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직무 파헤치기! Deep Learning 사업기획팀 편

SKC 직무 파헤치기! Deep Learning 사업기획팀 편

사업기획팀은 각 사업의 이해도가 가장 높은 직무로 국내외 영업과 연계하여 시장분석을 하고 영업 전략을 세우고 사업의 방향성을 정하고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이 사업기획팀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일을 하는지 궁금하여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최성우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입사 18년 차이며 화학사업기획팀에서 일하고있는 최우창 매니저입니다. 


Q. 사업기획팀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사업기획을 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실제로 사업기획팀은 어떠한 일을 하는 곳인가요? 

A. 보통 사업기획팀이라는 말을 들으신 분들은 사업을 기획을 하는 팀이라 생각하십니다. 실제로도 회사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하는지 전략적 고민 및 사업 운영의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획은 저희가 맡은 일 중에 일부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희 팀은 기획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사업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업운영이란 생산, 판매, R&D 등 각 분야들이 잘 융합될 수 있도록 관리 및 지원을 하는 역할입니다. 판매 파트를 예를 들면 판매 수익성 유지, 현재 재고 상태를 참고하여 판매 팀에게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Q. 사업기획팀의 업무를 들어보니 매우 흥미로운 곳이라 생각됩니다. 매니저님은 사업기획팀의 매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사업기획팀의 매력은 사업을 포괄적이고 거시적으로 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보통 다른 팀의 팀원들은 마케팅, R&D 등 자신의 업무에 국한되어 전문성을 기릅니다. 하지만 사업기획팀은 사업 부문을 입체적으로 다각화하여 바라봅니다. 전체적인 제품의 생산과 수요, 손익 등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아서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Q. 사업 기획팀의 매력을 들어보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떠오르네요. 이렇게 다양한 시각에서 사업을 바라보면 문과와 이과의 지식 모두 필요할 것 같습니다.

A. 네, 맞습니다. 자신이 전공한 학문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경영학을 전공한 사람은 사업 전략에 대한 지식 측면에서는 강점이 있지만 기술적 측면과 현업의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추가적인 공부를 통하여 채워나가야 합니다.


Q. 사업기획팀의 일상은 어떤가요?

A. 일단 현황파악을 실시하면서 하루를 니다. 현황 파악이란 원자재 가격, 환율 등을점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파악하는 이유는 원자재 가격 및 환율 등이 제품의 가격이나 수출할 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현황파악이 끝나고 나서 본 업무를 시작합니다. 실질적으로 기획 업무보다는 사업운영 업무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정기적인 기획 업무는 1년마다 이루어지는 연간 경영 기획 수립, 3년 이상의 중, 장기 기획이 있습니다. 기획 업무를 비롯하여 전체적인 업무들에 대해서 기획안과 보고서를 작성, 그 후 다시 컨펌을 받고 수정하는 서류 작업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들이 축적되면서 회사가 점점 추구하는 방향으로 성장되는 것을 보면 매우 뜻깊습니다. 


Q. 사업기획팀에서 업무를 보시면서 뿌듯했던 순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떠한 점이 뿌듯하셨나요? 

A. 여러 가지가 떠오르네요. 먼저 앞서 이야기한 대로 예전에 작성한 보고서를 다시 보았을 때 회사가 보고서의 방향대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 뿌듯했습니다. 이러한 점 말고도 제가 기획한 기획안이 체결되고 성과가 났을 때가 기억에 남네요.




Q. SKC의 사업기획팀을 목표로 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A. 신입사원을 뽑는 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을 보면 취업 준비가 힘드실 거란 데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턴과 같은 업무 관련 경험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채용 트렌드를 보면 인턴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더라고요.


아무래도 인턴을 하면 업무 태도, 지식의 응용력과 같은 회사에서 필요한 역량들에 대해 자신의 역량 수준을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방향을 수립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또한, 인턴 생활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을 어필하는 경우 차후 채용 절차 진행 시 이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웃음) 덧붙여 자신의 전공에 대한 지식뿐만 아닌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사업기획팀에서 업무를 보기에 더 수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기획팀으로서 10년 뒤 SKC는 어떤 모습일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A. 점점 경쟁이 심화되는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KC는 일반적인 기술이 아니라 고부가 제품을 보다 발전시킬 것입니다. 그것이 지금 저희가 추구하는 Global Special Marketer의 모습일 것입니다. 그래서 남들보다 한 발 먼저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도 그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이 노력의 결과는 10년 뒤에 멋지게 나타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하여 사업기획팀의 업무를 보다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사업을 다양한 시각으로 보고 다양한 파트의 업무들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사업기획팀! 이 모습은 마치 다양한 악기가 있는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의 모습과 유사했습니다. 앞으로도 사업기획팀이 지휘할 SKC라는 음악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