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기 프로젝트: 이색 아르바이트에 도전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기 프로젝트: 이색 아르바이트에 도전

학교는 종강했고, 여름방학은 시작했고, 아르바이트는 해야겠는데 덥고, 부모님은 여름방학 이렇게 무의미하게 보낼 거냐고 잔소리하고, 나는 아무 생각 없고…. 이런 대학생들을 위해 SKCE가 이색 아르바이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LET’S GO GO GO!


SK Careers Editor 박진형

 


■ 수제 도장 만들기 아르바이트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른이 되었으니 용돈은 벌어 쓰자!’라는 마음에 일반적인 도장이 아닌 한글과 캘리그라피가 혼합된 수제 도장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해 본 한수정이라고 합니다. 


Q2. 이색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막 서울에 올라왔을 때라 아르바이트를 어떤 것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구하기도 정말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일단 사람 구경이라도 할 겸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번 해보자!라고 생각했습니다. 마침 그때 당시 기숙사 룸메이트였던 언니가 이 아르바이트를 저한테 소개해줘서 자연스레 하게 되었습니다.


Q3. 어떤 일을 주로 하나요?

주말 오전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 풀타임으로 일을 했습니다. 먼저 출근하면 실내에 있는 도장 샘플을 바깥으로 꺼내놓고, 간단하게 매장 청소를 했습니다. 매장이 넓지는 않아서 쌓인 먼지를 닦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장인들이 옥돌을 다듬고 무늬를 새겨주시면, 물감을 이용해 채색하는 일을 맡았는데요. 정해진 도안이 있긴 했지만, 가끔은 제 마음대로 채색하거나 조각칼을 이용해 무늬를 다듬을 수 있어서 뭔가 예술가가 된 거 같아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보통 점심시간에 손님이 몰리는데, 손님이 오시면 돌 종류->글씨체->추가 문양 순으로 선택을 도와드리고, 도장을 완성시켜 판매까지 하는 역할을 맡아서 했습니다. 이렇게 제작과 판매를 하다가 마감시간이 되면 마감을 하고 끝!


Q4. 일을 할 때 자신만의 노하우나 꿀 팁이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판매업이다 보니 말을 잘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외국 분들이 많이 오시는데, 판매에 필요한 기본적인 중국어 단어, 일본어 단어 등을 메모해 두어 의사소통을 할 때 도움이 되었답니다.

그리고 도장 제작에 저도 참여했기 때문에 도장별로 어떤 채색이 어울릴지 고민해보는 것도 필요했습니다.


Q5. 도장 아르바이트의 장점 & 단점

첫 번째로, 저와 장인이 함께 완성한 도장을 손님들이 보고 좋아하면 정말 뿌듯합니다. 두 번째로, 외국인 손님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영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를 조금이나마 익힐 수 있습니다. 또 ‘도장’이라는 분야가 대학생이 접하기 쉬운 분야는 아닌데, 가까이서 제작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세 번째로, 유명한 연예인들이 종종 찾아온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제일 좋은 것 같아요!


힘든 점이라고 하면, 손님들이 점심시간 동안 작업을 맡겨 놓고 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서 점심시간에 엉덩이를 붙이고 밥을 먹기가 조금 힘들다는 점? 혹은 영어를 쓰지 않는 외국 분이 오셨을 때 의사소통이 조금 힘들다는 점 정도가 있겠네요.

 

Q6. 이런 사람들은 꼭 이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

외국어에 자신이 있다! 판매의 왕으로서 ‘Thank you' ’Xie xie' ‘아리가토고자이마스’를 모두 들을 자신이 있다 하는 분. 또 미적 감각이 있는 분들은 도전해보세요!


■ 게스트하우스 청소 아르바이트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여름방학 때 전주로 친구들끼리 여행 갔다가 아르바이트까지 하게 된 이삭입니다.


