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품질

SK실트론은 처음이라: 2019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실트론 이야기-품질

‘3나노 공정’, ‘5나노 공정’ 등 반도체 기술 고도화에 따라 반도체의 필수 원재료인 웨이퍼에도 높은 기술력과 품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SK실트론 웨이퍼의 품질은 어떤 식으로 관리되고 있을까요?


 SK Careers Editor 임지연



이번 ‘SK실트론은 처음이라’에서는 QP팀 박진형 Pro님, QC팀 이정훈 Pro님을 만나 품질 직무와 SK실트론에 관한 알찬 이야기들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진형 Pro 안녕하세요. SK실트론 QP팀 박진형 Pro입니다. 'QP'란 Quality Planning의 줄임말입니다. QP팀에서는 전사 품질 목표를 수립한 후, 각 공정 그룹별로 의견을 조율하고 실질적인 목표와 KPI를 부여합니다. 이후 정해진 품질 목표를 잘 이룰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Driving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정훈 Pro 안녕하세요, SK실트론 QC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정훈 Pro입니다. QC팀에서는 웨이퍼의 다양한 품질을 매일 모니터링하고, 이상 제품이 발견되면 가공 장비나 측정 장비 등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기술팀에 공유합니다. 또한 이상점에 대한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요청합니다. 이상 제품에 대해서는 유관 부서와 함께 일련의 품질 검증 과정을 거쳐 고객에게 정상적으로 출하할지, 제품 등급을 조정할지 등의 제품 처리를 결정합니다.



박진형 Pro 고객마다 원하는 품질 Spec이 있는데, 그것을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는 Spec에 맞게 제작한 웨이퍼가 좋은 품질의 웨이퍼라고 생각합니다.


이정훈 Pro 웨이퍼는 반도체 기판에 사용되는 소재로,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품질 문제없이 양질의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반도체는 전기적 특성을 가진 제품이므로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물질이나 금속 오염 등을 제어하여 불량 없이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박진형 Pro 데이터를 가공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품질 부서는 타 부서와 협업하고 소통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과정에서 정량적인 데이터는 필수입니다. 정확한 데이터는 의견을 피력하는데 좋은 Evidence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정훈 Pro 꼭 필요한 역량이라고 답을 정할 순 없겠지만, 품질 직무에서는 통계적으로 관리하는 항목이 많기 때문에 6시그마 등 품질 관리와 관련된 지식을 갖춘다면 업무를 수행하기 용이할 것 같습니다.

 


박진형 Pro 데이터를 잘 다루고, 숫자에 강한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타 부서와의 교류가 많기 때문에, 원활한 소통 능력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정훈 Pro 다른 부서 사람들과 논의하고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사교성이 좋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박진형 Pro 주변에 먼저 취업한 친구들에게 여러 직무에 관해 물어보던 중 품질 직무를 통해 사업 전체를 배우고 다뤄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정훈 Pro 품질 직무는 공정마다 중요한 품질 항목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야 하므로 제품 관리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알 수 있어 지원하였습니다.


박진형 Pro 회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전체적인 이해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직무 특성상 한 가지를 깊이 있게 아는 것보다 전체적으로 넓게 아는 것이 우선시 됩니다. 또한 생소한 용어들에 익숙해지기 위해 지속해서 회사에서 다루는 품질 용어에 관해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정훈 Pro 품질 문제를 조기에 감지하고 예방하려면 문제 발생 요인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데, 공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업무 진행이 어려웠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공정기술팀 동기나 선배님들께 문의하거나 공정 교육 자료를 통해 공부하며 보완하고 있습니다.


박진형 Pro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특히 QP팀에서는 품질기획, 교육, 심사 등 다양한 업무영역을 수행하면서 항상 새로운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정훈 Pro 품질 이상을 조기에 감지하여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고객 만족과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는 역할을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박진형 Pro 인턴, 학부 연구생, 계약직 등 사회에서 조금이라도 일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정훈 Pro 저는 화학공학을 전공하여 대학생 때 전공 과목으로 품질 직무와 관련된 지식은 습득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품질 직무와 관련된 지식을 인터넷 검색과 서적을 통해 따로 공부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진형 Pro 대학생활도 사회생활의 일부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관계를 형성하면서 키운 사회성은 모든 직무에 필요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정훈 Pro 실무는 입사해서 배우고 적응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 미리 경험하고 준비하기가 어렵습니다. Excel, Power Point와 같은 기본적인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품질 관리와 관련된 지식을 미리 습득하신다면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박진형 Pro SK실트론은 변화와 성장을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좋은 인연으로 만나 함께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정훈 Pro 입사 후 1년 동안 제가 느낀 SK실트론은 업무 환경이나 시스템이 하루하루 지날수록 발전하는 것이 보이는 회사였습니다. SK실트론에 입사하시면 회사와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취업 준비 과정이 힘들지만, 취업 후에 느낄 뿌듯함을 기대하며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