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해운] SK 해운의 직무, 그것이 알고 싶다.

SK 해운의 직무, 그것이 알고 싶다.


취업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합격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답이 있다. 바로 자신이 취업을 하고 싶은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회사에 입사 했을 때 그 안에서 자신이 어떤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 지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은 이와 관련된 정보를 여러분께 드리고자 한다. SK해운에 취업하고 싶은 모든 취준생들을 위해 드리는 직무에 대한 모든 것! SK해운의 직무. 우린 그것이 정말알고 싶다.

SK Careers Editor. 주혜인

 

글로벌한 자원수송 전문 회사, SK해운

본격적으로 SK해운의 직무에 대해 살펴보기 전, SK해운은 어떤 회사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한마디로 SK해운은 전 세계로 다양한 화물과 자원을 수송하는 글로벌한 자원수송 전문 회사이다. 현재는 크게 탱커, 가스선, 벌크선을 통해 자원을 수송하고 있다. 여기서 취준생들이 주목해야 할 포인트는 바로 글로벌이다.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SK해운이기에 교역 국가와의 원활한 소통 능력 SK해운의 취업에 있어서 당신의 큰 무기로 작용할 것이다. 또한 기업의 수익률을 높이고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는 만큼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도 갖춰야 할 것이다.

 

SK해운의 본부와 업무

SK해운은 Strategic ManagementMarketing, 이렇게 두 항목을 큰 축으로 하여 그 아래에 다양한 본부들을 두고 있다. 각 본부에서는 SK해운의 업무들을 특성에 맞게 분류 및 구분하여 총괄한다.

 

 

<Strategic Management에 속한 4개의 본부 /출처: SK해운 공식홈페이지>

 

Strategic Management

전략기획본부에서는 사업 계획, 예산 수입 등 SK해운의 경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의 여러 지사들까지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투자기획본부 SK해운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투자 업무에 힘쓰고 있다. 특히 이 본부에 속한 팀 중 S&P에서는 선박의 매각과 매입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기업문화실은 내부적으로는 기업문화, 윤리경영 인력의 동적 요소 등을 관리하며, 외부적으로는 SK해운의 이미지와 브랜드 홍보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재무본부는 자금 조달 및 운영을 담당하는 자금팀과 세무회계, 재무회계를 담당하는 회계팀으로 이루어진다.

 

<Marketing에 속한 5개의 본부 /출처: SK해운 공식홈페이지>

Marketing

SK해운의 Marketing에 속한 5개의 본부는 크게 기획과 실제 영업을 담당하는 본부들로 구분된다. 영업기획본부와 나머지 4개의 영업본부이다. 영업기획본부는 영업기획팀과 법무팀으로 나뉘어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이외에 실제 영업의 경우 자원 운송 수단에 따라 탱커영업본부, 가스선영업본부, 벌크부정기선영업본부, 벌크정기선영업본부 이렇게 4개의 영업본부로 나뉘게 된다. 각 운송수단은 소속된 영업본부 내에서 자체적으로 유지 관리되고, 수익창출에 활용된다. 영업본부 은 각각 운항팀과 영업팀을 갖추고 있으며, 각 운송수단의 비즈니스 모델 및 부대업무에 따라 추가적인 팀인 벌크전용선팀 등이 존재한다.

Strategic Management에 해당하는 본부들의 직무는 Marketing에 속한 영업본부들의 직무보다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하다. 업종에 크게 상관 없이 많은 기업들에 존재하는 경영 및 관리 위주의 직무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한편, Marketing에서 주관하는 직무들은 독특한 본부 구조에서도 알 수 있듯, SK해운에서만 다루어지는 것들 이 꽤 있다. 따라서 뒤에서는 Marketing 파트에서 각 운송수단을 운용하는 영업본부들의 직무를 더욱 상세히 살펴볼 것이다.

 

SK해운의 4개 영업본부, 사업을 통해 직무를 예상해보자.

SK해운의 운송수단은 크게 탱커, 가스선, 벌크선이 있다. 탱커와 가스선은 천연자원 및 관련 제품의 운송을 담당한다. 그러므로 천연자원 시장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천연자원 운송 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벌크선은 화물을 적재하게 되는데, 특히 광석류의 천연자원과 곡물, 설탕 등에 있어 업계 내에서도 높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탱커영업본부

탱커는 원유선과 석유품선으로 구분된다. 원유 수송의 경우 1982SK해운의 설립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현재도 탱커사업에 있어 중추 역할을 한다. 국내 주요 정유사의 도입원류를 수송하여 공급하며, 해외에서는 세계 메이저 정유사를 고객으로 삼아 세계 최고의 원유 탱커 선사를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일본, 중국 등 아시아의 우리나라를 제외한 다른 국가도 고객으로 삼고 있을 만큼, SK 해운의 글로벌적 위상을 떨치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석유제품 수송의 경우, 1992년 서비스를 시작하여 원유 수송보다 그 시작은 늦지만, 시작이래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하며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가스선영업본부

가스선은 LNGLPG를 수송한다. LNG 수송에 있어서는, 매우 정교한 기술적 전문성이 요구된다. SK해운은 지난 15년 간의 노력을 통해 단 한 건의 안전 사고도 용납하지 않는 철저한 선박 관리 능력을 길러오며 세계일류 수준의 LNG 수송 서비스 제공 선사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특히, 세계 최초로 대형 LNG선에 저압가스엔진을 장착하는 등, 끊임 없는 연구와 관련 사업분야 개척에 오늘도 힘쓰고 있다.

벌크선영업본부

벌크선영업의 경우, 벌크부정기선영업, 일반화물선, 벌크전용선, 프로젝트카고영업 등 4가지의 사업분야를 책임지고 있다. 벌크선 사업은 탱커부문과 함께 SK해운 양대 사업의 하나로, 창사이래 한 척의 선박으로 시작한 사업이 현재는 배의 규모를 막론한 전 분야에서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연간 500항차 이상을 수행하기에 이르렀다. 특히 화물선부문은 석탄, 철광석, 니켈광석 등 광물과 곡물, 설탕, 소금 등의 식량자원 수송에 있어 높은 전문성을 보유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 및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로젝트카고영업은 화물의 대형화 및 중량화 추세에 발맞추어 중량화물선 시장에 진입하고자 20125월 신설한 프로젝트카고영업팀에서 시작한 사업이다. 중량 화물 운송은 고도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 집약적 운송 사업이다. 따라서 안전사고를 대비할 시스템 및 엔지니어링 역량 개발을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혜인’s Tip

막막하게만 느껴지는 SK 해운 입사. 이를 위한 일환으로의 직무파악.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직접 일해보는 것이 직무 파악에 가장 좋겠지만 SK해운의 구조도에서 본 각 본부와 사업들의 특징들을 알고 직무를 미리 예상해본다면, 당신의 취업 성공도 불가능한 미래는 아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