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학년 SKCE의 고민상담 포장마차; “무엇이든 물어봐” 무물포차 2탄!

4학년 SKCE의 고민상담 포장마차; “무엇이든 물어봐” 무물포차 2탄!

[무물포차 2] 더 풍성하게 다시 돌아온 무물포차!😊 이번엔 “진로탐색” 토크🍺

SK Careers Journal에 다시 돌아온 무물포차!🤗🤗 안녕하세요! “대학생활 공모전/대외활동을 주제로 취중진담(?) 토크를 벌였던 지난 무물포차 1탄에 이어 무물포차의 마지막 시리즈인 무물포차 2탄으로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지난 1탄에서 예고했던 것과 같이 무물포차 2탄에서는 대학생으로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진로탐색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SK Careers Editor 조옥현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인생의 끝인 줄만 알고 살아왔는데😭😭 알고보니 더 힘든 앞으로의 진로 설계😭😭 으아악 help me~~”를 외치는 대학생 분들이 정말 많을 것 같은데요! 저도 같은 고민을 해온 대학교 4학년 SKCE로서 함께 고민점과 경험을 나누며 공감과 조언이 될 수 있는 토크를 해보고자 합니다 :)

본격적인 토크에 들어가기에 앞서, 무물포차를 처음 방문하신 독자분들을 위해 무물포차의 소개와 제 소개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무물포차의 메뉴판이 잘 보이시나요?😊 다들 눈치채신 것처럼 깜짝 등장한 이 무물포차는 바로 우리의 대학생활과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대학생으로서 하고 싶은 것도 너무 많고, 해야 하는 것도 정말 많은 현실! 저 메뉴판에 다 못 담을 만큼, 그리고 대학생 기간동안 다 할 수 있는 것이 맞긴 한건가..?’싶을 만큼 정말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 무물포차는 바로 이러한 고민들과 관련해서 같이 학교 골목 포차에서 술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처럼, 조언과 꿀팁을 공유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일명 코로나 학번이라고 불리는 20, 21학번 대학생들에게 더욱 필요한 콘텐츠가 아닐까 싶은데요. 코로나 시대 이전에는 수업이 끝나고 다양한 선배, 동기들과 함께 학교 골목 포차에 가서 스트레스도 풀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일도 많았는데, 이제는 포차는 커녕 수업에서 만나기도 힘든 상황이죠ㅜ0ㅜ 실제로 저의 새내기 시절을 돌아봐도, 정말 모르는 것도 많고 궁금한 것도 많았는데 그럴 때마다 이렇게 선배들과 만나고 놀면서 조언을 구했던 것들이 참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특히나 지금 코로나 학번들의 상황에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고, 이 무물포차를 통해 작게나마 그런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

 

 

 

1탄에 이어 무물포차2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눌 건배 메이트 SKCE인 제 소개를 간단히 하겠습니다. 저는 SKCE 13기로 SKC 취재기자를 담당하고 있는 에디터입니다 :) 이제 졸업까지 한 학기만을 남겨두고 있는 4학년 대학생이기도 하죠! 무물포차 1탄에서는 저의 소개를 정말 간략하게만 했었는데요, 2탄에서는 진로와 관련된 딥한(?) 토크인 만큼 저의 전공과 그동안의 경험에 대한 소개를 조금 더 보충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대학에서 무려 3(?!)의 전공을 공부한 3전공자로 곧 졸업을 앞두고 있는데요! 사회과학대 소속으로 사회학을 1전공으로 공부하고 IMC경영학(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Business)과 커뮤니케이션학을 복수전공으로 공부했습니다. 특히 IMC경영학의 경우 광고기획, 마케팅전략 분야에 관심이 많았던 제가 직접 관련 학과 커리큘럼을 설계하여 대학의 공식 승인을 받은 저만의 융합전공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학교에 직접 저만의 특화 전공을 만들 정도로 저는 진로 탐색과 설계에 있어 정말 많은 고민과 실천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저는 이처럼 마케팅 분야와 관련해서 지금은 학부생 수준에서는 누구보다 큰 관심과 관련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대학에 입학하기 전까지만해도 이 분야에 전~혀 관심도 지식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저의 본전공 역시 이 분야와 직접 관련된 분야가 아니죠! 대학에 입학해 유관 동아리 활동과 대외활동을 하며 처음으로 이 분야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게 되고 저의 적성과 능력을 새롭게 깨달았는데요, 이처럼 대학생활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진로가 정말 달라질 수 있고, 아직 발견 못한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저의 전공과 관련된 경험담을 통해 꼭 함께 이야기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조금 후의 본격적인 토크에서 더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

