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T 맛집 C&C🍴] C&C의 장점이 뭔지 알아? 바로 AIDEN이 있다는거야~✨

[DT 맛집 C&C🍴] C&C의 장점이 뭔지 알아? 바로 AIDEN이 있다는거야~✨

국내 Digital Transformation 업계의 선구자답게, SK() C&C가 그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DT 사업을 진행해왔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특히 지난 9월 전국 8개 도시가스에 도입된 드론 기반 인공지능 굴삭기 감지 서비스는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AI 기술을 통해 다양한 솔루션을 만들고 있는 AIDEN!
지금 함께 알아보시죠🔎

SK Careers Editor 박수현

 

 

 

 


 

박경진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AI/Data Tech.그룹 내에서 AIDEN VAS를 개발하고 있는 박경진 매니저고요, 전체적인 마일스톤, 사업적인 비즈니스 모델 구상도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재혁 매니저님: 저는 AIDEN VAS에서 전반적인 영상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김재혁 매니저입니다.
문다영 매니저님: 저는 현재 AIDEN VAS에서 백엔드 서버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문다영 매니저입니다.
 

 

 

박경진 매니저님: 저희는 AI/Data Tech.그룹 내에서 AIDEN VAS라는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AIDEN VAS는 영상 데이터를 분석해서 그 분석된 결과를 통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AIDEN VAS는 크게 영상 분석하는 파트 분석한 모델을 고객에게 서빙하는 플랫폼 개발 파트로 나뉘는데, 저희는 두 가지를 다 같이 하는 팀 내에서 플랫폼 개발 파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박경진 매니저님: AIDEN은 영상 관련 비정형 데이터에 대해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통해 산업군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상 분석 통합 C&C 대표 브랜드입니다. AIDEN 산하에 AIDEN VAS, OCR 서비스 등, 여러 가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명맥을 계속 이어오고 있는 파트가 AIDEN VAS입니다.
 

 

 

박경진 매니저님: 드론을 통해 국내에서 불법으로 가스관 공사를 하는 굴삭기를 검출해서, 그 결과를 담당자가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 서비스를 원래 SK E&S 산하에 충청 1개 지사에서 운영했었는데, 현재 모든 8개 지사에서 서비스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더욱 다양한 드론을 사용하며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를 해 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박경진 매니저님: 현재 AI 서비스로는 빅데이터 분석, 영상 분석, 음성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는데, 현재 AIDEN VAS는 영상을 중점으로 다루며 영상 분석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타사 영상 분석 서비스의 경우, 영상 분석 기술을 통해서만 결과를 도출해내려고 하는데, 저희 AIDEN VAS는 영상 분석에 추가적인 메타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PS 등의 데이터를 가지고 드론에서 검출한 굴삭기의 위치를 도출하고, 고객으로부터 제공 받은 추가적인 가스관 데이터를 통해 가상의 가스관을 *AR로 나타냅니다.
이렇게 영상 하나의 리소스가 아닌, 추가적인 다양한 데이터를 함께 융합 분석해서 고객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AIDEN VAS의 차별점인 것 같습니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부여주는 기술.
 


박경진 매니저님: *Digital SHE 하면 중점적으로 다뤄지는 것이 Safety(안전) Health(보건)인데,  Digital SHE와 관련하여 AIDEN VAS는 현재 안전모 착용, 화재, 방진복 착용여부 등, 기본적인 영상 서비스부터 앞서 언급했던 드론 기반 AI 굴삭기 감지 서비스, 그리고 환경과 관련한 정부 기관 안전 이벤트 전파 서비스처럼 지금까지 시도가 없었던 새로운 분야의 서비스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AIDEN VAS는 기존의 AI 서비스가 지원하는 분야를 넘어서 개척되지 않은 분야의 서비스를 위해 계속해서 고객과 협업을 하고, 발전시키며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Digital SHE: ESG 경영의 본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SHE(Safety 안전Health 보건・Environment 환경)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는 전략
 

 

 

