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들어는 봤니? 케렌시아! 나만의 케렌시아를 찾아서

들어는 봤니? 케렌시아! 나만의 케렌시아를 찾아서

‘케렌시아’를 아시나요? 케렌시아라는 단어는 원래 투우장의 소가 잠시 쉴 수 있는 공간, ‘Querencia’를 뜻하는데요. 요즘에는 지친 스스로에게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휴식을 줄 수 있는 장소를 총괄하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인테리어와 관련된 주제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이긴 하지만 케렌시아라는 것이 꼭 북유럽 스타일 가구와 비싼 무드등으로 꾸며진 #집스타그램만을 뜻하는 것일까요? NO! 



자신에게 위로가 될 수 있는 곳이라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퇴근하는 지하철 안, 시원한 바람이 부는 한강 산책로, 맛있는 커피와 아늑한 소파가 있는 집 주변 카페와 같은 곳들이 모두 자신만의 케렌시아가 될 수 있습니다. 나만의 행복한 공간을 가지고 싶지만 시간적 여유도 금전적 여유도 없는 이 시대의 대학생과 취준생, 그 중 각자의 케렌시아를 찾은 세 분의 대학생을 만나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민서


 

<내 행복은 따릉이 대여소에 있다. ‘따릉이 마스터’ 박주혜>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자신의 케렌시아를 설명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3살 대학교 3학년 박주혜라고 합니다. 저의 케렌시아는 ‘따릉이’ 타기입니다. 


Q2) 자신만의 케렌시아를 만나게 된 계기를 설명해주세요. 

저는 워낙 걷는 걸 좋아해서 힘든 일이 있거나 생각할 것들이 많을 때 무작정 집 밖으로 나가서몇 시간씩 걷곤 했어요. 그러다가 어느날 우연히 서울시 대여 자전거 ‘따릉이’를 보게 되었는데요, 궁금한 마음에 일일권을 끊어서 따릉이를 타고 한강 공원을 달려 보니 걷는 것과 또 다른 시원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 날 이후로 정기권을 끊어서 자주 따릉이를 타게 되었던 것 같아요. 


Q3) 주로 언제 케렌시아를 즐기는지 설명해주세요. 

혼자 자취를 해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요. 집에 혼자 있는 게 외롭게 느껴질 때 주로 나가서 따릉이를 타게 되는 것 같아요. 집에 혼자 있으면 괜히 생각도 많아지고 걱정들이 생길 때가 많은데, 그럴 때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면서 따릉이를 타고 있으면 마음이 편해졌어요. 요즘은 따릉이 덕에 체력이 늘고, 살도 빠져서 더 자주 타고 있어요.


Q4) 자신의 케렌시아가 스스로에게 어떤 위로가 되는지 설명해주세요. 

처음에는 부정적인 생각들이나 걱정들이 많아질 때 무작정 나와서 걸으면서 생각 정리를 했어요. 하지만 따릉이를 접하고 나서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한강공원을 달리는 그 기분이 좋아서 생각이 많아질 때나, 외로울 때마다 따릉이를 탔어요. 한강 공원에 가면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고, 뛰고, 맥주를 마시기도 해요. 그러면 혼자 따릉이를 타면서 스트레스를 풀지만,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이 들어서 외로움이 덜 하더라고요. 그리고 제가 관현악을 전공하고 있어서 익혀야 하는 실기 곡, 콩쿠르 곡이 있을 때가 많아요. 그럴 때 곡을 틀어 놓고 따릉이를 타면 내가 지금 쓸데없는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곡을 듣고 공부하면서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게 좋았어요. 


Q5) 자신의 케렌시아를 즐기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따릉이 이용권은 1시간권, 2시간권이 있는데요, 일일권은 빌린 시간부터 24시간동안 1시간, 혹은 2시간 따릉이를 사용하다가 시간이 지나기 전에 반납하고 다시 대여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시간 안에 반납 만 하고 다시 대여하면 하루 동안 몇 번이고 따릉이를 탈 수 있어요. 1시간권은 1천 원, 2시간권은 2천 원으로 저렴해요. 


정기권도 일일권이랑 같은 원리지만, 7일 정기권은 3~4천 원, 한달 정기권은 5~7천 원, 1년 정기권은 3~4만 원정도에요. 자주 따릉이를 탄다면 정기권이 훨씬 저렴해요.


Q6) 자신의 케렌시아의 어떤 부분이 자신과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하루 종일 연습실에서 연습을 하기 때문에 하루 중에 활동량이 많지 않아요. 처음 걷기를 시작했을 때도 활동량이 너무 없어서 점점 살이 쪄서 살을 빼려는 목적도 있었어요. 자전거 타는 건 걷기보다 훨씬 활동적인 운동이라서 더 효과적인 것 같아요. 그리고 저는 사람들과 만나고 난 후에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힐링을 하는 편인데 자전거는 혼자 타면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게 좋았어요. 하지만 주변에 자전거를 타고 계시는 많은 사람들 덕에 외로움을 느끼지 않아서 좋아요.


<내 행복은 자취방 구석에 있다. ‘프로 방콕러’ 송석진>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자신의 케렌시아를 설명해주세요. 

부산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는 24살 남자 대학생입니다. 제게 잠시 휴식을 줄 수 있는 케렌시아는 저의 아늑한 자취방입니다.


Q2) 자신만의 케렌시아를 만나게 된 계기를 설명해주세요. 

