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키노-맨! 문과 직무를 알려줘

스키노-맨! 문과 직무를 알려줘!



지구에 SK이노베이션을 알리기 위해 등장한 자가 있다는데..! 바로 스키노-맨! 2019년 9월, SK이노베이션 하반기 공채 모집이 시작되었습니다. 이과 지식이 부족한 문과생은 기대 반, 두려움 반으로 지원서 작성을 마무리하였는데요, 이제 그들에게 남은 건 필기전형(SKCT)와 면접전형. 문과생의 신분으로 높디높은 SK이노베이션의 장벽을 넘은 스키노-맨, SK이노베이션 하반기 채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스키노-맨과 함께 SK이노베이션 문과 직무를 알아봅시다.

 

SK Careers Editor 김우진


첫 번째로 알아볼 직무는 경영지원 직무입니다. 경영 지원 직무는 전략, 기획, 재무, 인사, 구매, IT, 홍보, 법무, 감사 등 Business 및 Management를 지원하는 직군을 모두 말합니다. 경영지원 직무는 크게 7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볼 수 있습니다. 

 

 


선배들의 한마디: 고객들의 목소리를 잘 들어야 하므로 관련 영업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사업부의 경우 출장이 잦고 유럽에 있는 고객들을 응대해야 하므로 외국어 역량도 갖추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로 알아볼 직무는 비즈니스입니다. 비즈니스란 석유, 석유화학, 윤활유, Trading, 석유 개발, 배터리 등 Business를 직접적으로 수행하거나, 해당 사업에 대한 기획, 전략 수립 등 Supporting 역할을 하는 직군을 말합니다. 


 


 

선배들의 한마디 :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군인 만큼, 산업 동향, 경쟁사 분석 등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누구나 생소한 영역이니 입사해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해외 주재원의 기회도 많으니, 비즈니스 직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9년 4월 2일, SK이노베이션의 신소재 사업을 맡은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SK ie technology)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첫 번째 공채 신입사원을 모집하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SK이노베이션에도 이렇게나 많은 문과 직무가 필요하다니! 하지만, 문과 직무가 있다는 것만으로는 아직 SK이노베이션 합격을 확신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취준생들을 위해, 스키노맨이 직!접! 현직자를 만나 문과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진영진 사원님! 현재 담당하시는 업무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SK이노베이션 회계팀 진영진 사원입니다. 회계부서는 전체 사업에 대한 손익을 결산하고, 각종 재무 이슈에 대응 및 해결하고 있습니다.


Q. 재무 회계팀에서 일할 때 필요한 역량이 궁금합니다!

저는 재무 회계팀에서 일하려면 필요한 역량이 세개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꼼꼼함,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선 회계팀의 경우, 전사에서 회계 처리를 할 사항이나 이슈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해당 팀과 업무 마감을 조율하는 데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지’라는 마음가짐으로 자신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이 업무가 잘 맞을 것입니다. 


회계를 다루는 만큼 꼼꼼해야 하는데요, 일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팔로우 업(*후속 작업, 해당 업무를 계속해서 확인하고 진행해야 하는 것) 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업무가 완료될 때까지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을 잘 알아야 합니다. SK이노베이션 회계팀은 개개인이 사업을 담당하고 있어서 사업 현황, 트렌드를 알고 있어야 해요. 결과적으로 CEO에게 손익이 발생했을 때 보고를 해야 하므로, 왜 이러한 손익 변동이 일어 났는지 이유를 회계 담당자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Q. 학창시절에 했던 활동 중 해당 직무에 도움이 되는 일은 어떤 것이 있나요?

우선 저는 회계학을 전공했는데, 학교에서 배운 회계 수업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대외활동 중에 경쟁 PT를 했던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약간 의외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는데요, 보고를 올릴 때 필요한 것이 해석과 설득 능력입니다. 과거 경쟁 PT를 통해 면밀히 사전조사를 하고, 논리를 만들어 발표했던 것이 해당 업무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11월에 면접 전형이 있을 예정이에요. 면접 팁을 알려주세요!

직무 면접 때 유의하셔야 하는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회계 관련 질문이 많다는 점과 윤리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질문을 한다는 점이에요. 회계 관련 질문의 경우 전문적인 걸 물어보진 않지만,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본적인 회계 관련 큰 이슈를 잘 알아야 합니다. 굵직한 이슈를 알고 있으면 면접 시 스토리텔링처럼 엮어서 말하기 좋겠죠?


아무래도 회계가 많은 것을 담당하는 부서다 보니, 회계 처리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질문을 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미래의 재무 회계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재무팀의 가장 큰 장점은 전문성이 있고, 재무팀 자체가 하나의 전문가 집단이라는 것이에요. 특히 SK이노베이션은 재무 시스템이 타 회사보다 잘 갖춰져 있어요. 일이 많을 수 있겠지만, 오게 된다면 좋은 회사에 좋은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도 SK이노베이션을 알리는 임무를 완수한 스키노-맨. 문과 직무부터 현직자의 인터뷰까지 꼼꼼하게 알아보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면 안 되지. 마지막으로 하반기 공채 일정을 확인해보자!


 

 



오늘도 임무를 완수한 스키노-맨! SK이노베이션이 궁금하다면 언제든 스키노-맨을 불러주시라!


더 생생한 SK이노베이션 직무 설명이 듣고 싶다면?

SKinno 맨 Youtube 링크 : https://youtu.be/AQTR2yiFZ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