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건설의 PM은 어떤 일을 할까?

SK건설의 PM은 어떤 일을 할까?
하나의 프로젝트이 시작되면 수 많은 인력들이 투입됩니다. 많은 팀들이 한데 모여 일을 하다 보니, 상호 간의 의사소통도 중요하고 일이 진행되는데 있어서 계획과 그 계획을 지키는 실행력 역시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누가 그 많은 팀들을 이끌고, 계획을 실행에 옮기며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갈까요? 그 프로젝트의 리더를 바로 'PM(Project Manager)'이라고 합니다.

 

SK Careers Editor 박민서

 

PM은 Project Manager 라는 직책도 Project Management 라는 영역의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PM은 프로젝트가 잘 진행될 수 있게 이끌어주는 사람 혹은 그 행위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PM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 지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인터뷰를 통하여 알아보겠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저는 PM팀의 심명섭 전문위원입니다.

  

<온화한 미소와 냉철한 판단력을 겸비하신 진정한 따뜻한 프로페셔널 심명섭 위원님>


Q . 공사 현장 혹은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설계 시공 직무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또 어떤 일을 하는지 예상이 가는데요 Project Manager는 이해는 가지만 약간 모호합니다. 정확하게 Project manager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 PM의 역할은 매우 광범위 하지만 이해하기 쉬운 예로 설명하기 위해  SK건설에서 수행하는 화공부문의 EPC 업무를 예로 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주는 프로젝트를  발주 전에 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후 사업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프로젝트를 수행할 업체를 찾습니다. 


경쟁입찰의 경우 SK 건설과 경쟁사들은 사업주로부터 입찰 자격을 확보한 후 입찰을 실시하고, 사업주의 내부 평가과정을 거쳐 낙찰이 되면 최종 계약을 마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모든 프로젝트에는 정해진 기간이 있고, 이 기간 동안 해야 할 목표가 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누군가가 통제하고 책임 수행할 책임자를 선정하게 되는데 그 프로젝트의 총괄 책임자를 바로 PM이라고 합니다.

 

"PM의 역할을 굳이 비교하자면 저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이자 소방수라고 생각합니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하나의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많은 팀들과 협업을 하고 수많은 인력들이 참여하게 됩니다. Function부서(인사, 재무, 계약, 품질, 안전 등), 여러 공종의 설계 전문부서들, 구매조달, 공사 및 시운전 부서들과의 협업이 없다면 프로젝트는 원만하게 진행될 수 없습니다. 특히, 해외 현장에서는 발주처/PMC(Project Management Consultant) 그리고 협력 업체뿐만 아니라 Local Community, 해외주재 대사관등과도 지속적으로 Communication을 하고 많은 사항들을 조율해야 합니다. PM은 그런 Communication의 정점에 있으며, 마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구성원들과 끊임없이 눈과 입을 맞추며 계획을 짜고 수행해야 합니다.

 

 소방수 역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신경 써야 하는 요소 중 하나는 예산입니다. 예산을 초과하게 된다면 회사에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목표예산 내 종결을 항상 염두에 두고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완성된 Plant 설비는 설계대로 일정 수준의 성능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Resource들과 각 분야 전문가들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는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프로젝트는 끊임없는 문제와 문제 해결의 과정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프로젝트의 리더이자 책임자인 Project Manager는 마치 소방수와 같습니다. 프로젝트 수행 중 일어나는 모든 문제들을 가장 먼저 알아야 하고 해결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Q . 사업 관리(PM) 팀은 팀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나요? PM 팀 만의 특징이 있다면?
A. SK건설의 경우는 Industry Service 부문의 COE본부/PM실 산하에 PM팀이 있습니다. 팀은 단위조직으로서는 최하위 조직으로 PM팀에는 Project Manager들로 구성되어 있고, 입찰을 수행하거나 수주된 프로젝트의 PM임무를 수행하게 되며, Project Management Team(PMT)을 구성하게 되는데 각 부문으로부터 전문 역량을 보유한 사업관리, 설계관리, 구매조달관리, 공사관리 및 시운전관리 인력들이 배치됩니다. 이렇게 PMT에 인사발령 받아 상주하는 인력도 있지만, Function부서에서 도 담당자를 선정해 그 프로젝트를 지원하게 됩니다. 대개 PMT는 프로젝트의 목적을 달성하고 나면 각자의 귀속부서로 복귀하게 됩니다. 

