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 SK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캠퍼스 리크루팅 SK해운 편

2017 SK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캠퍼스 리크루팅 SK해운 편
얼마 남지 않은 하반기 서류 접수! 마감일이 다가올수록 초조한데, 정보가 없어 갈피를 못잡는 그대를 위해 선물을 준비했다. 바로 꿀팁이 가득했던 SK해운의 캠퍼스 리쿠르팅(이하 캠리) 현장 생생 스케치.

 

SK Careers Editor 박소연

 

 

SK Careers Journal에서 처음으로 소개하는 SK해운의 캠리인 만큼, 두 눈 크게 뜨고 주목하라. SK해운의 채용상담 방문기에 더해 현직 인사 담당자님과의 인터뷰까지... 알짜 정보만 쏙쏙 뽑아 정리한 2017 SK해운 캠리 후기, 지금 시작한다!

 

 

먼저 캠리 장소에 도착하면 상담을 받기 전 면담용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참여자에 대해 아무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상담이 이뤄지면 일반적인 내용만을 다룰 수밖에 없는데, 이를 방지하는 것이 면담용 자기소개서! 따라서 면담용 자기소개서를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할수록 나에게 딱 맞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혹시 개인적으로 준비해 간 자료가 있다면 상담 담당자님께 여쭤보고 보여 드리는 방법도 추천한다. SK해운의 부스에 들어가면 상담 담당자님께서 꼼꼼하게 면담용 자기소개서를 읽어 보신다. 평소 궁금했던 부분을 시원~하게 해결해 주시는 것은 물론,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관심 있는 직무에 대한 조언도 아낌없이 주신다. 친절하고 상세한 답변을 주시니 망설이지 말고 준비한 질문은 모두 여쭤보는 게 좋다. 


 
아쉽게도 이번 하반기 SK해운의 캠리에 참가하지 못한 취준생들을 위해, 직접 인사 담당자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취준생의 입장에서 대부분의 친구들이 궁금했을 부분만 모아 정리했다. 오늘 취준생의 궁금증을 타파!해주실 게스트는 바로 황진국 기업문화팀 팀장님.

 

 

Q. 올해 하반기 SK해운의 채용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A.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진행 예정입니다.

 

Q. 마케팅 직무에서 제2외국어 우수자를 우대하는 조건에는 어떤 배경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SK해운은 전 세계 화주들의 화물을 수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기존의 영미권, 중화권 시장은 물론, 최근에는 동남아시아 시장까지 활발하게 업무 범위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글로벌 단위의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한데요. 뛰어난 제2외국어 구사 능력을 활용해 글로벌 화주들과 보다 원활히 네트워킹을 하실 분을 찾기 위해 해당 조건을 명시했습니다.


Q. SK해운의 마케팅 직무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간단하게 고객, 즉 국내외 화주를 만나 상담을 통해 니즈를 파악하고 제안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큰 단위의 글로벌 프로젝트가 대부분이기에 국내마케팅과 해외마케팅을 따로 구분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부서 역시 지역별이 아닌, 화물의 종류와 선종에 근거해 구성되어 있습니다.


Q. SK해운 지원 시 강조해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요?
A.기본적으로 SK그룹의 공통적인 인재상인 ‘패기’를 지원자들에게 강조하고 싶습니다. 특히 사업 규모가 남다르게 큰 SK해운에서 사업을 추진하다 보면 각종 제약 조건과 장애물에 부딪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 때 바로 포기한다면, 엄청난 기회를 그대로 놓치게 되는 셈이죠. 따라서 크고 작은 역경에 흔들리지 않고 일을 추진할 수 있는 ‘패기’와 ‘끈기’가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공통적인 역량 외에도 이번 채용을 진행하는 직무별로 갖춰야 하는 역량이 있을까요?
A. 마케팅 직무의 경우 글로벌 고객과 꾸준히 관계를 맺고 이어 나가야 하기 때문에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요합니다. 경영 지원 직무를 생각하고 있다면,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유관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사내외의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죠. SK해운은 다른 산업군에 비해 리스크가 큰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경영 지원 부서의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Q. 역량 외에도 직무별로 선호하는 전공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특별히 선호하거나 채용 시 우대하는 전공은 없습니다. 실제 직원들의 전공 역시 상경계열, 어문계열 등 대체적으로 다양한 편입니다. 회사와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다면, 어떤 전공이라도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Q. 캠퍼스 리쿠르팅을 진행하시면서 가장 자주 받은 질문은 어떤 것인가요?
A. SK해운의 채용 규모, 직무 상세 정보와 같은 채용 관련 질문이 주를 이뤘습니다. 대표적으로 대졸 신입 사원이 실제 배를 타는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질문해 주셨는데요. SK해운 내에는 별도로 해상직을 선발하고 있습니다만, 이번 하반기 공개채용으로 모집하는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해당사항 없습니다.
추가로 무역을 하는 상사 혹은 배를 만드는 조선 회사와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었는데요. SK해운은 배를 이용해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라는 점 기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캠퍼스 리쿠르팅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귀띔해주고 싶은 꿀팁은 무엇인가요?
A. 해운업에 대한 기본적인 관심을 가지고 캠퍼스 리쿠르팅에 참여하시면 더 자세하고 꼼꼼하게 상담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업계를 상세히 파악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간단한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해운업의 특성을 알고 오시는 것만으로도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사전 조사가 캠퍼스 리쿠르팅 뿐만 아니라 입사 후에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Q. SK해운을 바라보는 취업준비생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개인적으로 본인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해 주고 싶습니다. 사회 분위기 혹은 주변의 시선을 고려하기 이전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았으면 해요. 사실 업계 전망은 언제든지 시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외부 요인을 고려하기 이전에 먼저 본인의 성향을 파악해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았으면 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SK해운을 꿈꾸는 취준생들을 위해 시간을 내주신 황진국 팀장님. 팀장님이 주신 조언을 정독해 이번 하반기 SK해운 지원에 참고하길 바란다. 올해도 알찬 정보들로 가득했던 SK해운 캠리, 이번 기사가 정보를 찾아 헤매던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모두 취뽀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