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V추진팀] 너와 나의 연결고리, 이건 우리 안의 소리! SK네트웍스가 이해관계자와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방법🖇

[SV추진팀] 너와 나의 연결고리, 이건 우리 안의 소리! SK네트웍스가 이해관계자와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SK네트웍스 취재기자 이채은입니다!
 
여러분, 혹시 SK가 지난 해 국내 처음으로 ‘SV(Social Value) 화폐화 측정 성과를 발표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경제 간접기여(고용, 배당, 납세)와 환경(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량 등), 사회(제품, 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거버넌스 등의 영역을 SV를 계산하여 국내 최초로 SV의 화폐화에 나섰다고 합니다!
SV SK의 경영 원칙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경제적 가치(EV, Economic Value)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며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사랑과 지지를 받아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 활동의 주역을 이끌고 있는 SV추진팀의 최재보 매니저님을 만나 SK네트웍스의 SV는 어떤 과정을 통해 빛을 보고자 하는지, 그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채은

 

 

 



안녕하세요. 저는 SK네트웍스 SV추진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재보 매니저입니다. 반갑습니다.
 


SK네트웍스는 SV추구를 위해 대내외적으로 지속적이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행복경영을 기반으로 구성원이 그 행복 추구의 주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나아가 DBL(Double Bottom Line) 경영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을 통한 SV창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ESG경영 추구를 통해 환경, 사회,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내재화 추구 및 사업 내 연계를 통해 가치 창출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SV 창출 및 ESG 경영에 기반한 기존 또는 신규 사업과의 연계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진정성을 기반으로 한 성과 창출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다양한 대외 평가 대응 및 이니셔티브 가입 등을 통해 전략적 기업가치 제고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의 SV추진팀은 최근 트랜드인 ESG경영에 기반하여 환경분야와 사회/거버넌스 분야로 팀 구성이 되어 있으며 나아가 SV 창출 및 측정 관리, 탄소 감축을 위한 환경 Data 측정 관리, 대내외 평가 대응,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의 업무를 중점 추진사항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첫째, 내부적으로 SV 창출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둘째, 대외적으로 그 결과에 대한 검증을 통해 기사, 대외 보고서, 평가, 이니셔티브 가입 활동 등을 통해 공개하여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대내외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및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비재무적 가치를 성과화, 지표화하기 때문에 정확한 근거에 기반 한 합리적 판단을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앞서 절차에 언급하였듯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 및 협업을 통해 결과물을 창출하고 그 결과를 대외 공시하여 성과로 돌아올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홈페이지 내 공시 등을 통해 매년 연말마다 ESG 평가에 대한 성과를 확인하는데 모두의 노력으로 진일보하는 결과를 얻었을 때 업무적인 보람을 느낍니다. 나아가 ESG경영 및 내재화를 위해 다양한 협의체를 운영하고 교육활동을 지원하며 캠페인 활성화 등의 업무를 운영하는데 그와 관련된 주제로 대화 나누는 구성원분들이 한 분, 두 분씩 늘어날 때마다 선한영향력을 전파하는 주체가 된 듯한 기쁨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다양하게 많은 사업이 있지만 그 중, 민팃 사업이 SV 창출을 기반으로 한 대표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민팃(Mintit)’ 사업은  중고 휴대폰을 수거하여 재사용/재활용하는 사업으로 자원의 재순환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정보 보호를 통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SV를 창출하는 SK네트웍스의 대표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SK네트웍스의 SV창출을 위해 힘쓰는 SV추진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SV창출에서만 멈추지 않고 이를 검증하고 측정하여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과정까지 이끌어나간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깊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SK네트웍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적 가치를 꾸준히 만들어갈 SV추진팀의 행보,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