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 공정기술 편


사진 출처: SK실트론 홈페이지


‘SK실트론이 궁금한데… 어디서 알아볼 수 있지?’ ‘이 직무에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 거지? 나도 할 수 있을까?’ 마음 속을 괴롭히던 고민과 걱정 이젠 모두 안녕! SK실트론이 어떤 곳인지 궁금해하시는 여러분을 위해 2019년 1월 입사한 SK실트론 신입사원들이 모였습니다. 현직자에게 직접 들어보는 생생한 직무 이야기부터 회사 생활, SK실트론 입사 꿀팁까지! 드라마보다 더 흥미롭고 뉴스만큼이나 유익한 <SK실트론은 처음이라>, 시작해 볼까요?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SK실트론 공정기술팀! 공정기술팀은 실리콘을 녹여 원기둥 모양의 Ingot을 만드는 Growing과 웨이퍼 완성 제품을 만들어내는 Wafering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합니다. 이 설명만으로는 감이 잘 오지 않으시나요? 그렇다면 지희동 사원님, 강수경 사원님, 이시홍 사원님이 들려주는 SK실트론의 공정기술 직무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도록 할까요?


 


 


이시홍 사원: 저는 전자재료공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학부 때부터 반도체에 관련된 지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석사 과정 때에는 반도체 소재와 웨이퍼를 접할 기회가 많았는데,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SK실트론이라는 회사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수경 사원: 저는 화학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 업무 중에 Ingot 성장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수들을 체크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요, 학교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업무에 실제 도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희동 사원: 저는 신소재공학을 전공했습니다. 공학을 공부하다 보니 반도체 소재 생산 기업인 SK실트론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전공 지식이 업무에서 사용되고 있긴 하지만, 회사 업무에 필요한 중요 지식은 입사 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에 관해서는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시홍 사원: 문제 해결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정기술팀은 공정을 관리하고 제품을 판정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데, 실제 공정에서는 다양한 변수들이 제품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어떠한 변화가 생겼을 때 무엇이 원인인지 파악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수경 사원: 저도 데이터 분석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ngot 성장은 온도, 압력 등 다양한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이전 데이터 분석 결과를 참고하여 다음 Ingot 성장에 필요한 데이터를 조정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능력이 중요합니다.


지희동 사원: 꼼꼼함과 열심히 하려는 의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엑셀 등 컴퓨터 프로그램을 잘 다루실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시홍 사원: 작년에 SK실트론 하계 인턴에 지원해 5주 동안 인턴 프로그램을 수행했습니다. 그 때 팀 분위기나 업무에 필요한 배경 지식 등을 많이 배울 수 있었고, 현재 업무를 하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강수경 사원: 저는 전공 공부를 하면서 반도체에 관련된 내용들을 깊게 다뤄보지 못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인턴 경험은 없지만 4학년 때 반도체 수업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들었습니다.


 


 


이시홍 사원: Growing이라는 기술에 대해 알아야 하는 지식이 많이 있습니다. 이론적 지식을 쌓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은 배워야 할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지희동 사원: 학교에서 공부할 때는 노력한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실무에서는 노력한다고 해서 항상 좋은 결과를 얻을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점들이 조금 힘들긴 하지만 경험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통해 경험과 지식을 함께 축적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시홍 사원: 신입사원 부서 배치 후 공정기술팀, 개발팀, 장비기술팀 등 관련 부서가 함께 모여 교육을 받게 됩니다. 기술 관련 온라인 교육과정도 있고, 1:1 멘토링 시스템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입사 후에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충분히 업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취업을 준비할 때 미리부터 전문적인 기술 지식에 관해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시홍 사원: 서류 전형은 선발 배수가 많기 때문에 톡톡 튀는 본인만의 스토리가 있는 분들이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스토리를 작성해도 본인의 이야기가 아니면 보시는 분들이 위화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실제로 경험한 것들을 잘 살려서 적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경 사원: SK 자기소개서는 문항과 글자 수가 많기 때문에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자기소개서에 숫자를 많이 썼는데요, 내용을 수치화하여 작성함으로써 읽기 쉬운 자기소개서를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시홍 사원: 반도체 산업에 관해 많이 조사해 보시고, SK실트론이 어떤 기술을 가지고 어떻게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는지 등을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경 사원: 인터넷을 통해 웨이퍼 제조에 관련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SK실트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SK실트론의 제조 공정들을 공부했고, ‘SK실트론 특허’라고 검색한 후 나오는 자료들을 추가로 공부했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자기소개서나 면접 준비 시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이시홍 사원: 취업 준비 과정이 어렵고 많은 고민이 있겠지만 본인이 준비한 것을 믿고 본인의 역량을 발전 시켜 나간다는 생각으로 힘내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수경 사원: 저도 취업 준비를 할 때 이 회사가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지, 어떤 제조 공정이 있는지 자료를 얻고 이해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에 치중하기보다는 대학교 4년 혹은 대학원 생활을 하는 동안 어떤 활동을 했는지 생각해 본 후, 이 활동과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본인이 어떤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에 집중한다면 취업을 준비하는 데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SK실트론 공정기술팀 신입사원 세 분께 직접 들어본 실트론 이야기! 모두 꼼꼼히 메모하셨나요? 직접 들어보고 나니 SK실트론을 향한 관심과 열정이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에디터는 SK실트론의 또 다른 직무 이야기, 유익한 정보들과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SK실트론에서의 ‘처음’을 준비하고 계실 예비 신입사원 여러분, 모두 파이팅입니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