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SK㈜ C&C 공모전 담당자가 알려주는 

‘우리 ChainZ 할래요?’ 수상 꿀팁!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 착한 소비에 관심이 있나요? 아이디어만으로 세상을 바꿀 수 없을까 고민하고 있지 않나요? 바로 당신과 같은 사람을 찾고 있었습니다! 최근 소비자로서 기부에 참여하는 걸 넘어서서 크라우드펀딩 등 생산자로서 기부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문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2030 사이에서 직접 기부를 디자인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따뜻한 마음으로 세상의 온도를 높이는 데 앞장서고 있는 이들을 돕고자 SK㈜ C&C가 ‘따뜻하게 체인지(ChainZ)’ 기부 캠페인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SK Careers Editor 이나라



STEP 1. 투명하고 맑고 따뜻하게 체인지(ChainZ)

우선 따뜻하게 체인지(ChainZ)가 무엇일까요? 따뜻하게 체인지(ChainZ)는 한마디로 말하면 사회적 가치 플랫폼입니다. 사회적 가치를 블록체인의 기술 및 투명성, 추적성, Token Economy 특성으로 실현한 일종의 허브라고 말할 수 있죠. 지역 사회 공헌, Social Impact Fund, 해양 생태계 보호, 난민 지원, 신재생 에너지, 탄소 배출권 거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최근 기부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각광받으며 SK㈜ C&C도 이에 앞장서기 시작했는데요,

 

올해 10월에 발표될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 플랫폼인 따뜻하게 체인지(ChainZ)’ App은 기부 참여는 물론이고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자유롭게 기부 제안자가 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만큼 기부의 투명성에 대한 우려가 해결되고 기부 증빙의 절차가 간소화되면서 기부 참여자(체인저)와 제안자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참여자와 제안자가 기부 캠페인에 대한 의견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함께 기부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점,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요?


캠페인의 A to Z, SK㈜ C&C가 책임진다!



따뜻하게 체인지(ChainZ) App 첫 기부 캠페인은 2020년 8월 10일부터 9월 11일까지 진행되는 ‘우리 ChainZ 할래요?’ 공모전을 통해 모집합니다.


사회 변화를 이끌고자 하는 팀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고, 최종 선발팀은 App에 캠페인 정식 등록은 물론 모금액만큼 SK 매칭 펀드도 지원받고 심지어 홍보까지 SK㈜ C&C에서 맡아준다고 하니 수상 혜택이 정말 어마어마하네요. 설마 여기까지 읽었는데 ‘내가 수상할 수 있을까……’ 지원을 망설이고 계신가요? 곧바로 이어지는 인터뷰만 읽으면 따 놓은 당상이니 걱정은 이제 그만! 수상 꿀팁까지 낱낱이 파헤치는 최윤서 선임님의 인터뷰,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STEP 2.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공모전 담당자분을 만나보자!

 



안녕하세요, 올해 2020년도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플랫폼 2그룹 Blockchain Unit 1의 최윤서 선임입니다. 저희 팀은 Blockchain 관련 사업을 발굴, 기획하고 실제 개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저는 현재 사업 개발 파트의 Business Developer로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회적 가치 플랫폼을 목표하는 Blockchain 기반 기부 플랫폼 ‘따뜻하게 체인지(ChainZ)’의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B2B 사업이 주로 이루어지는 SK㈜ C&C에서 B2C App을 론칭하게 된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서비스 기획과 홍보에 임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남다른 뜻을 가진 사람으로서 저희 서비스를 통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고자 심도 있는 고민과 과감한 도전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ChainZ 할래요?’는 App 서비스 전반을 자연스럽게 체험해 보실 수 있는 오픈 기념 이벤트 공모전입니다. 기존 기부 플랫폼과 차별화된 ‘따뜻하게 체인지(ChainZ)’만의 강점을 알릴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App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는 참여형 마케팅, ‘공모전’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서비스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캠페인 ‘제안’은 ‘공모’와 형태가 유사하고 대중에게 공모받은 우수 캠페인을 오픈 시점에 공개하는 것이 남다른 의미를 지닐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특히 ‘따뜻하게 체인지(ChainZ)’의 강점인 캠페인 투표, 댓글, 응원, 공유 등의 ‘참여형 서비스’를 공모전 심사 단계에 접목시켜 손쉽게 경험해볼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자랑스러운 15인의 대학생 서포터즈 ChainZ Rookies는 기부 캠페인 공모전 ‘우리 ChainZ 할래요?’를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재다능한 20대 청년들이 모여 스스로 홍보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매주 열띤 토론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자발적 Team building을 통해 소셜 마케팅팀, 영상제작팀, 대외협력팀으로 나뉘어 각자 맡은 task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데요, 소셜 마케팅팀에서는 MZ세대 대상으로 각종 SNS 채널을 활발히 운영 중이며, 카드뉴스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힘 쏟고 있습니다. 영상제작팀에서는 Youtube를 운영하며 공모전 홍보 영상물을 기획, 제작하고 있습니다. 서포터즈들의 피땀 흘린 모든 결과물은 ‘chainz rookies’ 계정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대외협력팀은 공모전 참가 가능 조직들을 대상으로 참여를 독려하는 컨택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학생 동아리, 팬클럽, 비영리단체, 사회적기업 등 타깃이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조직 특성에 맞춰 적절한 방식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희 SK(주) C&C를 포함한 SK 그룹 전체가 Social Value 창출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저희 Blockchain Unit이 택한 분야는 ‘기부’입니다. 모금되는 순간부터 후원 과정과 결과까지 저장/관리하는 Blockchain 기술을 통해 최근 또다시 붉어진 기부 투명성 이슈를 타파하고 신뢰 가능한 기부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기부 자체와 멀어져 버린 현대 사회를 좀 더 따뜻하게 ‘체인지’할 대중 참여형 서비스(캠페인 제안), 또 다른 참여를 이끄는 릴레이 형태의 서비스(응원/댓글/공유)를 확산시켜 자유로운 기부 사회가 정착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부터 폭우로 인한 수재민 피해까지 사회 곳곳에 도움의 손길이 절실합니다. 기부 캠페인 공모전 참가는 ‘어느 지역 누구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고 싶다’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실제로 실행하는 값진 경험이 될 것입니다. 저희 역시 지원자분들을 위해 캠페인 및 모금 홍보 등 공모작을 세상에 알리는 데 함께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캠페인 모금액에 상응하는 기부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1:1 SK Matching Fund 시상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예산을 팀당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해드릴 예정입니다. 평소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낀 곳을 알리고, 그들을 직접 도와 사회를 밝히는 데 동참하고 싶으시다면 소중한 참여 부탁드립니다.