 

 

 

또 저는 학업과 관련하여 국가우수장학생으로 선발되었을 정도로 학교 공부도 열심히 했지만, 저의 진로와 적성에 대한 고민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유관 활동 경험 또한 열심히 해왔습니다. 학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과 다양한 활동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분명 다른 점이 많고, 각각 서로 다른 방식으로 진로탐색에 있어 무척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를 모두 열심히 하며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노력했습니다. 새내기때부터 쉴 틈 없이 달려왔다 보니 지금 지난 4년을 돌아보면 무척 다양한 경험들이 쌓여 있는데요, 하나 하나의 경험이 모두 가치있고 진로 고민에 있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뒤의 본격 토크에서 이 과정에서 느꼈던 생생한 경험과 꿀팁들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저의 소개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해드린 이유 중 하나는, 보시는 것처럼 저는 이 세상의 수~많은 다양한 분야 중에서도 문과, 그 중에서 사회과학대, 그 중에서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이라는 특정 한 분야와 관련된 한 대학생일 뿐이기 때문에, 1탄에서도 당부드린 것과 같이 이 무물포차의 이야기들은 절대 일반화될 수 없고, 결코 정답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진로를 향한 길에는 정말 다양한 방법과 방향이 있고, 분야마다 준비해야할 것이 다르며,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은 본인 스스로가 제일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아하 이렇게도 할 수 있구나하고 적절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저도 취준생으로서 진로가 막막할 때도 많고, 지금까지 4년의 대학생활을 해오면서도 어렵고 슬픈 순간들도 정말 많았고, 진로를 여러 차례 변경했던 경험도 가지고 있는데 이런 고민과 어려움도 함께 나눠보며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친한 학교 선배와 포차에서 수다를 떠는 느낌으로 오늘 무물포차도 편하게 즐겨주시고, 점점 더 심해지고 장기화되는 코로나 시국에 축 져질 수 있는데 건강한 자극제가 될 수 있는 콘텐츠였으면 좋겠습니다 :) , 그럼 본격적으로 취중토크 챕터 쓰리! 진로탐색 편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쩌면 대학생활 4년 동안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일이 바로 자신의 진로, 적성을 찾고 이를 향해 나아가는 일인 것 같습니다. 취업도 무척 어렵고, 전문직 시험도, 그 밖의 다른 길도 모두 쉬운 곳이 하나 없습니다😢 때문에 앞날이 막막하고 답답하게만 느껴지고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을 것 같은데요, 저 역시 광고 기획, 마케팅 전략, 서비스/신사업 기획, 저널리즘, 방송콘텐츠 연출 등 수많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가지 일들을 경험해보면서 꿈이 여러 차례 바뀌어 왔습니다. 대학에서 3전공을 했다는 것만 봐도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 욕심을 부렸는지 예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꿈을 찾아가는 단계에 있는 상태이고, 물론 대학 졸업 후 사회인이 되어서도 다양한 경험들을 하며 새로운 꿈들을 계속 찾아 나갈 예정이지만!, 이것저것 열정적인 대학생활을 보냈던 4학년으로서 고학번이 되기 전 어떤 고민과 경험들을 해왔고,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은지 이야기를 공유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진로와 관련한 많은 고민들, 마음껏 털어놓아 주세요~!

 

 

 

그동안 이런 저런 일들을 겪으며 개인적으로 배우고 깨달을 수 있었던, 진로 탐색에 있어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바로 경험 실력인 것 같습니다.

 

 

 

