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실트론 궁금타파 3탄: “야 너두 SK실트론 마케터 할 수 있어!” SK실트론 마케팅 직무의 모든 것!

SK실트론 궁금타파 3탄: “야 너두 SK실트론 마케터 할 수 있어!” SK실트론 마케팅 직무의 모든 것!

 

 

Wafer를 만드는 회사, SK실트론은 어떤 식으로 ‘마케팅(Marketing)’을 할까요? SK실트론 궁금타파 3탄, 마케팅팀 유수희 Pro님과 함께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김은빈

 

 

 

안녕하세요. 저는 SK실트론 마케팅팀에서 Market Research 및 300mm Wafer 중장기 마케팅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유수희 Pro입니다.

 

 

 

 

B2B 마케팅은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입니다. SK실트론의 B2B 마케팅이 일반적인 마케팅과 다른 점은 고객이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이라는 점, 그리고 제품인 Wafer가 소비재가 아닌 산업재라는 점입니다. 이때, 최종 소비의 목적이 아닌 중간 생산재로서 기업 간 거래되는 상품을 산업재라고 합니다.

 

 

 

 

 

 

SK실트론의 매출은 반도체 시장의 수요, 더 나아가 반도체가 사용되는 스마트폰, 서버 등 전자기기들의 수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및 스마트폰, 서버 등의 시장환경을 분석하는 Market Research 업무부터 SK실트론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제품과 고객별 전략 방향을 수립하고 판매 계획 목표를 설정하는 일,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제품의 판매가격을 결정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보고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동안 학교에서 공부하며 전공 지식을 많이 쌓으셨을 텐데요, 문장력’이나 말을 ‘구조화’하는 기술이 부족하다면 그동안 쌓은 지식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보고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은 ‘생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문서 작성, 회의와 발표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의사소통을 원활히 잘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음을 의미합니다.

 

 

 

 

 

 

학교나 회사에서 ‘보고하는 법’을 하나하나 알려주면 참 좋겠지만, 사실 ‘보고하는 법’이라는 게 특별히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주변의 좋은 롤모델들을 찾아 그 분들을 참고하여 연습하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저는 좋은 보고서가 있으면 어떤 방식으로 내용을 구조화 했는지를 생각하면서 읽어보고, 궁금하면 직접 찾아가 질문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회의에서 발표를 잘하는 선배를 보고 ‘나도 나중에 저렇게 해야지’ 하고 생각했던 부분을 기억해두고 참고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통계학을 전공했는데요, 학부 시절부터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는 것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마케팅 직무의 경우 다양한 시장 및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학교에서 배운 다양한 예측 모형들을 활용해 수요를 추정하는 등 저와 같은 통계학 전공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하여 마케팅 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교내 통계 연구소 상담원으로서 기업체의 마케팅 조사에 참여했던 일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분석을 하기 전, 의뢰인과의 상담을 통해 연구에 필요한 내용을 이끌어 냈던 경험들이 앞서 언급했던 보고하는 능력 및 실무 역량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의 불확실성은 점점 증가하고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준비된 예비 마케터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SK실트론 궁금타파 3편을 통해 마케팅 직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케터로서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유익한 조언을 해주신 유수희 Pro님께 감사드리며, 에디터는 다음 기사에서 더욱 새로운 이야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이젠 너두 SK실트론 마케터 할 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