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이노베이션 INSIDE: 배터리로 취업하자!

SK이노베이션 INSIDE: 배터리로 취업하자!



2020년 상반기 신입사원 시즌, SK이노베이션에 지원하고자 하지만 SK이노베이션의 주력사업인 배터리에 대해 잘 모르시겠다고요? 2020년 상반기 SK이노베이션을 공략하고자 하는 문과 취준생들과 배터리 연구 개발에 지원하고자 하는 취준생들을 위해 SKCE 에디터가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제 두려워하지 말고 배터리로 취준하는 게 어떠세요?

SK Careers Editor 김우진

 



전기차 배터리, 많이 들어봤지만 그 원리는 무엇일까요?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우선 셀(Cell)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가장 기초가 되는 셀(Cell)은 총 네 가지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는 양극, 두 번째는 음극, 세 번째는 전해액, 네 번째는 분리막입니다.

 


우선, 배터리를 이용하려면 충전을 해야겠죠? 셀에 전기를 걸어 양극이 -전자를, 음극이 +이온을 끌어모아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양극과 음극은 실제로는 매우 가까이에 있기 때문에 직접 닿지 않도록 분리막이 필요합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전해액을 통해 전자와 이온은 원래대로 돌아가려고 하고, 이때 전류가 흐릅니다. 양극과 음극이 평형을 이룰 때까지의 과정을 배터리의 방전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셀과 헷갈릴 수 있는 배터리 팩, 배터리 모듈은 각각 배터리 셀이 모여져서, 배터리 팩이 모여져서 더 큰 전기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게 된 것을 말합니다.

 

(출처 : SK이노베이션 사이트)


지금까지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전기차 배터리의 대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연구개발에 취업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재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연구개발에서 일하고 있는 이상빈 전임연구원을 만나 그 비결을 들어봅시다.

 



안녕하세요. Battery 연구소 Cell 개발실 이상빈 전임연구원입니다. 벤츠 전기차 배터리 개발 업무를 하고 있고, 입사 4년 차 연구원입니다. 



딱 하나로 정리하긴 어렵습니다. 배터리 연구개발에도 굉장히 다양한 직무가 있습니다. 저처럼 자동차 제조사들을 상대로 Cell을 개발하는 개발자도 있고, 배터리에 적용되는 소재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직무도 있습니다. 또한, Cell단계를 넘어서서 배터리 모듈, 팩, Battery Management System 직무 등 배터리 연구개발의 스펙트럼이 넓어 지원자의 전공이 무엇인지, 적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타깃 직무를 선정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직무 관련성도 정말 중요하지만, SK의 인재상에 맞는 패기 있는 지원자가 되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항목이겠습니다.



저는 학창시절 굉장히 많은 활동을 하였습니다. 평범한 공대에 재학 중이던 저는, 외부 활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패션 회사/NGO/유통회사 등에서 대외활동도 해보았고 해외봉사활동 3회, 대학농구리그 장내 아나운서 활동 등 일반적으로 공대생이 하지 않는 다양한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특별하게 이 활동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드리기보다는, 다양한 경험 자체가 취업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해 볼 기회도 있었고, 제 전공분야가 아닌 타 분야에 대한 경험도 쌓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SK 이노베이션의 문을 두드리는 과정에서 제 자신을 돋보이게 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연구적으로 또는 전공지식적으로 다른 지원자들과 비슷한 수준이었다면, 공부 외 경험들이 저를 더욱 빛나게 해 주지 않았을까요? 타 분야의 경험들이, 언뜻 보면 전혀 상관없는 연구 직무에서도 종종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화학공학과 학부 시절부터 배터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배터리 혹은 에너지 소재 관련 강의를 들을 기회가 많이 있었고,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석사 연구주제도 차세대 에너지 관련인 ‘수소 연료전지’ 전공이었습니다. 석사를 진학하면서부터 배터리를 공부한다면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연구개발 직무를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배터리 관련된 수업을 많이 찾아서 수강하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특히 기억나는 수업이 ‘에너지 소재’라는 저희 학교 화학공학과 전공심화 강의였습니다. 배터리에 적용되는 4대 소재(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액)를 학부 수준에서 자세하고 재미있게 풀어주셨던 강의였는데요.


덕분에 석사 전공을 차세대 에너지 관련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전공한 ‘수소 연료전지’는 배터리와는 다른 시스템이지만, 하지만 전기화학적 분석법, 전극 제작법 등 유사한 점이 많아 SK이노베이션에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전망은, 지원자 여러분이 피부로 느끼시는 것 그대로일 것 같습니다. 아파트나 대형마트에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고, 휴게소도 마찬가지고요. 파란색 번호판을 단 차량을 도로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환경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현대 시대에서 자동차 회사들의 선택은 ‘전기 자동차’입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고, 이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배터리는 정말 알쏭달쏭한 제품입니다. 아직 배터리 성능의 성장 가능성 또한 무궁무진하고요. SK에 도전하고 있는 지원자 여러분들과 배터리는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네요. 목표를 정확하게 SK이노베이션으로 잡으세요. 그리고 진솔하게 문을 두드리세요. 배터리와 함께 성장할 마음가짐이 있는 여러분이라면, 정말 진심으로 기대하며 기다리겠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믿고 문을 두드리세요.



‘여러분은 배터리처럼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네요’ 라는 말에, 배터리에 대한 연구원님의 애정이 느껴지며 SK의 문을 두드릴 용기가 생기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 기사를 통해 문과에게는 멀게만 느껴졌던 배터리, 이과에게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연구직 취업이 조금 더 가깝게 느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