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팜의 GOVERNANCE 슼토리 (1편)

SK바이오팜의 GOVERNANCE 슼토리 (1편)

지난 콘텐츠에서는 '공존'이라는 키워드로 총 3편의 기사를 통해 SK바이오팜이 기업, 구성원,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위해 시행하는 다양한 노력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SK바이오팜의 Governance에 대한 3편의 시리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Governance'는 기업의 지속 성장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SK바이오팜은 건전한 지배구조를 기반으로 이해관계자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경영 투명성을 확보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하는 SK바이오팜의 Governance에 대해 지금부터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조민정

 

 

 

 


가장 먼저 설명드릴 내용은 이사회 운영입니다. SK바이오팜은 건강한 지배구조를 위해 주주 권익 보호, 효과적인 이사회 운영과 이해관계자와 투명한 소통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SK바이오팜의 기본 이념과 핵심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경영 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가치를 높이고, 주주 가치를 지속적으로 증진시키며, 고객을 비롯한 이해관계자 전반에 대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추구함으로써 경제 발전과 지속가능한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법령 혹은 정관에 정해진 사항, 주주총회로부터 위임 받은 사항, 회사 경영 방침 등 기업 운영에 대한 주요사항을 의결하고 경영진의 집무 집행을 감독합니다.

 

주주, 고객,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성장은 SK바이오팜의 핵심적인 경영 철학입니다. 이사회 구성 또한 이러한 철학에 부합하도록 인종, 성별, 나이, 국적, 학력, 종교, 장애, 정치적 성향 등에 있어서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사회 구성원 중 여성의 비중은 20%이며, 향후 성별 다양성을 고려하여 2025년까지 남성과 여성 이사의 비율을 각각 30% 이상까지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사회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제약 산업을 비롯한 헬스케어 산업 전반의 이해도 및 ESG, 윤리경영과 관련된 전문 역량을 고려하였으며, 제약, 의학, 임상, 헬스케어 관련 규제, CMO, 회계학, 경영학 등 산업 전반에 대한 전문성 및 경험이 풍부한 이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사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사외이사의 전문적인 직무 수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외이사가 이사회 개최 전 해당 안건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도록 사전에 자료 및 설명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타 사내 주요 현안에 대한 정보와 전문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이사 선임에 있어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절차를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사는 주주총회의 결의를 통해 최종 선임되며, 주주총회에서 선임할 이사 후보자는 인사위원회 및 이사회의 검토 과정을 거쳐 주주총회에 추천됩니다. 상법 제542조의8 4항에 따라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하기 위한 위원회의 역할을 수행하는 인사위원회는 후보 추천 시 상법 등 관련 법령상 자격 기준을 준수함은 물론, 후보의 전문성, 성실성, 독립성, 사회적 지명도 등을 면밀히 고려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독립적인 이사회 구성과 운영을 기반으로 투명한 이사회 중심 경영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사회 및 위원회 운영 현황을 대외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기업지배구조 헌장 및 정관에서는 이사회의 독립성을 규정하고 있으며, 이사회 독립성 제고를 위한 원칙들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외이사 선임 시에는 정관 외에도 상법 제382조 등 관계 법령까지 고려하여 이사의 자격 요건 및 선임 배경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이사회의 운영을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이사회 산하 위원회를 두고 있습니다. 감사위원회, Governance 위원회를 비롯하여, 전사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위한 ESG/전략위원회와 사외이사 후보 추천과 보상 기능을 수행하는 인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위원회의 구성, 권한, 역할 및 운영 방침에 대한 세부사항은 기업지배구조 헌장과 정관을 비롯하여 각 위원회의 규정을 준수합니다.
 
한편 SK바이오팜은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경영진의 성과평가에 있어 재무적인 요소와 ESG 경영 성과를 함께 고려합니다. 경영진의 성과는 인사위원회의 규정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통해 이루어지며, 주주총회의 승인을 받은 한도 내에서 적정 수준의 보수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진에 대해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여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영진과 주주의 이해관계 일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이사회 구성, 역할, 책임, 운영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자체적으로 또는 필요시 외부기관의 도움을 받아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사의 보수는 주주총회에서 승인을 통해 결정한 이사 보수 한도 내에서 직위, 담당 업무, 회사의 경영 환경 및 경영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인사위원회에서 사내이사의 개별 보수를 심의하며, 사외이사의 개별 보수까지 포함하여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3년 이상의 중장기 경영 성과를 고려한 보수를 지급하기 위해 경영진에게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2021년 주주총회의 결의에 따라 대표이사에게 자기주식교부 형태로 1, 2호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였으며, 부여일 기준으로 3년이 지난 시점부터 7년이 되기 전까지 행사할 수 있도록 조건을 설정했습니다. 규정상 부여일로부터 2년 내 퇴직 또는 미보임 시 부여가 전부 취소되며, 2년 이상 3년 미만 근무 시에는 2호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가 취소됩니다. 이를 통해, SK바이오팜은 경영진에 대한 중장기적인 책임을 강화하고, 주주와의 이해관계 일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현황은 사업보고서 내 임원의 보수 항목을 통해 공시하고 있습니다.
 

기업지배구조 헌장에 명시된 바와 같이 SK바이오팜의 모든 주주는 경영 참여에 대한 기본적 권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주 권리에 대한 변화와 회사의 존립을 비롯한 경영상 중대 이슈는 주주총회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주주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모든 주주는 상법을 포함한 관련 법령에 따라 의안을 제안할 수 있으며, 의안에 대해 질의하고 설명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닙니다.
 

 

 

 


지금까지 건강한 지배구조를 위해 SK바이오팜이 주주 권익 보호, 효과적인 이사회 운영과 이해관계자와의 투명한 소통을 지속하고 있는 방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SK바이오팜은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근간이 되는 투명한 기업 지배구조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이사회 및 이사회 내 위원회 운영을 통해 회사와 주주의 이익을 위한 최선의 경영의사결정을 내릴 SK바이오팜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SK바이오팜의 Governance 슼토리 2으로 여러분들을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