먼저, 다양한 이유에서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정말 특정 분야와 직무와 관련하여 우리가 흔히 미디어상으로 노출되거나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환상이나 이미지와 실제로 관련 일을 경험해봤을 때 알게 되는 업무의 특성과 느낌은 많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제가 관심을 가져온 마케팅 직무 같은 경우에도 뭔가 화려해보이고 재미있어 보여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분야로 알고 있는데, 실제로 마케팅 학문을 공부하거나 실무 대외활동 혹은 인턴을 통해 해당 업무를 경험하다보면 적성에 잘 맞지 않아 하는 경우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흔히 마케팅이라고 하면 우리가 쉽게 접하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B2C’ 마케팅을 많이 떠올리는데, 실제 기업 현장에서는 산업군에 따라 기업을 대상으로 한 ‘B2B’ 마케팅도 많기 때문에 이미지적으로 느껴지는 것과 실제는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 분야 뿐만 아니라 방송 콘텐츠 분야 등 다양한 분야가 이렇듯 직접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점들이 무척 많습니다. 저도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실무 대외활동이나 인턴 활동을 경험해보면서, 예상해왔던 것과 너무 달라 신선한 충격(?)을 받거나 멘붕에 빠진 적도 많고, 하나 하나 경험해 나갈수록 스스로가 너무 우물 안 개구리였다는 것을 많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당시에는 충격적이고 조금 아플 수 있지만 정말 이 필드가 무슨 일을 하는 것인지, 자신과 맞는지 알아가는 진로 탐색에 있어서는 정말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정 없이 취업 등을 통해 해당 진로로 본격적으로 들어섰을 때 이 괴리를 겪게 된다면 그때는 다시 시작하기도 너무 힘들기 때문에 그 충격과 문제가 더 클 수 있습니다. 4년가량 주어진 이 대학생 시기가 바로 이러한 공부와 시행착오를 해 나가라고 주어진 귀중한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니 직접 해보기 전까진 모른다’!”, “진로 고민은 중요하지만 고민만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라는 점과, 무엇이든 관심있는 분야가 있다면 꼭 적극적으로 유관한 동아리, 실무 대외활동, 인턴, 프로젝트 등 최대한 직접적인 많은 경험을 해보셨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경험들은 그 자체로도 인생 공부이자 동시에 소위 말하는 스펙도 되기 때문에 진로 설계에 있어서 가장 큰 꿀팁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차피 혼자 고민하고 생각한 것과 다를 수 있다면 일단 몸으로 부딪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진로 탐색에 있어 가장 큰 적은 아무 것도 안하고 있는 상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 이처럼 직접 경험하다보면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가 이전과 비교해 눈에 띄게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때 이 경험은 꼭 아주 거창하거나 대단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저는 대학교에 입학하여 막연한 호기심에 교내 중앙 광고동아리에 들어가서 활동을 시작했는데, 전혀 예상하지 못한 수준까지 이를 계기로 저의 적성과 진로에 대한 이해도와 고민의 깊이가 정말 많이 깊어졌습니다. 동아리를 통해 다양한 산학협력과 스터디로 광고에 대해 처음 배우고 기획 경험을 해보며, 의외로 제가 광고 기획에 적성이 무척 잘 맞고 색다른 아이디어 도출에 재능이 비교적 높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광고계 진로에 대한 관심이 처음 생기게 되고, 이후 이 관심을 바탕으로 관련 대외활동과 공모전에도 도전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광고에서 마케팅으로 관심 분야가 확장되고, 현재 재학 중인 대학교에 마케팅전략 특화 학과를 직접 학생설계전공 제도를 통해 만들게 되기도 하고, 마케팅 관련 사기업 인턴을 하게 되기도 하고, 기업에 대한 관심과 서비스 및 신사업 기획 업무에 대한 열정도 커지고 등등등. 이처럼 처음 우연히 시작했던 경험이 새로운 기회들로 꼬리에 꼬리를 물며 파생되어 나갔고 진로 탐색에 무척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그 과정에서 광고와 마케팅, 서비스 등의 분야와 다르면서도 유관성이 높아 자주 접하게 된 미디어 콘텐츠 산업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관심이 커지며, 드라마 및 예능 연출, 영상제작과 관련해서도 대외활동과 동아리, 학교 전공수업 등을 통해 새롭게 배우게 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한 경험은 그 자체로도 새로운 느낌과 깨달음을 주는 진로 탐색에 있어 무척 귀중한 일이지만, 더 나아가 또 다른 경험으로 파생되는 연결고리이자 디딤돌이 되어 정말 큰 기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관심이 있고 뜻하는 진로가 있다면 사소한 것일지라도 유관한 경험을 반드시 적극적으로 꼭 해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두번째로, 진로를 향해 나아 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실력을 쌓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에 정말 중요한 자신의 진로를 과감히 선택하고 이를 실현해 나가는 것은 누가 대신해주지 않습니다. 진로 목표를 이뤄 나가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장벽이 수십 가지이고 피할 수 없는 수많은 경쟁상황을 마주해야 하는데 이럴 때마다 옆에서 누군가가 도와주거나, 에이스 팀원 이 소위 멱살캐리를 해주거나, 다른 조원이 대신해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결국 본인이 해내야 하는 일들이기 때문에 인생 난제 진로 탐색에 있어서는 자신의 실력을 기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의 경험을 돌아봤을 때, 해당 분야에 자신의 실력이 점점 늘고 이에 따라 실적이 쌓이다 보면 자신감도 더 높아지고 해당 분야에 대한 애정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 노력하게 되고 그에 따라 더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잘 하는 것 좋아하는 것이 되기 더 쉬운 것 같습니다.  

