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 없이 못 살아!" 디지털 코쿤족을 아시나요?

스마트폰의 노예가 되어버린, 디지털 코쿤족


최근, 현대인의 필수품은 스마트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우리는 디지털 세상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현재 스마트폰을 얼마나 사용하고 계신가요? 아래의 스마트폰 중독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SK Careers Editor 이승준 

 [출처] 스마트폰 & 인터넷 중독(과의존) 자가진단 테스트! (한국과학기술개발원)


테스트 결과, 4개 이상 해당된다면 당신은 디지털 코쿤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코쿤족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을 일컫는 말일까요?

 


불확실한 사회로부터 보호받고 싶어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필요한 에너지를 디지털 기기로부터 재충전하는 사람들. 이들이 바로, 디지털 코쿤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다른 사회적 경향성을 보이게 됩니다.


디지털 코쿤족은 어떠한 경향성을 갖고 있을까?

이들은 대부분 SNS 및 가상 공간의 정형화된 틀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일상적이지 않은 모습 즉, 꾸며낸 모습으로써 자신을 드러냅니다. 본인의 내적인 부분에 충실하지 못하여, 공허한 내면을 단지 피상적인 것으로 채우려 하기에, 진정한 사회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보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코쿤족이 앓고 있는 신체적 질병은 무엇일까?

전자기기를 사용하기 위해 오랜 시간 고개를 숙이게 되면, 머리를 지탱하는 근육에 힘이 들어가면서 목디스크를 유발하고, 목이 어깨보다 앞으로 돌출됨에 따라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팔에서 손으로 가는 정중신경이 눌리면서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하고, 손바닥 부위의 저림을 동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신경/정신 의학적 측면에서 이들은 어떠한 현상을 보이게 될까요? 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수원 울림정신건강의학 정신과 전문의 김건우 원장님을 모셔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임상 현장에서 환자들과 이야기해보면, 일상에 대한 부적응을 느끼는 친구들이 많아요. 예를 들면, 학교 생활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대인 관계에 있어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죠.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기기로부터 현실에 대한 대리만족을 얻게 됩니다.

 

정신적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고 있다고 인지하여 소위, ‘히키코모리’라고 불리는 회피성 인격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하는 비판을 크게 생각하거나, 거절을 두려워하여 대인 관계를 회피하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 전자기기를 하나의 현실 탈출구로 생각하기 때문에, 심각한 경우에 판타지나 망상으로까지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요즘 떠오르는 증후군으로 팝콘브레인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영상 속 강하고 빠른 것에 익숙해져 현실에서의 속도에는 뇌가 반응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남녀노소 불문이지만, 성인보다 자제력이 약한 아동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에 중독될 확률이 더욱 높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물론 산책/운동 등 활동적인 일과를 하면서 해소하는 방법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상담과 치료가 아닐까 싶어요. 치료 방법 중 예를 들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나쁘게 생각한다는 근거를 적게 한 이후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근거 또한 적게 함으로써 긍정적 '핵심믿음'을 상기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한 가지를 말씀드리면, 요즘에 '디지털 디톡스'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활성화되어 있어요. 이 것은 디지털 전자기기의 사용을 줄이자는 취지의 자정 작용을 모바일에 구현해낸 것으로, 각자의 행동 습관을 변화시켜나가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전자기기 이용자들 각자의 기저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해소 방법을 찾아 중독을 예방해야 합니다.


 

사실 예전에는 사람들이 정신과! 하면 매우 부정적인 인식이 앞서있어서 방문을 꺼려했는데, 요즘은 선입견이 많이 줄어서 비교적 가벼운 고민 상담으로도 많이 찾아주시고 있어요. 하지만 겪는 고통이 어느 만큼이냐는 중요하지 않아요. 앞서 다룬 스마트폰 중독과 같이 자신이 스스로 해소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다면 언제든 망설이지 않고 병원에 방문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수원 울림정신건강의학 정신과 전문의 김건우 원장님과 함께


진짜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올바른 해소 방법을 통해 스마트 전자기기로부터 신체적,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자신을 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