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년에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까?

2020년에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까?



프로그래밍 공부를 시작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언어와 플랫폼 선택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배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IT 기술 발전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 역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전공 에디터가 현존하는 수많은 언어와 플랫폼 중 하나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SK Careers Editor 문현진


티오베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별 인기도를 나타내는 지수를 매달 공개하고 있습니다. 티오베는 소프트웨어 코드 품질을 관리해주는 업체로 꽤 오랫동안 데이터를 수집, 분석했기 때문에 신뢰도가 있어 동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자료입니다. 평가는 전 세계의 숙련된 엔지니어, 코스 및 타사 공급 업체의 수를 기반으로 진행되며 Google, Wikipedia, Amazon, YouTube와 같은 대형 검색 엔진이 등급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티오베에서 2020년 4월에 공개된 지표를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와 전망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분석 결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1위에서 3위까지는 자바, C언어, 파이썬 순입니다. 유명한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모두 들어 보셨을 텐데요, 순위권에 있으나 흔하지 않은 PHP, Swift, Go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웹 서버 프로그램의 대표, PHP

PHP는 C언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웹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PHP로 작성된 코드를 HTML 코드 안에 추가하면, 웹 서버는 해당 코드를 해석하여 자동으로 HTML 문서를 생성합니다. PHP는 웹 프로그래밍을 위한 높은 생산성을 제공하는 언어이며, 데이터베이스와 상호작용하면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표현합니다. 특히 오픈 소스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인 텍스트큐브, 세계 최대의 오픈 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인 워드프레스 등이 PHP로 만들어졌습니다. 


2) 아이폰의 운영체제 개발 도우미, Swift

Swift는 애플의 iOS와 macOS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2014년 6월 2일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기존의 애플의 운영체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Objective-C를 사용했는데요, 쉽게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신속한’이라는 뜻처럼 애플에서는 가장 먼저 배우기 쉬운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학습자료가 풍부하고 보안에 안전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컴파일 속도가 아주 빠른 언어, Go

Go는 구글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배우기 쉽고 효율적이며 안전한 프로그래밍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언어입니다. Go는 UNIX, C 언어, JAVA VIRTUAL MACHINE, GIT HUB 등과 같이 엄청난 프로젝트들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함께 모여 만들었습니다. 그만큼 현재 이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장점들을 결합했으며, 실행 속도와 개발 속도가 아주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안전하며 실용적인 언어, Rust

페이스북도 내부에 Rust를 사용할 만큼 현대적인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C/C++와 동등한 수준의 속도를 달성하면서 메모리 오류를 완전히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REST API의 한계점을 해결한 GraphQL

GraphQL은 페이스북에서 만든 데이터 질의어입니다. 이전의 REST API와 비교해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PI에 있는 데이터에 대한 완벽하고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제공합니다.

 

3) 웹을 통해 전달되는 응용 소프트웨어, Progressive Web Apps

Progressive Web Apps은 모바일 앱과 웹 기술의 장점을 결합한 웹 기술입니다. 브라우저를 통해 처음 방문한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느린 네트워크에서도 빠르게 로드됩니다.

 


지금까지 2020년에는 어떤 언어가 전망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TIOBE의 데이터를 통해 PHP와 Swift 그리고 Go는 꾸준히 인기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어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배우느냐도 중요합니다. 무언가를 선택하면서 성급하게 결정하지 말고 근거를 통해 멀리 내다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