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구나 마음 한 켠에 '무료 인강' 하나쯤은 품고 살잖아요?

누구나 마음 한 켠에 '무료 인강' 하나쯤은 품고 살잖아요?



 SK Careers Editor 김민영

    



취업을 위해서 자격증은 따야겠고, 막상 자격증을 따려고 하니 학원을 다니기도, 유료인강을 끊기도 애매하고 어려워서 막막해하고 있는 그대! 걱정 말아요. 무료로 다양한 자격증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사이트,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이 있으니까요!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이란, <평생교육법 제19조>에 의거하여 전국민이 평생교육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21세기에 접어든지도 어느덧 19년이 지났는데요, 모든 것이 발전하여 100세 시대가 되었고, 교육권도 신장되었죠! 늘배움은 이렇듯 전국민의 평생교육을 목표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무료(오프라인은 재료비 등 별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강좌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링크(http://www.lifelongedu.go.kr/main.do)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출처_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평생학습포털이 ‘늘배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그림처럼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을 비롯하여 총 17개의 시도〮에서 평생학습포털을 운영 중입니다. 그 중에서 ‘늘배움’은 최근 학점은행제 등을 도입하며 다양한 강좌 및 학위취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모든 평생학습포털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좌로는 ‘서울특별시 평생학습포털’과 ‘경기도 GSEEK’이 그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중이랍니다. 20대에게 도움이 되는 ‘경기도 GSEEK’의 추천 강좌는 아래에 따로 정리해서 같이 보도록 해요!  


 



‘평생’학습이란 말, 왠지 중장년층에게만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어쩌면 평생학습포털에 취준생에게 필요한 강의는 없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평생학습은 인생 전반에 걸쳐서 교육을 받고 공부를 한다는 의미로, 20대인 우리도 당연히 속하겠지요? 값비싼 가격을 버티기 힘든 우리 취준생들을 위해 언어(토플, 토익, 오픽 등) 및 자격증(컴활, GTQ 등) 강의도 굉장히 많이 제공되고 있다는 사실! 특히 ‘서울특별시 평생학습포털’에서는 <취업/자격증>카테고리가 따로 있을 정도로 20대를 위한 강의들도 많이 존재한답니다. 마찬가지로 아래 추천 강좌에서 함께 보도록 해요!


 


지금까지 평생학습포털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 실용적이고 유료 인강에 견줄만한지 설명이 더 필요하겠죠! 무려 6가지의 장점을 꼽을 수 있었습니다. 


#1. 무슨 말이 더 필요해? 무료인데!

평생학습포털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점! 학원을 다니게 된다면 교통비에 학원비, 유료 인강을 듣는다면 강의료가 만만치 않게 들겠지만, 1만여가지가 넘는 강의들을 회원가입만 한다면 모두 무료로 들을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은 곳이 있을까요? 


#2. 서울 사람은 서울, 경기도 사람은 경기도? NO! 거주지역은 관계없어.

꼭 서울특별시민이라고 해서 서울특별시 평생학습포털만 이용가능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모든 평생학습포털에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모든 강의를 원하는 대로 들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죠!


#3. 나에게 맞는 강의스타일, 찾을 수 있지!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어느 평생학습포털이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또다른 장점으로 이어집니다. 같은 과목이더라도 각 평생학습포털마다 다른 강사의 강의가 올라와 있기 때문에(ex-서울특별시 평생학습포털과 경기도 GSEEK의 ‘컴퓨터활용능력’강의는 서로 다른 강의) 여러 곳을 둘러보며 자신에게 알맞은 방식의 강의를 선택할 수 있거든요!


#4. 걱정 마. 강의 질도 직접 판단할 수 있으니까.

공공기관, 민간기업의 지원을 통해 운영되는 평생학습포털의 강의 질은 꽤 높습니다. 각 강좌마다 이전 수강생들의 후기와 별점을 볼 수 있으니 스스로 질 좋은 강의를 구분할 수 있기도 하구요. 무료이기 때문에 언제든 강의를 들어보고 나와 맞지 않다면 STOP 가능!!


#5. 강의는 Compact하게, 집중력은 Up Up!

각 강의는 하나의 강의 당 약 30분 정도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들을 중심으로 강의가 구성되고, 수강생 입장에서는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온 집중을 쏟아 부을 수 있죠!


#6. 이젠 입 아프다. Q&A도 가능!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포털에서 각 강좌별로 Q&A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르는 질문도 물을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되어 있다는 점!


그럼 이제 추천 강의들을 살펴보러 갈까요?!

  




여러분도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경기도 GSEEK’ 같이 탐방해보아요! GOGO! 

https://www.gseek.kr/main/i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