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손목의 주치의? 스마트 워치의 비밀

내 손목의 주치의? 스마트워치의 비밀

디지털 헬스케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디지털 헬스케어는 빅데이터, AI와 헬스케어를 합친 분야인데요!! 최근 스포츠와 건강, 웰빙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디지털 헬스케어의 시장이 커지고 있고, 그에 따라 스마트워치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자연스럽게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더욱 높아질 것이고, 시계뿐만 아니라 디지털 헬스케어의 기능이 있는 스마트워치에 대한 수요도 점점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스마트워치가 어떻게 우리의 몸을 케어해주는 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스마트워치가 어떻게 심박수를 측정하는지, 광혈류 측정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SK Careers Editor 민경산

 

 

 

 

 

Part 1. 빛으로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다고? 광혈류 측정법

광혈류 측정법을 빛을 이용하여 혈류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우리 몸에서 심장이 뛰면 혈액이 모세혈관을 통해 흐르게 되고, 모세혈관은 수축 및 팽창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 때 LED 빛을 투사하게 되면 혈관의 수축 및 팽창에 따라 빛의 반사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 반사율 값을 통해 심박수를 측정하는 원리가 광혈류 측정법인데요! 이러한 측정 방법이 가능한 이유는 빛의 흡수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빛이 투사하는 피부, 조직, 혈액의 양이 있는데, 피부나 조직 같은 경우 잘 변하지 않는 고정 값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혈액의 양만이 빛의 흡수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사율 값을 통해 혈류를 측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광혈류 측정법을 통해 얻은 심박수를 통해 우리는 어떠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Part 2. 우리 몸의 지표 ! 심박수

우리는 심박수를 통해 생각보다 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아침에 기상했을 때 심박수가 평소보다 높다면 충분히 휴식을 하지 못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음을 피하고 과도한 신체활동을 자제함으로써 몸의 컨디션을 최적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할 때 심박수 측정을 통해 나에게 적절한 강도의 운동법을 찾을 수 있고, 식사 후의 심박수 측정을 통해 음식에 대한 몸의 반응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체내 염증반응을 많이 일으키는 음식일수록 식후 심박수가 더 많이 오르는 경향을 통해 내 몸의 소화기관에 부담이 가는 음식인지 아닌지를 유추할 수 있는 것인데요! , 심박수를 통해 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최적화 할 수 있고, 식습관 또한 개선해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뿐만 아니라 스마트워치의 심전도 측정을 통해 평소 몰랐던 심장병을 찾는 사례도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정말 왜 스마트워치가 디지털 헬스케어의 중심에 있는지 이해가 잘 되시나요??

 

 

 

 

 

Part 3. 스마트 워치 = OO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몸을 케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스마트워치를 생각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최근에는 노인분들을 위한 전용 케어기능을 비롯하여 혈당 측정과 같은 여러 헬스케어 기능들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더 발전한다면 본인 스스로가 디지털 헬스케어를 통해 본인의 몸을 간단히 진단할 수 있는 미니의사, 식습관을 관리하는 미니영양사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 제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