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이노베이션]SK이노베이션의 근무지 알아보기

SK이노베이션의 근무지 알아보기

SK이노베이션의 근무지가 어딘지 궁금하다면 여기를 주목하자. SK이노베이션의 주요 근무지로는 주요 생산공장이 있는 울산과 인천, SK이노베이션의 본사인 서울 서린빌딩, 마지막으로 대전 연구소 단지가 있다. 각각의 지역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본다 

 SK Careers Editor. 정석희



세계 최대 규모 <울산 complex>

 

유조선이 가져온 원유를 하역하는 과정은 바다 위에서 이루어진다. 무게로 인해 유조선의 일 부분이 바다 속으로 가라 앉아있어 육지에 배를 댈 수 없기 때문이다.

울산은 수출입에 유리한 위치로 인해 오래전부터 석유화학공장의 터전이 될 수 있었다. 1964년 울산에 대한석유공사의 이름으로 설립된 뒤, 울산complex는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의 중요한 생산시설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단일 석유화학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826m²( 250만평)로 공장 내에 각종 정유시설과 석유화학시설 등이 있으며 약3,000여 명의 근무자가 자동화시스템을 통해 교대 근무로 일하고 있다.

주요 업무로는 해외로부터 들여온 원유를 휘발유, 등유, 경유등의 석유제품으로 정제하는 일과 윤활유, 아스팔트 등의 석유화학제품으로 재생산하는 일이 있다. 하루 약84만배럴의 원유를 처리하고 있으며, 그 중 50만 배럴을 해외로 수출할 정도로 수출친화적이다. 또한 러시아 시장을 노리는 윤활유 제품과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해가는 아로마틱 계열 화학 제품 등 석유화학제품의 60%를 수출하고 있다.

10월에는 SK종합화학과 일본 JX에너지가 합작하여 총 1조 규모의 투자비용이 들어간 울산 아로마틱스 공장도 출범했다. 울산아로마틱스 공장에서는 파라자일렌(PX) 100만톤, 벤젠 60만톤 등 연간 160만톤의 아로마틱 계열 화학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이로써 SK이노베이션은 국내 최대 규모의 파라자일렌 생산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울산 complex>


중국을 향한다 <인천 complex> 

 

2008, SK에너지는 SK인천정유를 흡수 합병하며 SK에너지 인천 complex로 변경하였고, 이후 2013년에 SK이노베이션의 인적 분할과정에서 자회사 중 하나인 SK인천석유화학이 출범하게 된다. 여기서 SK이노베이션은 인천complex 사업부문을 SK인천석유화학으로 사업을 분할하여 전문성을 꾀하였다.

 

SK이노베이션은 인천complex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1 6천억원의 투자를 결정했고, 이로써 인천에는 대규모 파라자일렌 생산공장이 들어서게 되었다. 이를 통해 인천 complexAromatic-Focused Refinery로 전환하여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 영역인 석유화학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특히, 중국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이점을 이용해 파라자일렌의 최대 시장인 중국으로의 진출을 강화하고, 나아가 아시아 전역으로 그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노베이션의 허파 <서울 서린빌딩>

 

 

서울 종로 SK 본사인 서린빌딩 내에도 SK이노베이션이 자리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주요 사업인 E&P 탐사/생산의 업무와 연구활동이 이 곳에서 이루어진다. 석유산업 수직계열상의 최상류 부분(Upstream)에 해당하는 E&P사업에서 SK이노베이션은 현재 전세계 15개국에서 6개 생산광구, 16개 탐사광구, 4개의LNG사업에 참여 중이다. 또한, 서린빌딩에는 인사/재무/기획/전략 등의 Staff부서가 있고, 사업부/영업/마케팅 등의 Business직군의 업무들 역시 바로 이 곳에서 처리된다.







 

 

<서울 서린빌딩>



발전의 메카 <대전 Global Technology>

 

대전에는 SK이노베이션의 주요 연구소 단지가 있다. 이곳에서는 R&D분야의 연구원들이 모여 새로 개발중인 전기 차 배터리를 비롯하여 석유화학 제품, 신소재 분야의 선행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Technology-driven Innovative Company 슬로건 답게, 기술에 기반한 기존사업 Value-up 및 신성장 사업 발굴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SK글로벌테크놀로지 내에는 100MWh 규모의 배터리 양산 1호 라인을 구축하고 있어 전기 차 배터리 양산 체제를 갖추고 있다.

 







 

 

<대전 GT>


석희’s Tip

울산은 SK이노베이션의 주요 생산 공장들이 모여있는 지역이다. 이들 지역은 바다와 인접한 지리적 특수성으로 인해 석유화학 공장의 발전에 유리했고 지금까지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의 서린빌딩 본사와 대전의 연구소 단지는 SK이노베이션의 주요 근무지역이며, 증평/서산/청주에도 Battery I/E소재 관련 공장이 위치하고 있다. 이처럼 근무지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가는 것도 SK이노베이션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