몇 년 전만해도 집에 있는 시간이 아까워 밖에 이유없이 나가서 활동을 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학년이 올라가고 전공 공부 등에 치여 심신이 힘들어지면서, 자취방이라는 저만의 공간에서 휴식하며 힐링하는 시간이 늘어갔습니다. 그러다 자연스레 자취방이 저의 케렌시아가 된 것 같습니다.


Q3) 주로 언제 케렌시아를 즐기는지 설명해주세요. 

주로 일과 후나 주말이 제가 케렌시아를 즐기는 시간입니다. 집에서 딱히 무엇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침대에 누워 폰을 보거나 커피 머신으로 커피를 내려 먹는 여유를 즐기는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것들 자체가 저에게 큰 휴식이 됩니다.


Q4) 자신의 케렌시아가 스스로에게 어떤 위로가 되는지 설명해주세요. 

학교를 마친 뒤나 알바를 마친 뒤에는 집에 간다는 사실로만으로도 저에게 위로가 됩니다. 요즘같이 점점 더워지고 습해지는 날씨에 집에 가서 선풍기와 에어컨을 틀고 침대에 누워 얇은 이불을 덮고 낮잠을 잔다면 그날 힘들었던 것들도 잊을 수 있는 공간이 됩니다.


Q5) 자신의 케렌시아를 즐기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제가 소비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비용을 투자하는 편입니다. 집에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 가득 찰수록 저의 행복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초기 비용만 투자하면 그 다음부터는 집에서 편리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의 대학 자취방에선 별로 찾아볼 수 없는 커피 머신 등을 구비해 놓았습니다. 인테리어와 관련된 것들도 좋아하는데 가구를 새로 구매하기 보다는 가구 위치를 자주 바꾸고 대청소를 자주 하는 편입니다. 


Q6) 자신의 케렌시아의 어떤 부분이 자신과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만들어갈 수 있는 장소이다 보니 제가 좋아하는 것들로 가득 차고 있기 때문에 저에게 특화된, 저와 가장 잘 맞는 장소가 저만의 케렌시아가 아닐까 합니다.


<내 행복은 내 손 끝 공방에 있다. ‘비누 장인’ 김지현>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자신의 케렌시아를 설명해주세요. 

안녕하세요 24살 여대생 김지현입니다. 저만의 케렌시아라고 한다면 혼자 집에서 천연비누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Q2) 자신만의 케렌시아를 만나게 된 계기를 설명해주세요. 

제 전공이 의류학과이다 보니 요즘 색채에 관심이 많이 생겼는데요, 그 중에서도 색깔들을 어울리게 조합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게 되었어요. 그러다 우연히 유튜브에서 혼자 천연비누 만드는 것을 보고 무작정 재료들을 구입해서 따라 하게 되었어요. 여러가지 비누들을 색을 조합해서 몸에도 좋고 보기에도 예쁜 비누를 만들어보고 나니 재미를 붙이게 되었어요.


Q3) 주로 언제 케렌시아를 즐기는지 설명해주세요. 

학교 과제, 시험 등 여러 가지로 자주 하지는 못하는 편이지만 가끔 시간이 날 때나 혼자 집에서 힐링하고 싶을 때 하는 편이에요. 뭔가 의미 있는 것을 하고 싶을 때, 그렇지만 굳이 친구들에게 연락해서 밖에서 놀고 싶지는 않을 때, 집에서 혼자 노래를 들으면서 하는 것 같아요. 다들 그럴 때가 있지 않나요?


Q4) 자신의 케렌시아가 스스로에게 어떤 위로가 되는지 설명해주세요. 

제가 평소에 쓸데없는 생각들, 특히 쓸데없이 감정 소모만 하는 고민들을 많이 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자기 자신을 피곤하게 만드는 성격인데 가끔 또 혼자 집에 있으면 안 좋은 생각들을 하게 되거든요. 그럴 때 혼자 노래 들으면서 나만의 비누를 만들다 보면 오롯이 그 비누를 어떻게 더 예쁘게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해서만 고민하게 되기 때문에 다른 생각이 하나도 들지 않더라고요. 그런 점에서 그냥 딱히 어떤 위로보다 그 하는 시간 동안 저에게 마음의 여유를 찾아주는게 좋은 것 같아요.


Q5) 자신의 케렌시아를 즐기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처음에는 원데이 클래스로 배워 볼 생각이었는데, 생각보다 수강료가 비쌌어요. 그래서 혼자 집에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여러 만드는 재료와 도구들을 인터넷으로 주문했는데, 비누를 몇 번이나 만들 수 있는 양의 재료를 구매하는 것과 원데이 클래스를 한 번 받는 것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처음부터 혼자 집에서 비누 만들기를 시작했던 것 같아요. 초기 비용은 조금 들지만 나중에는 소모적인 재료들만 구매하면 되기 때문에 굉장히 저렴하거든요. 


Q6) 자신의 케렌시아의 어떤 부분이 자신과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어렸을 때부터 집에서 쿠키나 헤어 악세사리 같은 작은 것들을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나눠주는 걸 좋아했어요. 그래서 비누를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고 사람들의 반응을 보는 것이 굉장히 즐거워요. 비누를 만들고 나면 그 많은 비누를 솔직히 제가 다 쓸 수는 없거든요. 영화보기나 미니어처 조립 같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다른 취미들도 좋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을 나눠주고 만드는 행복과 별개의 행복감을 또 한번 느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어렵고 사치스럽게만 느껴졌던 케렌세아,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저렴하게 자신만의 케렌시아를 만들 방법은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바쁘고 고된 대학생과 취준생분들의 케렌시아를 응원하겠습니다. 더불어 여행과 연습 등 바쁜 일정 중에 인터뷰에 응해주신 세 분의 인터뷰이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