 

슬프게도 실력 없이 진출할 수 있는 필드는 없고, 단순히 하고 싶어서’, ‘해볼까?’, ‘흠 적당히 괜찮아 보이는데?’. ‘재밌겠다 정도의 가벼운 마음과 관심만으로는 너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앞서 중요성을 강조한 직접 경험을 통해 원하는 진로를 발견하고 해당 분야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파악했다면, 이제는 그와 관련된 실전 실력을 키워야 할 때입니다! 냉정히 판단하여 원하는 진로에 자신의 재능이 비교적 부족한 것 같다면 피나는 노력을 통해 실력과 경험치를 길러야 할 것이고, 만약 적성과 재능이 모두 잘 맞는 분야를 찾았다면 단기간의 반짝 실적이 아닌 꾸준히 성장하고 그 자리를 유지하고, 해당 진로로 잘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는 공부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누구나, 어떤 길이든 어려움이 있기 마련인데, 저는 이를 잘 헤쳐 나갈 수 있는 힘과 동력이 실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슬럼프기도 올 수 있고 운이 안 좋은 시기도 올 수 있지만, 실력이 있는 사람은 새롭게 도전하고 성취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대학생 기간 중에 꾸준히 원하는 진로와 관련해 공부하고 필요한 기술력을 높여,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서는 특히나 자신의 실력으로 승부 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잠깐, 그런데 말입니다! 관심있는 진로에 관해 경험과 실력을 열심히 쌓아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그 전에 애초에 제가 어떤 걸 좋아하고, 잘하는지 전혀 모르겠는데 어떡하나요!😭라고 외치고 싶으신 분들도 많이 계시죠? 실제로 저도 주변에 후배님들로부터 진로 상담이나 다양한 질문들을 많이 받아왔는데, 의외로 가장 많은 고민 지점으로 아예 스스로의 관심사나 적성을 잘 몰라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어떻게 무엇부터 시작을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한 상황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사실 늘 주어진 공부와 과제를 성실히 수행해오며 정작 스스로에 대해 깊게 돌아보거나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겪어 보기 힘든 이 세상에서 여러 분야에 대해 이미 다채롭게 파악하고 그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방향을 고민하고 찾는다는 것은, 그렇게 바로 되는 경우가 더 신기한 일일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렇게 막연해서 더 답답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에 있는 경우라면 너무 부담을 갖지 말고 오히려 편하게 현재 가장 끌리는 것이 무엇일지 차분히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무언가 거창하고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시작하려 하면 앞으로 넘어야 할 수많은 산부터 보이기 때문에 부담감에 주눅들고, 두렵고 피하고 싶어 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앞서 언급한 것처럼 처음 우연히 경험한 동아리 활동을 시작으로 파생되고 파생되어 수많은 활동 경력을 쌓고 진로 목표를 구체화해 나간 것이지, 처음부터 진로에 대한 확신과 계획을 가졌던 것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새내기 시절 정말 막연하게 광고에 흥미가 느껴졌고 호기심에 동아리에 들어가서 선배들에게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우고, 해당 업계에 대한 지식과 스스로의 적성과 재능에 대한 판단력을 높여갔었습니다. 분명 누구에게나 이렇게 조금이라도 끌리는 분야는 존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그런 영역이 있다면 사소한 것이라도 관련 활동을 경험해보고, 혹시라도 직접 해보다가 그 길은 아닌 것 같다는 판단이 들면 다시 돌아오면 되고, 그 경험과 고민의 과정으로 배운 지식과 판단력이 다른 분야를 다시 선택하게 될 때 더 빠른 지름길 역할을 해주게 될 것이기 때문에 걱정없이 도전해보면 좋겠습니다. 그러니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자신이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잘하는 게 무엇일지, 혹은 이것만큼은 정말 재미있게 열정을 부어 해 나갈 수 있겠다 싶은 게 무엇일지 차분히 생각해보고 부담 없이 설레는 출발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제가 개인적으로 정말 정말 꼭 드리고 싶은 조언은 바로 이것입니다. 인스타그램 조심!”😊 요즘 현대 사회에 우울증이 높아진 이유 중 하나로도 SNS가 많이 꼽히고 있는데요, 코로나 시국이 되어 SNS라는 미디어 세상 속에 더욱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되는 경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의 유저이지만 적절히 잘 사용하면 정말 편리하고 유용하면서도 재미있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그 부작용도 참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여기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특히 진로와 커리어, 스펙 등과 관련해서 인스타 속 다른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스트레스를 받거나 조급함을 느끼고 아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정말 그럴 필요와 의미가 없고 안타까운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자신만의 고유의 속도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나와 남은 다르고 동일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인데,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는 심지어 다른 사람의 선택된 하이라이트 순간을 나의 일상적, 혹은 어두운 상황과 마치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게 만들며 부정적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극을 얻거나 정보를 얻는 것이 아니라, 남과 비교하거나 자괴감을 느끼는 것은 정.. 불필요하고 의미가 없는 일이라는 것을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기 자신에게 집중합시다! 자기 스스로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를 고민하기에도 시간은 부족합니다. 주변 환경에 흔들리거나 아파하지 말고 자신만의 중심과 기준, 신념을 지킵시다. 그렇게 건강하고 차분하게 자신의 길을 나아갈 때, 어느 순간 꿈꾸는 진로에 무척 가까워져 있을 것입니다.

