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 필독) 미리 준비하는 SK텔레콤 인:택트 면접
띵_동! 택배 왔습니다
SK텔레콤이 면접자분들에게 발송한 물건은?!
바로 면접 키트(영상통화용 태블릿, 면접 자료용 태블릿, 거치대, 가이드북 등)입니다! 면접자 간 동일한 면접환경을 위해 태블릿PC와 함께 데이터도 무제한 지원한 것인데요. 배려심 넘치는 SK텔레콤의 행동에 “역시 갓SKT!”라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네요.
SKT 신입사원이 되기 위한 다음 관문! ‘인:택트(Interactive Untact)’ 면접
하반기 채용 서류전형 마감이 된 이 시점! 우리는 다음 단계를 미리 준비해볼까요? 코로나19 이후 기업의 언택트 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앞서가는 SKT는 지난 상반기 대기업 신입사원 정기 채용 최초로 비대면 그룹 소통 방식인 ‘인:택트(Interactive Untact)’ 면접을 진행하였는데요. 기존 면접진행방식과 다른 비대면 채용방식에 궁금한 점이 많은 여러분들을 위해 채용 담당자분과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지현
안녕하세요 저는 SK텔레콤 인재영입 CoE 김성현이라고 합니다. Junior Talent 정기채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택트 면접’은 저희가 올해부터 정기채용에 도입해서 운영하는 면접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COVID-19라는 이슈가 있다 보니 대규모로 모여서 일정을 소화하거나, 대면으로 면접이나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변화한 환경에 맞춰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진행하게 된 면접 방식입니다. 지원자분들이 기존에 해왔던 면접과 동일하게 기회를 부여받고, 동일하게 본인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면접환경을 만드는 데 신경을 썼습니다. 다른 언택트 면접과의 차별점은 1대1 화상면접뿐 아니라 여러 명의 지원자가 토론하며 상호작용하는 부분이 강화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인터렉티브(Interactive : 상호작용하는)한 언택트 면접을 표현하며 인:택트 면접이라고 네이밍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지원자분들이 처한 통신환경이 다를 수도 있다 보니 최대한 공정한 면접환경 조성을 위해서 면접키트를 사전에 보내드립니다. 면접키트는 면접에 필요한 기본적인 물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블릿과 무제한 데이터를 쓸 수 있는 유심칩이 제공되고, 지원자분들이 인:택트 면접을 생소하게 여길 수 있다 보니 SK텔레콤 면접이 어떻게 진행이 되고, 상황 별로 어떤 커뮤니케이션과 행동을 하면 되는지가 상세히 담긴 가이드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반기 인:택트 면접에서는 적당한 높이에서 면접관들과 눈높이를 맞추면서 면접을 진행할 수 있게끔 태블릿 거치대를 지원해드렸습니다. 그 외에도 기기를 소독할 수 있는 알코올 스왑과 면접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진행되니 목관리가 중요할 수 있어서 목캔디와 차(티백)를 보내드리며 지원자분들이 필요한 물품을 활용할 수 있게끔 준비했습니다.
더불어 작년과 달리 올해는 오전부터 오후까지 진행되는 One-day로 바뀌었습니다. 1대 1면접부터 다대다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One-day로 진행되지만 기존에 오프라인 형식으로 진행되던 면접이 모두 담겨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온라인일지라도 지원자분들이 보여줄 수 있는 역량을 모두 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사실 인:택트 면접을 준비하며 제일 중요시한 부분이 기존 오프라인 면접과의 차이가 없게끔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변화가 있더라도 최대한 동일한 환경 속에서 지원자분들의 역량을 다각적으로 보고 SK텔레콤의 새로운 구성원을 선발한다는 면접의 원칙은 동일합니다. 단순히 방식만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하던 면접을 고스란히 옮겨오면서 거의 동일하게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부분은 저희도 조금 더 경험이 쌓이면 온•오프라인 면접에서 취할 수 있는 장점을 맞춰서 운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고, 특정 직무에 따라서 취사선택하며 장점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면접이 통신환경, 화상면접 솔루션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진행이 어려웠다면, 지금은 이러한 환경적 요소가 많은 부분 계속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온라인/오프라인 방식을 선택하며 진행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프라인 면접의 경우 주변에 인솔자가 있어서 문제가 생기면 바로 피드백과 가이드를 해드릴 수 있지만 언택트 상황에서는 연결이 끊기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아무래도 지원자분들이 더 불안해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저희도 인:택트 면접을 준비하며 발생할 수 있는 각 상황에 대해 지원자분들과 저희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가이드북에 세세하게 담았습니다.
