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이노베이션]예비 'SK이노베이션人'을 위한 취업준비 가이드,무슨 공부를 해야 할까?

예비 SK이노베이션人을 위한 취업준비 가이드 

무슨 공부를 해야 할까? 

 

 

SK이노베이션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지만, 정작 뭘 공부해야 하는지는 모르겠다고? 그렇다면 여기를 주목해 보자.

 

 

SK Careers Editor 정석희

무슨 공부를 해야할까?
정유 사업과 에너지 사업에 집중하는 SK이노베이션에 입사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이라면 사업에 대한 이해는 필수다. 더구나 직접적으로 연관된 공학 지식을 알아야 하는 엔지니어라면 기본적으로 배워야 할 전공 과목들이 있다. 미래의 석유 화학 산업 엔지니어들이 알아둬야 할 학문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공업 유기화학
우리가 쓰는 석유 연료는 모두 탄소화합물로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석유 연료를 다루는 정유 사업에서 탄소화합물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탄소화합물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바로 유기화학이다. 따라서 공업 유기화학은 화학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이다. 공업 유기화학을 통해 탄소화합물의 구조와 명명법, 나아가 이들의 반응과 합성을 배울 수 있다. 즉,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를 이해할 수 있고 석유 제품의 성질과 생산 과정을 알 수 있게 된다. 공업 유기화학은 넓은 범위에 걸쳐 탄소화합물의 모든 것을 배우기 때문에 상당한 양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분야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용한 지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석유 화학 공업
석유 제품에 대한 생산 공정은 복잡한 과정을 걸친다. 석유 화학 공업은 이러한 생산 과정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과목이다. 복잡한 수식이나 계산과정은 없지만, 제품의 생산과정을 중심으로 보다 실무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 프로필렌, 벤젠과 같은 생성물에 따라 각각의 공정을 익히고 효율적인 생산과정을 찾는다. 이론적인 공부 외에도 팀을 짜서 직접 공정을 설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한다. 석유 화학 공업을 통해 실제로 SK이노베이션의 울산, 인천공장에서 하는 일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연료 전지 공학
SK이노베이션의 주요 사업 영역에는 정유 외에도 2차 전지 배터리 사업이 있다. IT기기, 전기 차의 배터리를 연구하기 위해 연료 전지 공학은 기초를 다질 수 있는 학문이다. 연료 전지에 대한 다양한 원리를 배우며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또한 C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공학 계산 프로그램인 MATLAB을 이용해 연료전지의 모델링 기법을 다루기도 한다. 특정 연료 전지의 세부적인 디자인보다는 일반적인 연료 전지 전반에 걸쳐 정보를 제공한다. 연료 전지 공학을 배우고 나면 전문적인 문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석희's Tip

SK이노베이션의 엔지니어를 꿈꾼다면 전공 지식을 쌓으며 충분한 자기 개발이 필요하다. 공업 유기화학, 석유 화학 공업, 연료 전지 공학은 기본이 되는 학문이지만 이 밖에도 자신의 지식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전공 공부를 소홀히 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