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Hynix_경영편] DBL경영 덕에 성장의 축복이 끝도 없네!

[All about Hynix_경영편] DBL경영 덕에 성장의 축복이 끝도 없네!

출처:shutterstock

기업은 홀로 성장할 수 없으며, 기업 이해관계자의 신뢰와 지지가 필수적입니다. 과거 경영 이익만을 중시하던 시대에서는 주주와 고객만을 중시했으나 점차 사회 연결성이 확대되면서 기업의 이해관계자 범위가 정부, 협력사, 비정부기구(NGO), 일반 대중 등으로 확장되었으며, 이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기대 수준은 점차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K하이닉스는 핵심 경영 이념인 ‘DBL경영을 통해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실현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기사에서는 DBL경영 정복을 위해 4개의 파트로 나누어 DBL경영의 핵심 정의와 SK하이닉스에서 진행하고 있는 활동들을 톺아볼 예정입니다!
그럼 SK하이닉스가 어떤 다양한 활동을 통해 DBL경영을 실현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러 가볼까요?

SK Careers Editor 권서희

 

 

 

 

 

[정의]
DBL이란 ‘Double Bottom Line’으로, 모든 경영활동에서 경제적 가치 (Economic Value) 창출과 사회적 가치 (Social Value)를 동시에 증대시키는 SK의 경영 원칙을 의미합니다.

출처:SK하이닉스 홈페이지

[필요성]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기업은 더 이상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할 수 없으며 이해관계자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이해관계자들이 필요로 하는 비재무적 요소들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듯 DBL경영은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대비하고, SK가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게 하는 반드시 필요한 경영 철학입니다.
 
[추진 방향]
“DBL추구를 통해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고 궁극적 지향점인 행복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경제적 가치 창출 중심 업무 속에 숨겨져 있던 사회적 가치 요소를 발견해 이를 확대 추진하고, 이해관계자에 지지를 얻음으로써 경제적 가치의 재창출까지 연결하고자 합니다. 또한,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이하 ESG)를 종합적으로 강화하고 새로운 접근방식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에서는 이러한 경영 철학 아래 협력사의 인재 육성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도체 아카데미, 청년 Hy-five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영향 이슈를 최소화하고, 지역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어질 다음 파트부터는 SK하이닉스의 주요 DBL활동을 각 기대효과 별로 나누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아카데미]
반도체 아카데미는 반도체 산업 인력 양성 및 관리 시스템의 체계 고도화를 위한 실전형 현장 인력 양성 기관입니다. SK하이닉스는 협력사의 인재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도체 Academy를 오픈하여, 당사의 반도체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통해 협력사와 합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사의 인재 육성을 돕는 자체 교육 관리 시스템도 무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분석/측정 지원 센터]
SK하이닉스는 분석/측정 지원센터를 통해 최신 장비를 공유하여 물성/화학 분석, 계측 서비스를 수행하고 반도체 분석 및 전문가의 분석 의견이 포함된 고품질 분석 결과를 협력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협력사의 기술 경쟁력 강화 및 당사 품질 원천 관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청년 Hy-five]

출처:SK하이닉스 홈페이지

청년 Hy-five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여 취업 연계 인턴십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 청년들에게 SK하이닉스의 체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우수 협력사의 인턴십을 제공합니다. 이렇듯 SK하이닉스는 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와 반도체 산업군의 청년 인재를 매칭하여 청년 실업 문제 해소와 협력사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청년 Hy-five는 반도체 산업 근무에 필요한 직무역량 강화 및 현장의 실무경험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쌓을 수 있는 굉장히 메리트 있는 프로그램이기에 관련 분야라면 지원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청년 Hy-po]

출처:SK하이닉스 홈페이지

SK하이닉스는 청년 Hy-Five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반도체 산업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에게 현직 반도체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맞춤형 반도체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미래 반도체 인재 육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Hy-po 프로그램은 반도체 필수 역량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작성, 취업 컨설팅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다각도에서의 성장을 촉진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 Hy-po는 단순 반도체 수업 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의 현업 전문가의 강의와 직무 공통 과정까지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에 직무 역량을 쌓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 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출처:에코얼라이언스 홈페이지

[Eco Alliance]
SK하이닉스는 협력사와 함께 친환경 반도체 생태계 구축을 위해 ECO Alliance를 출범하였습니다. 참여 협력사는 온실가스, 방류수 등의 중장기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SK하이닉스에서는 각 기업에 전문기관 컨설팅 및 담당자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모임을 통해 업계의 환경 이슈를 공유하고 솔루션을 고민하여, 적시에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ECO Alliance 2023년 하반기에 예정된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환경 목표 수립 컨설팅 지원, 환경 특강 소모임 진행과 회원사 Tier 조정 및 2024년 등급 안내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공유 인프라 실현, 인재 양성, 사회적 가치 발굴이라는 큰 틀을 기반으로 진행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꾸준히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 성과의 측면에서 2020년에는 1천억원 규모였던 것과 달리 2022년에는 8천여억원 규모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SK하이닉스는 DBL 경영 철학을 근간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며 함께하는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기사가 도움이 되셨다면,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에 대한 SK하이닉스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SK하이닉스 취재기자 권서희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