가이드북을 보시면 ‘음향이 안 들릴 때’, ‘화상이 끊길 때’ 등의 문제상황에 따른 대응 시나리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리 면접 전에 숙지하고 혹시라도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행동을 해주시고, 침착하게 기다려 주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혹여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면접에는 영향이 없게끔 사전에 안내드리고 있으니, 문제가 생기더라도 침착하게 저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하시면 됩니다!
팁이라면 크게 두 가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오프라인과 똑같이 구성’ 되어 있다. 두 번째는 ‘돌발상황에서 미리 약속된 가이드에 따라서 행동하라’는 것입니다. 사실 인:택트 면접의 팁으로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이 오프라인 면접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달라진 상황에서의 색다른 팁은 없는지에 대한 부분인데요. 하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던 면접을 그대로 가져오려고 준비하고 있으니 평소 면접을 준비하듯이 동일하게 대비하시면 되고, 단지 온라인 환경에서 생길 수 있는 다른 상황에 대해서 제공된 가이드북에 나와있는 행동수칙을 따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를 덧붙이자면, 기존의 면접은 저희가 공간을 제공해드렸지만, 지금은 지원자분들도 함께 준비해주셔야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태블릿 등의 물품을 제공해드리지만, 공간적인 부분들을 생각해주시면 좋습니다. 소음이 없는 환경이나 깔끔한 뒷배경과 같이 면접관들도 지원자분들께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지원자분들과 사전테스트를 1~2회 진행하게되는데 사전테스트 환경과 실제 면접환경이 다르다면 면접 당일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사전테스트도 실제 면접을 볼 환경과 동일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과서적인 답일 수도 있지만, 채용시즌에 가장 많은 질문을 받고, 가장 많이 답변을 하는 내용인데요, 결론적으로 직무역량입니다. 그런데 직무역량이라고 하면 직무와 맞는 경력이 있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저희가 경력직을 뽑는 것이 아니고 회사경험이 없는 졸업예정자를 포함해서 경력이 3년 미만이신 분들을 뽑는 Junior Talent 전형이기 때문에 나는 어떤 생각을 갖고있는 사람인지, 어떤 경험을 해왔는지 보여주실 수 있으면 됩니다.
그 경험이나 생각이 SK텔레콤의 각 직무로 입사해서 구성원으로서 업무를 어떻게 잘할 수 있는지 연결고리를 만들어 어필해주시면 됩니다. 결국 직무역량은 실제 회사를 다니면서 쌓는 경력과는 구분해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회사를 다닌 경력은 없을지라도 직무역량을 충분히 보여주시고 합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취업준비생 시절을 돌아보면, 개인적으로 예측이 어렵고 막연하다는 점이 힘든 점이었던 것 같아요. 특히 올해 채용시장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채용을 진행하지 않는 기업도 많고, 지금과는 다른 방법으로 진행하는 곳들도 많다보니 더 막연하기도 하고 두려울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저희도 메일, 카카오톡 등 여러 소통창구를 통해 지원자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고민하면서 SK텔레콤과 함께할 분들을 찾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채용과정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 어려운 점이 있으시다면 저희에게도 이야기해주시고 함께 고민해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막연하게 혼자서 뚫지 말고 함께 헤쳐나간다는 마음으로 SK텔레콤과 함께해주세요!
SKT가 채용을 위해 발빠르게 인:택트 면접을 도입한 것처럼 우리도 빨리 면접준비를 시작해볼까요? 채용 담당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기억한다면 지원자 여러분들의 강점과 역량을 마음껏 펼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 같네요. SKT 신입사원까지 한 걸음 더 걸어가 봅시다~!
'News > SK텔레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흥민x페이커 조합 누가 생각한거야? SKT 브랜드마케팅 직무 인터뷰 (0) | 2020.12.03 |
---|---|
또 한 번의 혁신 “V 컬러링” MNO 서비스 기획직무 파헤치기 (0) | 2020.11.23 |
SKT와 유튜버의 행복한 콜라보! '행복인플루언서' (2) | 2020.09.29 |
상호작용이 가능한 언택트 면접! 이제는 인택트(In:tact) 한다! (0) | 2020.09.23 |
거기 너, SKT 친구가 되어라(feat.카톡 플러스 SKT 인재영입) (0) | 2020.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