 

 

 

저는 스스로의 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인스타그램 조심과 관련된 언급과도 연결이 되는 지점인데, 오늘날 사회는 발달된 미디어 기술로 다른 사람들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가 너무나 실시간으로 잘 보입니다. 그렇기에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을 신경 쓰고, 주변 환경과 목소리에 더 연약하게 흔들릴 위험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진로의 선택에 있어서도 스스로에 대한 깊은 성찰의 결과가 아닌, ‘남들이 하는 것’, ‘남들이 좋게 보는 것 등 타인중심의 잣대로 무심코 선택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는 굉장히 위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타인을 의식해서, 타인에게 무게중심이 가 있는 기준으로 선택을 한 진로는 결코 오래 갈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진로라는 것은 단거리가 아니라 장거리 레이스인데, 결국 스스로에게 잘 맞지 않고 스스로에 대한 이해 없이 선택한 길은 잠깐은 버틸 수 있겠지만 결국 중도 하차를 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좋게 보는 길은 잠깐은 뿌듯하고 기쁠지 모르지만 어차피 시간이 조금 지나면 결국은 스스로의 만족과 자신과의 싸움으로 헤쳐 나가고 유지해 나가야 하는 문제이기에, 자신에게 맞지 않는 옷이라면 결국은 이를 계속 입고 있기 정말 힘들고 고통스러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진로 탐색에 있어서 스스로에 대한 깊은 성찰과 이해, 그리고 적성에 맞는 길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치관이라고 말하기엔 조금 부끄럽지만😊 현재 저는 저의 진로와 미래에 대해 네버엔딩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뭐든 끝은 없다!”, “끝이 아니다!”라는 생각입니다. 대입이 인생의 끝이 아니었듯, 취업도 당연히 인생의 끝이 아닙니다. 저는 오히려 이라는 게 너무 무서운 것 같습니다. 왜냐면 저는 해보고 싶은 게 너무 많기 때문이죠…! 하핫😆 취업에 성공해서 사회에 나가서도 하나에 정착하거나 현실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활을 하면서 쉴 틈 없이 수많은 활동과 공부를 했듯이 다양한 도전을 해보고 큰 일들을 많이 이뤄내고 싶습니다. 기업에 입사를 해서도 그냥 회사를 다닌다라고 생각하면 너무 재미가 없을 것 같고, 그 안에서 또 새로운 것들을 열심히 배우고 익혀서 성장하고 이후에는 놀라운 성과들도 많이 내는 새로운 시도를 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직장인이 아닌 프리랜서와 같은 다른 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모토는 마찬가지입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일들을 배우고, 시도하고, 성과를 내고 실력을 입증하는, 그렇게 능력과 가능성을 끊임없이 높여가는 성장하는 인생을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꾸준히 성장하며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끝으로, 저는 지금 당장 너무 격렬하게 하기 싫어도 참고 해내는 힘, 즉 과제나 업무 등 해야 할 일에 대한 인내력과 책임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무물포차를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무물포차 1 2에서 모두 어떤 것들을 하면 좋다거나 어떤 것들을 해야한다라는 것에 대해서 무수히 많은 이야기를 나눴지만, 사실 우리가 이렇게 함께 열심히 고민하고 계획을 세워도 결국 하지 않으면 다 소용이 없습니다. 그런데 현실 속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지 알고 당장 그것이 눈앞에 있더라도 너무 귀찮고 피곤하고, 그냥 피해버리고 싶은 충동이 들어 안 해버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그것이 마감에 가까워지거나 심리적으로 압박이 강할 때 그러한 경향은 더욱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재미없고 고통스러운 순간을 버티고, 해야 할 일을 해내는 노력과 책임감이 있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자명합니다. 