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끈따끈한 정보! SK하이닉스 사원들이 직접 말하는 취업 노하우

따끈따끈한 정보! SK하이닉스 사원들이 직접 말하는 취업 노하우

SK하이닉스에 지원하시는 여러분 주목! SK하이닉스 서류부터 SKCT, 그리고 최종면접까지 합격한 사원들의 얘기를 들어보자! 마치 선배가 얘기해주는 듯한 사실적이고 유용한 꿀팁들과 하이닉스에 생활에 관한 내용들까지~ 본 에디터가 직접 취재해왔다.

 

SK Careers Editor 김시우


안녕하세요. SK Careers Journal 구독자 여러분! 이번엔 SK하이닉스에 입사한 지 약 6개월 된 사원 세 분과 함께 그룹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SKCT와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 그리고 그 안에 자신만의 경험을 녹여내는 방법들을 듣기 위해서이지요. 또한 입사 후의 교육 과정들과 어떠한 인재가 SK하이닉스와 가장 맞을지에 대한 내용까지 물었습니다. 그럼 그 대답을 확인해 보도록 하시죠!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Q. SKCT의 난이도와 그 준비 과정이 궁금합니다.
 류제광 사원  저는 일단 모든 문제를 다 푸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SKCT가 유난히 수리영역이 어렵다고 소문이 났었는데요. 그래서 욕심내지 않고 정확히 풀고, 오래 걸리겠다 싶은 것들은 과감하게 넘겼습니다. 그리고 저는 실행 역량과 심층 역량은 빠짐없이 풀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영역과 달리 두 영역은 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 보니 “나의 성향을 잘 보여줄 수 있겠다” 싶었기 때문입니다.

 

 김누리 사원  저는 SKCT의 문제들이 다른 시험들에 비해 정형화되지 않았다고 느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실행역량 부문에서 최대한 일반적인 것들을 고르려고 노력했습니다. 아무래도 그런 부분에서의 답들이 실제 직무와 연관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이종원 사원   SKCT가 다른 시험에 비해 유형이 가장 창의적이고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의 경우엔 시중에 파는 기출문제집을 한 권씩 사서 풀어보았고 시간을 재면서 풀었는데, 문제가 창의적이다 보니 그게 최선의 방법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Q. 서류 작성 과정과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류제광 사원  저는 반도체 공정 연구실에서 Co-op 활동을 했습니다. 또한 한국나노기술원에서 주최하는 나노소자공정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데요. 학교에서 배운 전공 지식과 직무 경험이 결합돼서 서류를 작성하기 편했습니다. 이런 경험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반도체 분야에 관심도를 표현하기에는 좋은 소스였습니다.

 

 김누리 사원  저는 인도로 5개월 정도 봉사활동을 간 적이 있었는데요 제 인생에서 가장 많은 걸 느낀 때여서 그 내용을 진솔하게 풀었을 때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자소서 같은 경우엔 저는 “읽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서 친구들한테 자주 보여주고 이해가 잘 되는지 항상 물어봤던 게 서류 합격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

 

 이종원 사원  저 같은 경우 인성적인 부분에서 많이 어필했습니다. 저는 딱히 경험이 많지 않아서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팀 단위로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활동했던 경험을 서술했고 팀워크나 대인관계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Q. 직무 면접의 경우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류제광 사원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누군가에게 말로 표현해야 하는 면접의 특성을 잘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반도체 용어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한 번 정리하였고 반도체 공정에 대해 저 만의 방법으로 정리했던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실제로 백지에 타인에게 설명하듯이 쓰면서 준비했는데 신입사원 면접 임에도 불구하고 “자네, 어디서 일하고 왔나?”는 질문도 받았습니다. (웃음)

 