 

Q . Project manager 라면 한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위치인데 때론 예상치 못한 곳에서 문제가 터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그 때 극복을 어떻게 하셨나요?
A. 2007년 인도네시아 LBO Project의 Revamping(기존공장 성능개선 공사)의 Shutdown 공사를 1개월동안 24시간 철야작업을 진행하였는데, 그 공사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엄청난 손해를 끼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공기를 늦추면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LBO 원료를 처리하는 Main Process의 운전중인 Tall Tower 내부의 구조변경(Internal Tray Modification)을 하기 위해서는 Steam Blowdown을 실시하여 내부 공정 잔유물을 깨끗하게 처리를 해야 하는데, 발주처의 운전 부주의로 조기에 열게 되었는데 예상외로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은 잔유물이 너무 많았습니다. 


한 달의 시간이 있었는데, 그 기간에 처리할 수 있는 양이 아니었기에 매우 당황하였습니다. 발주처의 부주의였지만 Steam Blowdown을 재실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이에 심각성을 파악하고 현장직원과 협력 업체들과 긴급 대책을 마련하고 TF팀을 꾸린 후 대체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대체 방안은 다름 아닌 그 비좁은 Tower 내부에 동시 다발적으로 작업자를 투입하여 밤샘 작업하며 인력으로 걷어 내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모두가 합심하여 절체절명의 위기의식을 갖고 철야작업을 실시하여 공기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실제 플랜트 현장의 사진까지 보여주시면서 설명해주셨다>


위기의 순간에도 현장 팀들이 일치단결하여 위기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이, 프로젝트는 정말 문제의 연속입니다. 리더는 이럴 때일수록, 긴장하지 말고, 냉철하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융통성을 발휘하여 상황을 극복해야 합니다.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고 실행함으로써 따라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프로젝트를 다시 원래의 정 궤도로 돌려 놓아야 합니다.

 

Q . Project Manager가 되기 위해서 가져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요?
여러 가지 다양한 역량이 필요하겠지만 제가 보기에는 3가지 정도의 역량을 지녀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바로, 커뮤니케이션 스킬 (Communication Skill), 엔지니어링 백그라운드 (Engineering Background, 리더십 & 인사이트(Leadership & Insight) 입니다.


 [PM이 지녀야 할 3가지 역량]

 


 #1 Communication Skill
앞에서 강조했듯이 의사소통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수많은 이해 관계자들과 일하며 사안마다 조율해야 할 사항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커뮤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발주처, 협력업체, 사내 조직들과의 관계를 잘 조정하여 일정대로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2 Engineering Background
PM은 프로젝트 진행의 실질적인 결정을 하는 사람이다 보니 현장의 특성을 파악함은 물론이고 프로젝트의 선행업무로 진행되는 Engineering을 효과적으로 Leading할 수 있는 Background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스스로 설계를 해본 경험과 시공 경험이 있으면 훨씬 더 좋을 것입니다. 설계/구매조달/시공/시운전을 총 망라하는 전문적이면서도 광범위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PMP(Project Management Prefessional) 자격을 확보해 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Leadership & Insight
PM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합니다. 리더십은 많은 의미를 내포하지만 제 생각에 가장 중요한 Value는 정직입니다. 리더가 정직하지 않으면 팀을 이끌어가기 어렵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상황을 정직하게 공유하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때 문제가 해결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리더는 프로젝트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의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어느 그룹에서든 리더의 역할은 간단한 일이 아니지만 수시로 다가오는 경험하지 못한 일들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고, 계획대로 가지 않는 프로젝트를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융통성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종합적인 계획의 변경과 임기응변 능력, 변화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 즉, Insight(통찰력)가 필요합니다.


Q. 따뜻한 위로 및 냉철한 조언
A. 요즘 대학을 졸업하는 젊은 후배들을 보니 아무리 노력을 해도 취업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경제가 좋던 시기에는 일자리 걱정을 덜하였지만 지금은 경쟁도 더 치열해졌고 일자리도 포화상태인 것 같습니다. 화공발전 사업의 경우도 유가의 대폭 하락으로 재정적자를 겪고 있는 산유국의 프로젝트 발주량도 대폭 감소되었고, 아직 회복이 덜 된 상황이라 일자리를 찾고 있는 후배들도 마음 고생이 심한 것 같습니다.


더구나, 최근 시대의 흐름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하는데 준비는 많이 미흡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환경이 우리 모두에게 도전적인 상황인 것이 분명하지만 시대흐름에 맞는 새로운 영역에 좀 더 관심을 갖고 미래를 준비한다면 비록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시대로 진입하더라도 나 자신의 중심을 잃지 않고 정체성과 자존감을 지킬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렇게 심하게 급변하는 환경이지만 시대의 흐름을 단순화시키고 목표를 명확히 하여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또 스스로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기본부터 다시 살펴보고 패기와 도전정신으로 정진해 나간다면 밝은 미래는 여러분의 것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