슬프게도, 우리가 대학생활을 하며 그리고 진로를 향해 나아 감에 있어서 설레고 재밌는 순간이 20이라고 하면 그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 유지하기 위해 견뎌야 할 재미없고 고통스러운 순간은 80인 것 같습니다. 왜 이렇게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들은 맛이 없고, 진로를 위해 해야 할 일들은 지루하고 고통스러운지!ㅠㅠ😂😂 보이지 않는 곳에서 그렇게 하기 싫은 일들을 해내고 자기 자신과 싸우며 버텨낸 시간들이 있어야 내적인 체력도 쌓이고 스스로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앞서 소개 드렸던 것처럼 1학년 때부터 많은 활동들을 빠르게 시작했기 때문에 현재 20개에 육박하는 활동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휴학으로 달려왔기에 99년생의 나이이지만 곧 3전공 졸업을 앞두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주변에서 와 진짜 열심히 산다”, “뭘 하든 쉽게 하는 것 같다와 같은 말도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공부도 활동도 너무 하기 싫고 잘 할 수 없을까봐 두렵고 도망치고 싶었던 날도 정말 정말 많았습니다. 많은 스트레스에 위통이 심해 위장약을 먹거나 버스를 타고 집에 돌아오면서 혼자 울었던 적도 많고, 심각한 피로 누적 상태에서도 계속 밤을 새다가 건강이 악화되고 심지어 21살 말에는 갑상선 관련 병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기 싫은 하루 하루를 어떻게 버티고 해야 할 일들을 그냥 하고 나니 지난 4년을 돌아보는 지금 저 스스로도 놀랄 정도로 많은 경험과 성과들이 쌓여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당시에는 그저 힘들기만 하고 실감하는 것이 어려웠는데 이제야 정말 중요한 시기들을 거치고 있었구나하며 새삼 정말 좋은 기회와 성장으로 연결되는 결정적인 순간들이 있었음을 깨달은 것들도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꼭 드리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당장 눈앞의 과제가 너무 힘들고 도망치고 싶어도 조금만 더 참고, ‘그냥 하고 말지하는 쿨한(?) 마음으로 해내자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자신이 목표한 진로로 가는 길과 대학생활에는 분명 재밌거나 원하는 일들만 있지는 않습니다. 정말 하기 싫은 과제들투성이일 것이고 이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문득 문득 들 것입니다. 하지만 그 수행들이 쌓이고 쌓이다보면 정말 큰 차이와 빛나는 미래를 만들어 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막상 어떤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 때는 그것이 앞으로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올 중요한 기회와 운인지 절대 알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무엇이든 최선을 다한 이들이 큰 기회와 운을 잡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 모두 자신의 성장을 위해 하기 싫은 일들도 조금만 인내해서 신의 한 수를 꼭 잡고 놀라운 경험들을 많이 쌓아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렇게 무물포차의 여정이 끝났습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정말 함께 수다를 떠는 느낌이 들어 저도 참 즐거웠고 이 글을 읽어 주신 독자분들께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어서 빨리 코로나 상황이 좋아지고 우리 모두 대학 캠퍼스에서 즐거운 대학생활을 해 나갈 수 있는 날이 오길 간절히 소망합니다ㅜㅜ 그럼 모두의 건강하고 행복한 대학생활과 앞으로의 진로를 응원하며 무물포차는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안녕히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