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C&C의 행복비결?

SK㈜ C&C의 행복비결



행복을 만드는 비결은 햅(HAPP)과 행가래(幸加來)입니다. SK㈜ C&C에 관심이 있지만, 무엇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에디터가 알려드릴게요!


SK Careers Editor 문현진




햅은 행복을 스스로 만들어 가기 위해 구성원 누구나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소통 플랫폼입니다. SK㈜ C&C의 직원용 행복 소통 모바일 서비스 앱 아니 햅(HAPP)이죠! 



우리는 행복을 스스로 만들어 가기 위해 구성원 누구나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소통 플랫폼이 필요했답니다. 저희는 행복 전도사로서 고민하다가 행복 경영 Key Factor로 ‘소통’을 생각했어요. 또한, 외부 Site에서 근무하는 구성원이 많은 만큼 마음껏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스트럭처)환경이 아닌 모바일 기반으로 새로운 소통 플랫폼을 생각해 냈답니다. 그게 바로 햅입니다.

 


햅은 구성원의 리얼 보이스를 담아내고, 스스로 해결하는 ‘광장’의 역할을 합니다. 회사 주요 소식을 실시간 공유, 전파하고 행복 제고를 위한 다양한 주제를 함께 고민합니다. 물론 고민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 스스로 고민(문제)을 해결합니다. 구성원들의 관심과 참여로 일상의 행복이 데이터로 자연스럽게 축적되는 것이 ‘햅’의 진정한 소통 앱의 역할이랍니다.




구성원들이 현재까지 발의한 행복 아이디어는 총 100여 건 이상이며, 위와 관련된 아이디어 등이 공감을 얻어 실행에 옮겨졌습니다. 특히 코로나 19를 함께 극복해보자는 SV(사회적 가치) 창출 아이디어는 행복추진위원회 활동 과정에서 여러 건의 아이디어가 더해져 사내 공식 캠페인으로 확대되기도 했습니다. 구성원들은 현재 진행 중인 행복디자인을 보며 “다양한 의견 수렴이 가능해졌고, 추진력 있게 의견 개선이 진행되는 것 같다.”, “구성원이 제안하고, 구성원이 공감하는 방식으로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간다는 느낌이다.” 등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여, 실행까지 연계되는 모습이 긍정적이라는 반응입니다.



그동안 햅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소통했는데요, 숫자로 보면 가입자 수 3,200명을 돌파! 등록 글은 6,000건의 놀라운 참여! 공감 수는 무려 40,000건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기존 사내 소통 채널 대비 10배가 많은 게시글이 등록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햅은 행복아이디어뿐만 아니라 행복커뮤니티에서 구성원들이 서로 자유롭게 소통하는 글들이 지속해서 늘어나 사내 소통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며, 이러한 분위기가 단위 조직까지 영향을 주어 기분 좋은 기업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SK㈜ C&C의 직원용 행복 소통 모바일 서비스 앱인 햅(HAP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사회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하며 행복을 만들 수 있는 행가래(幸加來)에 대해 살펴볼까요?



 

행가래는 개인이 여러 사회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QR코드 인식, 건강 걷기 인식 등 다양한 활동들을 쉽고 재미있게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사회문제,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이기 위해서 관련 게시판 이용, 동영상 컨텐츠 시청, 온라인 설문/퀴즈 및 각종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행가래(幸加來): ‘행복을 더하는 내일’을 만들자, 여러 사람이 함께하는 ‘헹가래’의 의미를 지닙니다.



누구나 사회문제의 심각성에는 공감하지만, 막상 해결을 위한 참여는 어렵게 생각하거나 방법을 잘 몰라서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가래 앱은 많은 사람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여 탄생하였습니다.


 

1. SV리워드 적립

활동할 때마다 쌓이는 SV리워드로 커피도 마실 수 있고, 사회적 기업을 위한 착한 소비와 기부도 가능합니다. 사회적 가치를 실천해서 받은 보상으로 또 다른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일거양득의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답니다.


2. Challenge 이용

사용자가 직접 목표를 설정하고, 게임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행가래를 쓰는 친구나 동료들을 초대해서 누가 더 열심히 잘하나 승부를 겨루는 것도 가능합니다. 선의의 경쟁 속에 승부욕을 불태우다 보면 다 같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행가래 앱의 사회문제 참여 활동들은 우리 주변에 쉽게 찾아서 할 수 있는 머그컵/텀블러 사용하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 자동차 대신 건강걷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헌혈 등 다양하며,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행가래 앱을 사용하여 많은 활동을 지속해서 실천할수록 사회문제 해결에 이바지하게 되고 우리 사회 전체의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SV)가 높아집니다. 더 많은 사회 구성원들이 행가래 활용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실천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모두가 함께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보람과 행복이 커지는 변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여기까지 SK㈜ C&C의 행복을 만드는 비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고 사회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SK㈜ C&C의 행보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