 김누리 사원  저도 전공과목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전공이 기계공학이다 보니 기본적인 역학 구조를 설명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공부했는데 모르는 문제가 나와도 기본적인 역학 틀 안에서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종원 사원  저도 공정 통합 직무에 지원하였기 때문에 반도체 공정의 기본적인 틀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대학에서 배운 내용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발표의 내용이 조금 틀리더라도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요소는 자신감과 그에 대한 나만의 타당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Q. 여태까지 입사 전의 내용들에 대해 질문하였는데요 이젠 입사 후로 넘어가볼까요? 하이닉스 공장이 보안에 굉장히 민감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들어갈 때 보안 검색은 외부인만 받게 되어 있는지 혹은 이로 인한 불편함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류제광 사원  SK하이닉스는 국가핵심기술보유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어 회사 구성원과 협력사 외에는 출입이 불가능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카메라는 봉인 스티커로 붙여 이용할 수 없고 회사 건물마다 보안 검색대가 있어 소지품도 검사하게 되어 있습니다. 보안이 엄격하기 때문에 직원들 모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반도체 산업 특성상 기술 유출은 회사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 검색은 필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김누리 사원  보안 검사 때문에 급하게 건물 이동을 해야할 때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자료 이동이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고 개인 노트북과 USB 등 휴대용 저장 매체도 휴대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보통 외부에서의 문서나 이메일 열람은 불가능하지만 출장자 혹은 보안 승인을 받은 인원은 회사 외부에서도 문서나 이메일 열람이 가능합니다.

 

 이종원 사원  핸드폰 같은 경우 보안스티커를 부착하고 휴대용 가방등은 x-ray 검색대 같은 곳에 넣어 문서 유출을 방지합니다. 아무래도 기술력은 회사의 미래이기 때문에 더욱더 각별한 조치를 취하는 게 아닐까요.

 

Q. 직무에 배치되고 나서 자신이 맡은 직무에 대한 공부가 더 필요했을 것 같은데요. 교육프로그램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지 혹시 그렇지 않다면 자신이 맡은 직무를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알 수 있을까요?
 류제광 사원  저 같은 경우 사내 인터넷 강의인 “스마트 쿠키”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본인의 공정 직무에 관련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다른 직무에 대한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모르는 것 투성인 데,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선배들에게 묻거나 “스마트 쿠키”에서 직접 찾아서 공부하면 대부분 다 해결되더라구요. :)

 

 김누리 사원  연수 때 “반도체 현황과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역량 그리고 반도체 공정 직무”등에 대한 부분을 교육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룹 내에서 “가스를 어떻게 공급하고 관리하는지, 케미컬과 공조는 어떤 것인지 등” 전체 업무에 대한 교육을 받았는데요. 입사 후 프로그램이 많이 마련되어 있으니 이러한 부분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종원 사원  선배님들이 공부하셨던 자료가 회사 클라우드 내에 정말 정말 많습니다. 틈내서 공부해도 퇴사할 때까지 다 못 볼 만큼의 자료들이라 와서 공부하는 것에 대한 노력은 얼마든지 하실 수 있을 겁니다.

 

Q. SK하이닉스를 지원하는 취준생 분들께 “SK하이닉스 입사를 위해 이런 역량을 가지고 있다면 좋을 것 같다!” 하는 게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류제광 사원  반도체 공정에서는 흔히 'Recipe'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훌륭한 셰프들은 계량기로 소스를 직접 측정하지 않아도 끊임없이 해온 노하우가 베어 있어 그 누구보다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죠. 이러한 Recipe들엔 끊임없는 노력이 녹아있습니다. 반도체 산업 또한 같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해내려는 패기와 끈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러한 역량이 있는 사람이라면 SK하이닉스에서 만족스러운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김누리 사원  요즘 Deep Change 부분이 강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존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창의적인 마인드의 소유자라면 SK하이닉스 입사도, 입사 후 생활도 문제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종원 사원  하이닉스는 후배가 선배에게 언제든지 다가갈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넘치고 팀워크에 문제가 없다, 하시는 분들이 오시면 정말 만족하실 것 같습니다. 열정 가득한 취준생분들이 꼭 합격하셔서 만나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룹인터뷰를 통해 면접과 SKCT 그리고 입사 후 노력까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SK하이닉스인이 되기 위해 그리고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세 가지 중요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치 당신인 것 같나요? 그럼 당신은 SK하이닉스인이 되기에 이미 충분한 인재인 것 같습니다. 

 

□ 열정과 패기 
□ 창의적인 사고
□ 배우고자 하는 노력


여러분의 SK하이닉스를 향한 도전에 사원 그룹인터뷰가 큰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파이팅! 그리고 인터뷰에 응해주신 류제광, 김누리, 이종원 사원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