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lution SW & Solution PE가 돌아왔다!

Solution SW & Solution PE가 돌아왔다!

 

 

 

이번 SK하이닉스 하반기 정규 채용에서는 상반기와 비교해 ‘Solution SW’와 ‘Solution PE’ 직무가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Solution PE 직무는 역대 최초로 모집되는 직무라고 하는데요! 과연 각 직무에서는 어떤 업무를 수행할까요? 또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지금부터 Solution SW 및 Solution PE 채용 담당자님을 만나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수정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NAND Solution 분야 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Solution HR팀 허정TL입니다.

 

 

 

Solution SW 직무는 SK하이닉스의 *Solution 제품에 들어가는 NAND 특성 기반의 FW 개발과 Algorithm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Solution 제품 : NAND Flash에 Controller를 더해 만든 응용복합제품. SK하이닉스에서는 Mobile UFS, SSD 등을 개발하고 있음.

 

 

Solution SW 직무가 FW 개발을 주 업무로 한다면, Solution PE 직무는 Solution 제품의 전반적인 개발과 경쟁력 확보를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제품 검증, 신뢰성 평가, Test 환경 구축, Test 시나리오 개발, 성능 분석, 그리고 Global 고객 인증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의 시작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모두 Solution PE의 손을 거칠 정도로, 업무 영역이 넓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Solution SW 직무는 코딩을 주 업무로 하기 때문에, 컴퓨터공학 전공자를 우대합니다. 채용 과정에서도 별도의 코딩테스트를 실시하며 지원자의 코딩 능력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반면, Solution PE 직무는 전자/전기/컴퓨터공학 전공자를 우대합니다. Solution SW 직무와 달리 컴퓨터로 진행하는 코딩테스트는 없지만, 직무 면접 시에 간단한 손 코딩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근에는 복수전공 등을 통해서도 많은 지원자분들이 코딩 역량을 기르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코딩 역량이 있다면 전공불문하고 누구나 지원 가능하니,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 많은 Resource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Solution 직무에서는, 복잡한 상황에서도 체계적인 판단과 타당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협업’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팀 내부를 넘어 NAND 개발팀, Package&Test 팀, 품질보증팀, 마케팅팀 등 유관부서와 꾸준히 협업하며 업무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개인 단위로 진행하는 업무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SK하이닉스의 구성원들과 다 함께 집단 지성을 발휘하는 직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아마존에서 SK하이닉스의 SSD를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SK Hynix Gold P31이라는 SSD 제품을 판매 중인데, 해당 제품의 시장 평가가 아주 뜨겁습니다. 이처럼 SK하이닉스의 Solution 제품은 전세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에 들어가는 UFS 3.1 제품과 노트북 저장장치로 사용되는 클라이언트 SSD, Server Datacenter의 저장 장치로 사용되는 엔터프라이즈 SSD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한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Solution Business의 매출과 영업이익 등에 대한 내용은 대외비이기 때문에 말씀 드리기 곤란하네요! 이 부분은 SK하이닉스에 입사하셔서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웃음)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SK하이닉스에서는 크게 Solution FW, Solution PE, Solution SoC의 3가지 조직이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동일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 준비를 하실 때, 각 직무별 사업 현황을 파악하시기 보다는 Solution 사업 전반에 대해 공부하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크게 두 가지 역량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복잡한 문제를 단계화 및 세분화하고 본질을 파악해내는 ‘분석적 사고’가 요구됩니다. 두 번째로는 끊임없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기존의 방식을 개선하고자 하는 ‘개선 의식’이 필요합니다. 두 역량은 평소 Algorithm이나 코딩에 대한 연습을 거듭하면서 기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전공 측면에서는 기본적인 코딩 능력과 반도체 소자 및 동작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시는 게 좋습니다. 해당 지식은 입사 후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Solution SW 직무는 SW 개발자들이 일하는 만큼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딩은 대부분 C언어로 진행하며, 요즘 인기있는 JAVA나 Python 등은 비교적 활용도가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C언어를 아직 접해보지 못한 지원자께서는 사전에 학습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Solution PE 직무는, 최근 트렌드처럼 ‘얇고 넓게’ Solution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Solution 제품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관부서와 협업이 많은 만큼 회사 내 인맥이 넓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Solution PE 직무 내에는 해외 고객의 이슈에 대응하는 팀이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영어, 중국어에 능통하시거나 대인관계 능력이 좋으시다면, 취업준비생의 로망인 해외출장 및 Global 고객과의 미팅 기회도 충분히 누리실 수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끈기와 열정’! 그리고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는 지원자를 채용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SK인의 자세인 ‘패기’를 갖춘 인재라면 금상첨화겠죠? (웃음)

 

많은 지원자분들께서 직무 전문성에 대한 고민을 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도체 산업의 특성상, 지원자분들이 반도체 산업 및 기술에 대한 공부를 심층적으로 하시기 어렵다는 사실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입사원에게 아주 높은 직업 성취도를 요구하기보다는, 입사 후 적극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태도를 기대합니다. 반도체에 대한 기초소양을 갖추는 것은 당연히 중요하지만, SK하이닉스는 입사 후에도 많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니 너무 큰 부담을 가지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먼저, SK하이닉스 Solution 직무 채용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Solution 분야는 전통적 반도체 직무인 설계/소자/제품 등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Solution 직무를 희망하신다면, 반도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오시는 게 유리하실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취업 준비도 많이 어려우셨을텐데, 열심히 준비하신 만큼 채용 과정에서 120%의 능력을 발휘하시며 좋은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Solution SW와 Solution PE 직무는 상반기에 채용이 진행되지 않았던 직무인 만큼, 많은 분께서 궁금해 하셨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Solution SW 및 Solution PE 직무 지원자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