을 지켜야 하는 질병으로 뇌 영상 전문의가 상주할 수 없는 의료현장에서 의료진에게 도움을 줌으로써 병원과 환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사회적 가치가 높은 아이템이라고 판단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SK(주) C&C는 이런 인프라와 기술을 제공합니다!"

SK(주) C&C에서는 뇌출혈 인공지능 AI 알고리즘을 직접 개발함은 물론 알고리즘을 의료 현장에 적용하고 의료진이 AI 분석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수적인 PACS(의료영상전송저장소프트웨어)연동 및 모델 배포/관리를 지원하는 Runtime 플랫폼을 직접 개발하였습니다.

개발 자체도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의료소프트웨어는 국내 식약처의 의료기기 허가 대상으로 의료기기품목허가를 받기 위해 GMP(의료기기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적합 인정서), 임상시험, 품목허가신청 등의 절차를 밟아야 하기에 쉽지 않은 과정이었습니다.

 

 

 

Q. SK㈜ C&C의 ‘AI 뇌출혈 영상판독 솔루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정확도’ 겠죠! 이 솔루션 얼마나 정확할까요?

우리 솔루션은 Segmentation, Anomaly Detection, 2D Sequence Learning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최종 뇌출혈 여부를 판단합니다. 그 결과 자체 시험 및 임상시험에서 AUC of ROC Curve(Area Under the Curve of Receiver Operating) 기준 각각 0.998, 0.987로 높은 정확도를 보였습니다.

 

 

 

Q.그렇다면 얼마나 빨리 판독할 수 있을까요?

환자당 30~50개의 뇌CT 영상이 촬영되는데, 이를 AI로 판독하는데 환자 당 평균 10 정도 소요됩니다.

 

 

 

Q. SK㈜ C&C의 ‘AI 뇌출혈 영상판독 솔루션’,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우선 병원에서 뇌출혈 의심 환자를 진단할 때 의료진에게 긴급환자를 먼저 판독하도록 하는 Triage(긴급환자 분류) 서비스 및 뇌출혈 의심 부위에 대한 AI 진단 결과를 의료진 판독 시 같이 보여줌으로써 정확도를 높이는 의료진 보조 서비스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Q.이 솔루션이 좀 더 발전 된다면 의사들의 영역을 위협하지는 않을까요?

저희는 의료진의 영역을 위협한다고 하기보다 도움을 주는 서비스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일반 의료진의 판독정확도를 영상의학과 수준으로 높여주거나 일반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정확도를 뇌 영상 전문의 수준으로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모두를 위한 솔루션이 될 수 있을까요?

우선 저희 솔루션은 일반 국민이 직접 사용하는 솔루션은 아니고 주로 병원이나 건강검진센터 등에서 사용하도록 고안된 솔루션이며, 해당 용도로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완료하였습니다..

대형병원뿐 아니라 중/소형 병원에서도 많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가격체계를 형성하고 있어서 사용하기에 부담되는 솔루션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Q.기술이 발전된다면 이 솔루션으로 뇌출혈 이외에도 암이나 치매처럼 다른 질병의 판독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암의 경우에도 최종 암 판정은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이 되지만 초기 판정은 CT, MRI 등 영상촬영장비를 통해서 판독되므로 현재 AI로 판독 가능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치매의 경우에는 일부 유형의 치매(뇌 위축성 치매)만 영상으로 판독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도 뇌 중심으로 질환을 확대하려는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다.

 

 


Q. AI뇌출혈 영상판독 솔루션에 바라는 미래가 있으신가요?

가까운 미래에는 의료진의 정확도 향상과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뇌출혈, 뇌경색 등 뇌졸중으로 인한 전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질환으로 인한 장해 심각도를 줄여주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Q. SK(주) C&C ‘AI 뇌출혈 영상판독 솔루션’, 방향성은?

현재 뇌출혈 인공지능 AI는 개발 완료되었으며, 올해 중으로 뇌경색 및 뇌동맥류 AI를 개발 완료하여 뇌졸중(Stroke) Total 솔루션을 출시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후 암, 치매 등 뇌 질환으로 확장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환자를 위한 솔루션입니다.

영상 촬영 즉시 신속 대응이 필요한 위험도가 높은 뇌출혈 의심 환자를 의료진에게 알려주기 때문에 신속하게 판독하도록 하여 골든 타임을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뇌출혈의 경우 치료가 지연될수록 장해 심각도가 커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판독을 하여 치료가 진행되면 그만큼 환자의 장해 후유증이 줄어든다고 확신합니다.

둘째, 의료진을 위한 솔루션입니다.

영상판독 건수가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영상전문의들의 업무 부담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입장에서도 심각도가 높은 환자를 빨리 판독하고, 혹시라도 놓칠 수 있는 작은 출혈을 놓치지 않도록 AI가 도와준다면 의료진의 스트레스도 경감시킬 수 있고 환자 입장에서도 의료진의 경력, 경험에 관계없이 동일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여러분 재밌게 보셨나요? AI가 이젠 사람의 질병까지 판독한다고 합니다!

우리 일상 속에서 AI는 이미 너무도 많은 영역에 침투해 있는데요, 이젠 떼어놓을 수 없는 AI! 이번 기회를 통해 AI가 바꿀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 좋은 방향으로 우리의 삶을 더욱 이롭게 해주길 바라면서 SK㈜ C&C ‘AI 뇌출혈 영상판독 솔루션의 무궁한 발전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