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이노베이션] 2016 SK 상반기 면접 후기

2016 상반기 SK이노베이션 면접, 두근두근 안녕하십니까?
2016 SK 상반기 인턴/신입사원 모집의 필기전형과 SKCT가 끝이 나고, 드디어 면접이 다가왔다. SK이노베이션의 일원이 되기 위한 막바지 여정인 면접 현장을 찾아가 봤다.


SK Careers Editor 유강규 

 
 

 

SK이노베이션 면접은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의 위치한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내부에 있는 SK 아카디아 ACADIA에서 5월 16일(월)과 20일(금) 이틀 동안 진행됐다. 

 

 


 <오전 전공 면접이 이뤄진 면접실 내부의 모습>

 

에디터는 16일, 면접장을 찾았다. 면접은 인문 사회 계열과 공학 계열로 나뉘어, 전공과 심층 면접 등으로 구조화돼 있었다. 지원자들은 이를 통해 글로벌 역량, 직무역량을 포함해 자신의 능력과 인성을 검증받았다.  


<많은 지원자들이 일찌감치 자리해 면접 준비에 한창이다>

많은 지원자들이 면접 시간보다 일찍 자리했다. 그들은 예상 질문을 구성해서 연습하거나, 자소서를 훑어 보는 등 각자만의 방법으로 긴장을 푸는 모습을 보였다. 그 속에서 면접을 끝내고 나오는 한 지원자가 눈에 띄었다. 그를 직접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다.


 

# SK에너지 경영지원파트 지원자 – 배윤하(성균관대 글로벌 경영학과)
 

Q. SK이노베이션(에너지)에 지원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A. 과거 현장 업무를 지원하는 일을 담당했던 적이 있어요. 그때 큰 보람을 느꼈죠. 그래서 경영지원이라는 직무가 저에게 맞다 생각했어요. 또한 SK이노베이션의 경우, 구성원 모두가 자신의 위치에서 발전하기에 좋은 환경이 조성돼 있다고 생각했죠.


Q. SK의 면접 분위기는 어떠하셨나요?
A. 예전 다른 회사의 인턴 면접을 본 적이 있어요. 압박 면접 형태가 주를 이뤘죠. 반면에 SK이노베이션의 경우,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물어보고, 제가 회사와 잘 맞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질문해 주셔서 한결 편안하게 임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SK이노베이션 서류와 인적성 검사를 통과할 수 있었던 본인만의 비결이 있다면요?
A. 글쎄요. 저의 경우, 질문마다 요구하는 것을 놓치지 않고 모두 담아내려고 했던 것이 비결이라면 비결인 것 같아요. 질문이 진정 무엇을 물어보는지 파악하고 이에 성심껏 답변하려 노력했습니다.
 


Q. 면접에서 가장 어려웠던 항목이나 전형은 무엇이 있으신가요?
A. 대부분의 면접이 자소서를 기반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진 않았어요. 다만, 영어 면접에서 표현이 잘 생각이 안 나서 당황하긴 했어요(웃음).


Q. 면접이 끝나셨는데 아쉬웠던 점이 있으신가요?
A. 대답할 때, 많이 전달하려 하니 자소서에 비해 조금은 장황하게 설명한 듯해요. 조금 더 간결하게 설명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A. 이곳에 꼭 붙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면접을 통해 ‘내가 이런 사람이다’라는 걸 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너무 좋았어요. 스스로의 고민과 이를 통한 발전에 있어 큰 도움이 된 것 같네요. 그리고 예비 SK지원자분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 SK이노베이션 채용 담당 - 김용직 팀장(루브리컨츠 인력팀 & Global Talent팀)

Q. SK이노베이션만의 면접 특징이나 트렌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저희는 항상 학교나 전공 등이 주는 선입견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한답니다. 이번 면접 역시 가지고 있는 선입견, 오류 등을 최대한 줄이려고 했답니다. 그리고 지원자에게 편안 면접 환경을 제공해, 경험과 자질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내고자 하였습니다.


Q.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앞으로 같이 일을 할 사람을 뽑는 것이니 근무 수행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얼마나 적극적으로 그리고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Q. 많은 지원자들이 영어 면접에 관해 걱정이 많은데 조언 부탁 드립니다!
A. 영어 능력은 직무의 니즈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집니다. 부서마다 필요로 하는 영어의 수준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영어 점수는 그저 참고로 할 뿐이고, 정말 필요한 것은 영어 실력을 넘어 SK 그리고 직무에 적합한 사람이 되려는 노력입니다.


Q. 마지막으로 SK에 지원하고자 하는 많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A. 보통 취업 지원자들이 인턴 후 채용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합니다. ‘인턴? 기한이 지나고 채용 안 되는 경우도 있잖아’라는 걱정 말이죠. 그러나 SK이노베이션이 가지고 있는 인턴 철학은 채용이 기본입니다. 니즈가 있는 부서를 중심으로 인턴을 모집하고, 그 부서에서는 해당자가 신입사원으로 올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철저하게 검증을 거칩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효율적이고도 합리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노베이션 계열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이라면, 전공이나 학교 때문에 지원을 망설이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정말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과 준비가 있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