박경진 매니저님: 영상 분석은 지금까지 많은 발전을 이뤄온 상황이어서 계속해서 발전하는 것에 대해 한계가 임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AIDEN VAS는 현재 영상 분석 하나의 기술만으로 서비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문자 인식 서비스와 같이 다른 기술과 접목하고, 메타 데이터를 함께 융합해서 분석을 하는 등, 계속해서 접목을 하며 더 나은 서비스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AIDEN VAS는 앞으로도 제 2,  3의 드론 서비스를 만들어가며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의 서비스를 만들어 발전시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다영 매니저님: 저는 입사 전에 4개월 정도 AI 모델링 업무를 했었고, SK() C&C 이사 이후 AI 백엔드 직무로 전환을 해서 2021 4월 즈음부터 백엔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김재혁 매니저님: 저는 원래 CCTV 영상 처리 프로그래밍 개발자였는데, 딥러닝이 더욱 발전하고 각광받게 되면서 기존의 것만 하기보다 딥러닝과 관련한 직무로 전환하고자 그때부터 스터디를 했고, 이후 현재의 영상 분석 시스템 개발 직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김재혁 매니저님: AI와 관련한 일을 하려면 데이터를 잘 볼 줄 알아야 해요. 같은 데이터가 있더라도 어떻게 의미 있는 데이터셋으로 구성할 수 있을지 잘 설계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직접 데이터셋을 꾸며보고, 실제 모델을 학습하고, 결과를 확인해보는 과정을 여러 번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다영 매니저님: AI 모델링과 AI 데이터를 다루는 직무, 플랫폼 백엔드 서버를 다루는 직무는 요구되는 역량이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AI 모델링과 AI 데이터를 다루는 직무를 희망하신다면 어떤 데이터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각 특징에 맞게 어떤 특성의 모델들을 사용했는지 고민한 흔적이 있는 토이 프로젝트나 경험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고,
백엔드 직무는 오히려 서버 개발자에 더 가깝기 때문에 개발자로서의 전문적인 지식이나웹서비스를 개발하여 배포한 경험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다영 매니저님: AI 서비스가 시장과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여러가지 시도를 많이 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빠른 학습력이 있는 분이라면 저연차이더라도 많이 인정 받고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것들을 빠르게 배우고, 적용하고, 접목시키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많은 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직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김재혁 매니저님: AI 분야가 재미있고, 최근 가장 트렌디한 분야라고 생각해요. AI가 막연하게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연구보다는 활용이 더 많은 곳이다보니 그만큼 다양한 곳에서 응용해볼 수 있는 흥미로운 분야예요. 하지만 AI도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기 때문에 단순히 트렌디한 분야라는 이유로 환상을 갖고 ‘AI를 해봐야지!’ 하는 생각보다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지를 먼저 생각해보고 그 해결책이 AI와 관련이 있다면 언제든지 공부하셔서 이 분야에 함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경진 매니저님: 취업준비생이다보니 AI 파트도 중요하지만, 첫 회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본인이 입사를 하고자 하는 목적이 취직인지, 혹은 AI 개발을 통한 성취가 목적인지를 먼저 명확히 하셨으면 좋겠어요. 만약 AI 분야의 개발을 하고 싶다면, AI 관련 기술이 다양하기 때문에 과거에 어떻게 발전해왔고 트렌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기술이 있는지에 대한 지식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한 가지 도메인에 대해 토의 프로젝트나 연구를 한 부분이 있다면, ‘자기주도적으로 진행을 했기 때문에 프로젝트 전반에 대해 다 알고 있다 하시는 분만 AI 쪽으로 오셨으면 좋겠어요. 이런 분이 오신다면 재미있게 일을 하실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는 분께는 굉장히 어려울 분야가 AI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자신이 있으신 분은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어요.
 


 

 


박경진 매니저님, 김재혁 매니저님, 그리고 문다영 매니저님과 함께 SK() C&C의 대표 Vision AI 서비스인 AIDEN VAS를 주제로 진행한 인터뷰가 끝이 났습니다👏👏👏
SK() C&C에서 AI 기술에 다양한 정보를 융합하여 각 산업군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사실, 기사를 읽으신 분들은 세 분과의 인터뷰를 통해 확실하게 알게 되셨을 것 같습니다😊
또한 AI 플랫폼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만큼 취준생분들에게 진심어린 조언을 남겨주셨습니다
 
세상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C&C AI 플랫폼 사업! 더욱 혁신적인 기술과 함께할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해주세요🔥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신 박경진, 김재혁, 문다영 매니저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저는 다음에 더욱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