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케미칼에 IT기획팀이 있다?

SK케미칼 직무 파헤치기 (1): IT기획팀 최유진 대리를 만나다


화학 회사에 IT기획팀이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 화학 회사에서는 화학만 한다는 편견은 그만! IT 시스템의 기획과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IT기획팀! 회사에서 어떤 부분을 담당하고 있고, 주로 하는 일은 무엇인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IT기획팀의 최유진 대리님을 인터뷰해 보았다.

 

SK Careers Editor 곡숙진

 

 

 

Part 1. IT기획팀 직무 소개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SK케미칼 기획재무실 소속 IT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유진 대리입니다. IT기획팀에서 인턴 기간을 거쳐 2014년에 입사했고, 올해 대리 1년 차를 채워가고 있습니다.
 
Q2. 화학회사 속의 IT 부서는 다소 생소하게 생각되는데, 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신가요?
나노화학과를 졸업하고 IT기획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화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구매/생산/물류/판매까지 Supply Chain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빠르게 습득하고, 그 프로세스를 IT시스템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그 과정에서 프로세스를 직접 수행하는 현업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여, 최적의 시스템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시스템화하는 과정에서는 협력하고 있는 IT 개발자 분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Lead/Help/Check하며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죠. 이러한 일련의 프로젝트 과정을 기획하면서, 담당하고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 또한 IT기획팀의 업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내년 1월 신규 마케팅 업무 시스템 오픈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IT기획팀은 이 외에도 회계/재무와 관련된 Financial Chain Management 시스템 운영/기획 업무, IT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인프라 및 보안 운영/기획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Q3. IT 기획팀에 계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제가 주도적으로 만든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현업에서 잘 사용하고 만족한다는 피드백을 들을 때가 가장 보람된 것 같아요.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가 열심히 하고 있지만 과연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 때가 있어요. 그 때 팀장님 또는 선후배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은 큰 힘이 되고 보람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Q4. 최유진 대리님의 회사에서의 하루는 어떻게 흘러가나요? 회사에서의 하루가 궁금합니다.
오전에는 종종 팀원들과 사내카페에서 모닝커피를 마시며 업무 시작을 Warming-up 합니다. 팀 일정을 확인하며 해야 할 일들을 체크하면서 업무를 시작해요. IT기획팀 업무 특성 상 회의가 하루에 한 번은 꼭 있는데요, 프로젝트 기획 단계라면 유관 현업 부서와의 회의 및 솔루션 업체 미팅들이 주로 있고요. 개발 단계라면 개발 담당자 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편입니다. 프로젝트 중간 보고를 위해 PPT 작업과 발표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점심 시간에는 보통 팀원들과 자유롭게 모여 사내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커피타임을 가지곤 합니다. 삼삼오오 판교 테크노밸리를 산책하기도 하고요.


오후에도 계획한 일들을 하고,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한 전화 응대도 자주 있는 편입니다. 중간 중간에 팀장님께 업무 진행사항을 보고 드리기도 하고, 그 일들을 정리하여 주간 Working List를 팀원들과 공유하며 한 주를 마무리해요. 저녁에는 개인 일정에 맞추어 자유롭게 퇴근하여 개인 시간을 보내고, 가끔은 팀원들과 저녁 식사를 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저의 평일 하루를 알차게 보내고 있습니다!

 

