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디까지 공유해봤니? 밀레니얼 트렌드 공유공간

어디까지 공유해봤니? 밀레니얼 트렌드 공유공간



공유 경제, 다들 들어보셨죠? 공유 경제란, 이미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함께 공유해서 사용하는 협력 소비경제를 말합니다 (출처 : 두산백과). 우리에게 익숙한 쏘카, 위워크, 에어비앤비, 우버 등이 바로 공유 경제에 해당되죠. 최근에는 공간을 공유하는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알면 알수록 매력 넘치는 공유의 세계! 이번에는 공유 공간에 대해 알아보시죠.


SK Careers Editor 김우진






공유 공간에 대해 말하기 전에, 공유 공간과 공유 경제는 떼어놓을 수 없겠죠. 공유 경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분석한 ‘오픈애즈 트렌드 모니터’의 소비자 분석 리포트에서 공유 경제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합리적이고, 가성비를 추구하며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공유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이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으며 공유 서비스의 전망에 대해서도 유망하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공유 공간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공유 공간을 대표하는 카테고리로는 공유 오피스, 공유 소재, 공유 주방, 공유 거실 등이 있습니다. 



“공유 공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라고 했을 때, 가장 먼저 나오는 공간이 바로 이 공유 오피스입니다. 공유 오피스는 ‘업무 공간의 혁신’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꽉 막힌 기존의 업무 공간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하고 아이디어를 나누며 크리에이티브한 혁신을 일으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규모가 큰 회사는 자체적으로 애자일 조직을 운영하지만, 그렇지 않은 스타트업에게 공유 오피스는 성장하기 가장 좋은 형태의 오피스입니다. 커피를 마시고, 옆 사람과 대화를 나누며 일하면 업무가 저절로 잘 되지 않을까요?


 

책은 읽고 싶지만, 사람 많고 답답한 도서관은 싫다는 분들께는 공유 서재를 추천합니다. 조용하고 잘 꾸며진 사적인 공간에서 나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이 최근 공유 서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특정 금액을 지불하면 나 홀로 공유 서재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책뿐만 아니라 커피도 마실 수 있는 공간에서 글을 쓰거나 개인 업무를 보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친구들을 초대해 유튜브에서 유행하는 음식을 멋지게 플레이팅 하고 싶은데, 집에서 식기를 다 마련하고 향신료를 구비하기 어렵다면 공유 주방을 이용해보세요. 예쁜 식기들과 전문적인 주방 도구들을 구비하며 손님들을 기다리는 공유 주방에선 손님을 초대해 멋진 파티를 열 수 있습니다. 덕분에 밀레니얼 사이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혼자 사는 사람들의 로망인 빔 프로젝터, 가격 때문에 부담스럽지만 공유 거실을 이용한다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영화를 감상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공유 거실이 존재합니다! 호캉스는 부담스럽고, 집에 있자니 복잡하고 시끄럽다면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유 거실로 도피할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공유 공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었습니다.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적절하고 합리적인 서비스가 될 것 같다', '공유 경제가 성행하고 있는 요즘 세상에 꼭 필요한 서비스이지만 아직 덜 알려진 것 같다', '공간들이 늘어날수록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집 안의 공간의 공유화 개념이 신선했다' 등 공유 공간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꼭 한 번 방문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