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해운] 벙커링 사업, SK해운의 효자 사업을 알아본다!

SK해운의 효자 사업, ‘벙커링 사업’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SK해운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인 벙커링 사업. 1987년 벙커링 사업을 개시한 이후 안정적인 실적과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SK해운의 성장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벙커링 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주혜인

벙커링이란?
벙커링은 한마디로 연료유 공급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식 해상 주유소이다. 연료의 정제소나 저장소로부터 연료를 수산사, 선사, E&P업체, 육상발전소 등으로 수송하는 것이 벙커링의 역할이다.  

 

<벙커링의 가치 사슬 모형/ 출처: SK B&T 공식 홈페이지(www.skbnt.com.sg)> 


벙커링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바다에서 원양어선의 연료가 떨어지면 벙커링 선과의 교신을 통해 벙커링 스케줄을 확정한다. 그 뒤 두 선박은 약속한 장소에서 만나 안전한 연료 공급을 위해 Air-Fender를 설치한다. 이는 접선 시 선체의 손상을 막기 위함이다. 설치가 끝나면 선체를 접선하여 원양어선에 오일 호수를 연결시킨 후 연로유 공급과 더불어 탁송품과 부식을 전달하고 청수를 공급하는 등 다양한 부대서비스를 제공한다. 연료 공급 후에는 정확한 공급량을 확인하고, 서류를 작성한 뒤 이선한다.  

 


<벙커링 프로세스/ 출처: SK B&T 공식 홈페이지(www.skbnt.com.sg)>


SK해운의 벙커링 사업
벙커링 사업의 성장
현재 SK해운의 벙커링 사업은 벙커링 자회사의 SK B&T가 담당하고 있다. SK B&T는 원양어선 선단 등을 대상으로 선박 운항에 필요한 연료유를 해상에서 공급하는 벙커링 사업을 하는 업체다. 벙커링 중심지인 싱가포르 법인으로 상장을 염두에 두고 설립한 이후, 2014년 45%지분 매각 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987년부터 남태평양을 거점으로 시작된 벙커링 사업은 각종 어선에 선박연료를 공급하며 이후 활동영역을 인도양, 대서양 등 전 세계로 확장했다. 2005년에는 10년 만에 2.5배 성장하며 SK해운 내 알짜사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2년이 되면서 SK해운의 벙커링 사업부를 SK B&T로 이동시키면서 SK B&T가 벙커링 사업을 맡게 된다.


벙커링 사업개요
벙커링 사업은 화물 수송, 마케팅과 신용 관리, 해양에서의 운송 업무 등의 주요 활동을 담당하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다년간 쌓아온 화물 수송 네트워크와 판매, 경영 노하우이다. 이와 같은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벙커링 사업은 SK해운의 효자 사업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벙커링 사업 관련 직무
벙커링 사업의 영업본부는 벙커링 서비스 제공 지역에 따라 대서양영업본부와 태평양영업본부가 있다. 영업팀은 각 해당 서비스 지역에서 연료유를 필요로 하는 고객과의 공급 계약 체결, 고객관리, 사업개발 등의 영업업무와 공급 계약에 따라 공급 스케줄링, 공급 Order 등 선박 Operation의 운항 업무로 나뉘어 진다.
경영기획본부 내 구매팀에서는 영업팀에서 판매를 필요로 하는 연료유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연료유 구매 업무를 하고 있다.



혜인's Tip

벙커링 사업은 최근 10년간 고객 서비스 강화를 통해 연 19%의 판매량 성장을 달성했으며, 유가에 의존적이지만 연평균 6%로 매출 신장을 달성하였다. 앞으로 SK해운의 벙커링 사업이 어떤 성장을 보여줄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