Part 2. 해당 부서만의 특별한 사내 문화 혹은 복지 

Q1. SK케미칼 IT기획팀만의 특별한 사내 문화나 복지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IT기획팀은 순환 근무 체제를 가장 잘 운영하는 부서인 것 같아요. IT기획팀의 인력 운영 철학은, 현업 부서와 IT기획팀 간 순환근무를 통해 많은 구성원들이 ‘프로세스 관점’에서 일을 고민하고 시스템 흐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선순환을 만드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입사했을 때 IT기획팀에서 함께 근무했던 선배님들은 현재 모두 마케팅/생산/R&D 지원 등 현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하고 계세요. 함께 일했던 선배님들이 다양한 부서에 계신 것도 일을 진행하는 데에 큰 힘이 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IT기획팀에서 열심히 배우고 일하다 보면, 이곳에서 쌓은 실력을 바탕으로 더 나아갈 수 있는 Career Path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IT기획팀은 구성원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고 그 자격이 된다면 기꺼이 구성원의 Career를 위해 보내줄 수 있는 것. 이것이 저희 팀의 특별한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Q2. 우리 팀이 이것만큼은 최고다! 라고 자부할 수 있는 것을 꼽는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20대 구성원이 절반을 차지할 만큼 IT기획팀은 굉장히 젊은 조직입니다. 업무를 하는 방식도 구성원 개개인이 독립적으로 업무를 맡아서 하는 경우가 많아, 담당자가 의견을 개진하고 서로 협의하는 데에 있어서 수평적인 분위기가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삼삼오오 커피를 마시고 저녁식사를 하는 순간에는 업무적인 대화 외에도 생활 속의 꿀팁들도 자유롭게 공유하며 웃을 수 있으니, 이 정도면 분위기가 정말 좋은 팀이라고 할 수 있겠죠?

 

Part 3.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이야기

 

 
Q1. 4년간 IT기획팀에서 일을 하시면서 처음과 달라진 부분이 있으신가요?
IT기획팀은 화학업계에서 과거와 대비하여 점점 더 주요 부서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 흐름에 따라 Digital Transformation이 SK그룹의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그렇다보니 사별로 수행하고 있는 주요 프로젝트에 “IT”라는 요소가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된 것이죠. 이러한 분위기로 변화하면서 저도 요즘 더욱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화학업계의 Digital Transformation은 이제 그 시작점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IT기획팀이 현업과 함께 수행할 중요한 과제들이 신입사원의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Q2. 취업을 준비하시고 있을 때, 어떤 이유로 해당 직무를 선택하셨나요?
입사지원 당시 타 직무의 인턴 면접을 보던 중 IT기획팀 제안을 받았고, 인턴과정을 통해 팀원들의 이야기와 업무 경험을 토대로 선택하게 되었어요. IT기획팀에서 계속 일해야겠다고 생각했던 이유는, 신입사원으로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해보지 못했던 기획 업무를 직접 배워보고 수행할 수 있다는 점, 시스템을 들여다볼 수 있는 눈을 가짐으로써 제조회사의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전체적인 흐름을 배워볼 수 있다는 점, 커뮤니케이션이 많다 보니 사내 구성원들과 얼굴도 빠르게 익힐 수 있다는 점, 선배님들의 조언을 받고 협력하여 일할 수 있다는 점이 IT기획팀에 저를 있게 했던 것 같습니다.
 
Q3. IT기획팀의 일원으로 일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생각되는 직무 역랑이 있으신가요?
논리적이고 리더십을 가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IT기획팀 업무는 기본적으로 아주 작은 일도 커뮤니케이션으로 시작합니다. 요청 받은 일에 대해 경청하고,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일을 수행해야 하죠. 더 나아가면 현업의 요구사항을 나의 논리(스토리라인, 프로세스)에 맞게 다듬고 조율하는 역할 또한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현업과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적절한 Coordination을 수행해야 하고요. 그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한다면, 나만의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바로 잡아야 할 포인트를 인지하고, 현업 또는 개발자를 설득하며 일을 진행하는 리더십도 필요합니다.
 
Q4. IT기획팀에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IT 관련 전공을 하지 않으셨더라도, 결국 근무하실 곳은 “IT” 기획팀이랍니다(웃음). 전공이 아닌 새로운 것을 배우고 파고드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분야를 배우는 것에 대해 거리낌이 없고, IT 시스템 기획과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성취감을 맛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IT기획팀에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언젠가 함께 일하게 될 날을 기대하며,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하시기를 바랍니다!

 

마냥 낯설게만 느껴졌던 IT기획! 하지만 최유진 대리님의 자세한 설명으로 해당 직무에 대해 조금 더 친숙해졌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그 걸음에 발맞춰 체계화된 시스템의 구축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IT기획팀! 그 안에서 젊고 트렌디한 기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눈이 번쩍 뜨이는 소식! SK케미칼 신입사원 모집
SK케미칼은 지금 젊고 패기 넘치는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IT기획부터 마케팅까지, 채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하단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http://www.skcareers.com/POS/TRM2102.aspx?PosCD=P1710C040002&rURL=/POS/TRM2101.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