Q2. 이색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여름방학 때 친구들끼리 국내 여행 계획을 하였고 여행을 하던 도중 저희가 묵던 숙소의 사장님이 여행 끝나면 아르바이트 하지 않겠냐고 하셔서 우연치 않게 친구들과 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Q3. 어떤 일을 주로 하나요?

오전 여덟시부터 밤 여섯시까지 체크아웃된 방 청소 및 세팅을 하고 전 손님들이 사용한 물품들을 빨래, 건조 등을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Q4. 일을 할 때 자신만의 노하우나 꿀 팁이 있으신가요?

게스트하우스 청소를 하면서 각양각색의 사람들 참 많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말 청소하는아르바이트생들을 기분 좋게 해주시는 여행객분들도 있지만 청소를 할 때 기분을 상하게 만드는 손님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끝까지 버틸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사람의 모습을 보려는 마음이 그 당시에 있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됐던 거 같습니다.


Q5. 게스트 아르바이트의 장점 & 단점

시급이 우리가 생각지도 못할 만큼 엄청 높기도 하고 대기시간에는 제 숙소에서 쉴 수 있다는 점이 제일 좋은 거 같아요. 힘든 점이라고 하면 청결이면 청결, 속도면 속도, 엄청 신경 써야 해서 그만큼 몸도 힘들고 머리도 힘듭니다.


Q6. 이런 사람들은 꼭 이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

다양한 사람들을 경험하고 싶은 사람! 또, 숙박업소가 청결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 이분들이 꼭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양궁 카페 아르바이트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학교생활의 지루함을 덜고자 이색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화학공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오형진입니다.


Q2. 이색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학교생활하면서 수업, 도서관, 동아리방, 집 이 패턴이 매일매일 반복되다 보니깐 학교생활이 점점 지루해졌습니다. 그래서 돈도 벌고 새로운 경험도 할 겸 구인사이트에서 아르바이트를 찾던 중에 양궁 아르바이트라고 뜬 공고를 보았고 어릴 적에 잠깐 양궁을 배운 적이 있어 '나한테 딱이다'라는 생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3. 어떤 일을 주로 하나요?

양궁 카페가 12~24까지 운영하기 때문에 오픈 타임과 마감 타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루에 6시간씩 근무를 하고 있는데 오픈 타임에는 주로 활 세팅 및 카페 청소를 하고 손님의 양궁 경험 유무에 따라 강습이 필요하면 강습을 진행하고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감 타임 또한 양궁 강습은 똑같이 진행하고 영업이 끝나기 30분 전부터 차근차근 내일 영업을 위한 물품들을 채워놓고 카페 마감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Q4. 일을 할 때 자신만의 노하우나 꿀 팁이 있으신가요?

양궁 카페를 자주 이용한 손님 빼고는 매뉴얼대로 손님들을 처음부터 가르쳐야 합니다. 솔직히 말로만 알려줄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손님들이 잘 이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제가 손님과 같이 직접 순서대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손님들이 직접 경험도 해보고 눈으로도 보기 때문에 확실히 문제없이 잘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Q5. 양궁 아르바이트의 장점 & 단점

아르바이트를 하다 보면 손님들과의 트러블로 인한 감정 소모가 엄청 큰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양궁 카페의 경우 주 업무가 정리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일도 있기 때문에 손님분들이 아르바이트생들을 함부로 대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 감정 소모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르바이트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시급이죠! 시급도 일하는 것에 비해서 높은 편이라 월급날만 되면 얼굴에 웃음꽃이 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힘든 점은 손님들한테 매뉴얼대로 활을 쏘는 법을 알려줘야 하기 때문에 앵무새가 된 기분으로 계속 반복해서 말을 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목이 아파서 목캔디를 하루에 몇 개를 먹는지..


Q6. 이런 사람들은 꼭 이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

양궁 경험이 있거나 양궁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이 이 아르바이트에 관심이 있다면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색 아르바이트 간단 요약

 


■ 끝으로…

각양각색의 아르바이트가 정말 많은데요. 이번 여름 여러분도 이색 아르바이트에 도전해보는 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