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에 빠질 수 없는 동반자! 체력 기르기

취업준비에 빠질 수 없는 동반자! 체력 기르기

취업이 쉽지 않은 요즘! 취업준비생들의 취준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그 기간을 버틸 수 있을 정도의 체력은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나의 그동안의 쌓아온 노력과 경험이 체력 부족으로 면접장이나 시험장에서 다 발산되지 못한다면 그것만큼 억울한 일도 또 없겠죠? 본 에디터 역시, 다이어트와 건강 등 다양한 이유로 체력관리에 신경을 써 왔는데요, 나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건강 상식들을 공유합니다!


SK Careers Editor 박서영





에디터의 건강꿀팁!

1. 운동법

운동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시죠? 대표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체력관리를 하면서 유산소와 무산소 중, 어떤 것을 더 먼저 해야 하고 어떤 것을 나중에 해야 하는지에 관한 고민이 많았어요. 하지만, 그 두 가지 모두 맞는 답입니다. 자신의 운동 목적에 맞춰서 순서를 정하면 되는데요, 그 전에 우선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에 대해 알아봐요!


유산소운동? 단어 그래도 산소가 필요한 운동이에요. 큰 힘이 필요한 것이 아닌 산소를 들이마시면서 하는 걷기, 뛰기, 사이클 등이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죠. 지속적인 호흡을 통해서 체지방을 연소하는 데 도움이 돼요.


무산소 운동? 산소 없이 에너지를 전환하는 운동이라서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힘을 내는 운동을 의미해요. 웨이트 트레이닝이 대표적이겠죠. 순간적인 힘과 근육으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2~3분 정도가 적당하며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무산소 후 유산소를 추천하곤 하는데, 이는 우리가 무산소운동을 하면서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무산소 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지방 연소가 빠르게 때문입니다. 하지만, 급한 다이어트가 아니라 체력 및 건강이 목적이라면 유산소 후 무산소가 적합하다는 사실! 부상의 위험성을 줄여주며, 유산소 운동 시 체내에 열을 발생하여 심박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운동 욕구가 높아지고 꾸준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줄 거예요


에디터의 운동관련 TIP!

첫째, 헬스장을 고를 때는, 가장 우선적으로 봐야할 것은 접근성.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꾸준하게 하는 것이죠! 운동을 시작할 때는 누구나 열정에 가득 차서 시작하게 되는데,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예요. 에디터도 여러 번 지속적인 운동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데요, 결국은 꾸준하게 오래 습관이 되는 그 순간까지 버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지점이에요. 운동을 할 장소 자체가 멀리 있게 되면 갔다 오는 과정이 귀찮아서 안 가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헬스장을 선택할 때는 무조건! 나에게 가장 가까운 장소로, 왔다 갔다 하기에 부담이 없는 곳으로 정하는 것이 좋아요!


둘째, 정해진 목표량을 명확하게 가지고 있어야 해요. 그냥 막연히 운동하러 가야지~ 하고 헬스장에 가면 무엇을 얼마나 해야 하는지도 막막하고 동기부여도 잘 되지 않아요. 전문적인 PT 선생님이 있지 않다면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PT가 되어주어야 해요! 에디터는 일주일 운동계획을 세워서 매일매일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나가는 엑셀 차트를 만들어서 시도했어요. 운동하고 나서 했다는 표시를 할 때마다 그 뿌듯함 때문에 지속적으로 운동을 했었죠! 계획은 아주 상세하게 짜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러닝 머신을 뛴다고 할 때, “러닝 40분”보다는 “러닝 속도5 5분->속도6 10분->속도8 15분->속도6 5분” 이런 식으로 세세하게 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체력이 좋아지면 좋아질수록 높은 강도로 변화하는 재미도 있고요!


최근에는 이런 것을 아주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어플도 많이 출시되고 있어요. 대표적인 운동어플 몇가지만 소개 드리자면, <눔>과 <다신>이 있어요. 저는 두 어플 모두 사용했었는데,<눔>은 체중기록이나 음식 칼로리 계산 등 다양한 기능이 좀 더 있으며 <다신>은 달력에 하루 운동량 계획을 표시해줘서 좀 더 명확한 목표를 가질 수 있게 해줘요. 혼자 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면 이러한 어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죠?

  

<왼쪽부터 애플리케이션 <눔>의 캡쳐 화면과 <다신>의 캡쳐 화면>

 


2. 수분섭취



아무리 강조해도 또! 강조해야 할 부분은 충분한 수분 섭취예요. 물 먹는 시간을 알려주는 어플도 출시된거 아시죠? 이렇게 규칙적인 수분 섭취는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는 수분이 우리 신체의 60~7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 구성물이기 때문이죠.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심한 갈증과 함께 불안감, 피로, 졸음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건강을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공부에도 큰 영향을 미쳐요!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2.4리터의 물을 마셔야 한다는 통계치가 있으니 우리도 하루에 물 6~8컵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요!

 


3. 수면의 중요성



마지막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신경써야 할 중요한 부분은 잠입니다. 여러분도 그간 많이 들어와서 모두 알고 있는 상식일 테지만! 다시 한 번 강조드릴게요.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며, 성장 호르몬의 분비에도 큰 방해가 돼요. 성인이 된 후의 성장호르몬은 몸의 신진대사와 인체 기능 회복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하지만 취업전선에 뛰어들어서 달리고 있는 우리에게는 충분한 수면 그렇게 쉬운 말만은 아니죠. 최근 몇 년 사이에 대한민국은 수면의 양과 질에 있어서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수면이 가장 많은 나라였던 프랑스보다 무려 1시간이 짧은 7시간 49분의 평균 수면시간을 가진 우리! 어떻게 하면 좀 더 양질의 수면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을까요?


첫째! 늦게 자더라도 일어나는 시간은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둘째! 자기 전의 스마트폰과 TV는 최대한 멀리해요

셋째! 자기 3시간 전 과음이나 과식은 안 돼요. 


이렇게 간단한 생활 습관만 교정해도 건강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만 수분 섭취, 그리고 숙면! 이 세가지를 챙겨서 건강이라는 든든한 지원군을 등에 업고 달려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