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쇼루밍 vs 역쇼루밍 "그럼, 나는?"




“어머, 이건 사야 해!”

저런, 지름신이 강림했군요! 내 몸 다이어트 계획은 매년 실패하면서도 통장 다이어트는 매일매일이 참 쉬운 야속한 현실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여러분들은 주로 어디에서 물건을 구매하나요? 그리고, 어떤 순서로, 어떤 과정을 거쳐 구매하나요? 질문을 좀 더 간단하게 바꿔볼게요. 당신은 ‘쇼루밍족’인가요, ‘역쇼루밍족’인가요?


 SK Careers Editor 이소연


 

밀레니얼 세대?

위의 두 개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패턴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저 소연 에디터를 포함해, 이 글을 보고 계실 많은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이 바로 이 세대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는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 출생한 젊은 세대를 지칭하는 말이죠. 즉 현재 10대 후반에서 30대 후반의 사람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러한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패턴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한 3가지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소비 패턴이 있겠지만, 에디터는 크게 쇼루밍족, 소확행&가심비, V-commerce를 대표적인 키워드로 꼽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오늘 우리가 초점을 맞출 키워드는 ‘쇼루밍족’입니다.





쇼루밍(showrooming)족(族)이란 오프라인 매장, 즉 쇼룸(showroom)에서 제품을 직접 확인한 후, 바로 구입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가격을 비교해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때 필요한 준비물은 택배가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참을성…!

 


그렇다면 역(逆)쇼루밍(reverse-showrooming)족은 이와 반대되는 말이겠죠? 이들은 온라인에서 제품을 검색해 여러 정보를 얻은 뒤,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합니다. SNS에서 신제품 출시 정보를 사전에 얻은 뒤, 오프라인에 물건이 풀리면 직접 확인하고 사는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패턴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쇼루밍 vs 역쇼루밍


모바일 쇼핑 시대가 열리면서 쇼루밍족이 급증했는데요, 그렇다면 각각의 장점과 단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쇼루밍의 가장 큰 장점은 ‘절약’입니다. 아무래도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더 저렴한 경우가 많이 때문이죠. 거기다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쿠폰이나 적립금을 사용하면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사실! 사고 싶은 물건이 넘쳐나는 요즘, 어차피 살 물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산다면 통장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되겠죠? 물론, 쇼루밍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큰 단점은 ‘시간’이죠. 최저가를 알아보기 위해 시간을 할애해야 하고, 주문한 뒤에도 택배가 내 손에 무사히 오기까지는 꽤 긴 시간이 걸리니까요. 택배 배송 메시지가 그 어느 소식보다 반가운 이유기도 한데요, 중간에 일명 ‘버뮤다’로 불리는 지역에서 멈추기라도 하는 날엔…(소름)


역쇼루밍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개념이기도 하고, 그 수도 상대적으로 적다고 알려져 있지만 여기에도 장점이 존재한답니다. 일단 여기서는 필요한 물건을 바로 손에 넣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겠죠? 그리고 이미 온라인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은 상태로 오프라인 매장에 온 만큼, ‘결정장애 탈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직접 보고 고른 만큼, 교환이나 반품을 할 확률도 상대적으로 적어지죠.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오프라인은 인건비와 매장운영비 등이 포함되기에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는 점이죠.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과연 쇼루밍족과 역쇼루밍족 중 어디에 속할까요? 지금부터 아래 체크리스트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죠! (※ 하단 체크리스트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참고용입니다. ※)

 


모두 간단히 체크해보셨나요? 택배를 기다리는 시간마저 아까워하는 저 소연 에디터의 경우는 ‘역쇼루밍족’인데요, 여러분들은 어디에 해당하시나요? 하지만 우리 통장의 안위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건 적당하고 합리적인 소비라는 점, 꼭 잊지 마세요!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