 

 

공모전 진행 프로세스는 캠페인 접수 – 1차 예선 – 2차 본선 – 최종 선발 크게 4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 예선은 SK㈜ C&C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가 공동으로 서류 스크리닝 작업을 진행합니다. 1차 예선을 거쳐 선발된 10개 내외의 캠페인은 10월 5일 ‘따뜻하게 체인지’ App에 게시되며 약 2주간 일반인(대중) 대상 투표가 진행됩니다. 투표 마지막 날에는 전문 위원 심사 결과를 합산한 최종 집계 결과(본선 결과)를 당일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예선 단계에서는 ‘아이디어 독창성’, ‘프로젝트 실행 가능성’에 입각해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고문을 상세히 확인하신 후 지원서 작성을 부탁드리며, 본선 이후로는 팀에서 제안한 캠페인에 대한 ‘대중의 참여’가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역 사회 곳곳의 ‘체인지’를 시작으로 사회 전체를 따뜻하게 ‘체인지’하여 진정한 Social Value를 창출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부 트렌드인 ‘참여형 기부’를 지향하는 만큼 대중에 의해 캠페인이 개설되고, 대중의 참여로 영향력이 커지며, 참여가 또 다른 참여를 불러오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길 희망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대중이 직접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진정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대중의 참여로 만들어진 콘텐츠(캠페인) 기반의 플랫폼 생태계는 빠르게 확장되어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사회적 가치 플랫폼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가장 최근까지 여러분과 같은 입장에 서 있었던 신입사원이자 짧지 않은 취업 준비 기간을 거친 사람으로서 얼마나 막막하고 끝이 보이지 않는 길을 걷고 있는지 압니다. 예전에 한 선배께서 “2년 후면 넌 어디든 취업해 있을 거야.”라고 말씀해주신 적이 있는데요, 당시에는 말뿐인 위로라고 생각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덕분에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취업은 운’이라는 말이 있지만 그건 단순히 ‘로또’가 아닌 ‘실력’에 기반한 ‘운’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에게나 기회는 찾아오기 때문에 이를 놓치지 않기 위해선 평소에 실력을 갈고닦아야 하는 것이죠. 기회가 왔을 때 자신 있게 임할 수 있도록 후회 없는 청춘, 내일을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코로나19도 여러분의 패기를 막을 순 없습니다! 곧 회사에서 봬요~ 파이팅!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지금까지 최윤서 선임님의 인터뷰를 통해 ‘따뜻하게 체인지(ChiainZ)’ 기부 캠페인 공모전을 샅샅이 알아봤습니다. SK㈜ C&C에 관심 있거나 평소 사회 문제를 알리고 직접 소통하며 동참할 수 있는 플랫폼과 캠페인을 원했다면 ‘우리 ChianZ 할래요?’ 지원 링크 바로 클릭! 사회를 따뜻하게 하는 한 걸음, SK㈜ C&C가 함께 합니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뽀기 2020.09.01 15:3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앞서 나가는 SK C&C 행복 피어나길 바라요

  2. 헤네시스기부왕 2020.09.01 15:3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안그래도 좋은 기부처를 찾던 참이었는데, 좋은 기회와 방법 제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3. 슼앤크 2020.09.01 15:38 Address Modify/Delete Reply

    기부에 블록체인이라니!!!! 기다리던 플랫폼이 나왓네요~ 대박나시길 바라요!!

  4. 기부 2020.09.01 16:33 Address Modify/Delete Reply

    공모전에 참가하는 기관들 모금 대박 기원합니다~~

  5. 멋지다 SV 2020.09.01 17:05 Address Modify/Delete Reply

    멋진일에 멋진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네요.

  6. 응원뿜뿜 2020.09.02 09:5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우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기부앱이라니. 엄청 기대되요 !! 공모전도 플랫폼 개발도 힘껏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