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세대가 알려주는 '슬기로운 재테크 생활'

MZ세대가 알려주는 슬기로운 재테크 생활!

최근 들어 MZ세대를 중심으로 재테크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MZ세대 사이의 투자 트렌드는 ‘Y.O.U.N.G 테크로 요약해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는 어떤 재테크를 의미하는 것일까요?

SK Careers Editor 박지희

 

 

 

 

 

Y.O.U.N.G 테크: 유튜브(YouTube)의 재테크 콘텐츠로 공부하고, 주식 및 부동산과 같은 일상적인(Ordinary) 투자 상품부터 의 기준에 맞는 독특한(Unique) 투자 상품까지, 오픈 채팅과 같은 네트워크(Network)를 통한 양질의 정보 공유를 바탕으로, 부담없이 간편하게 게임화(Gamification)된 방식으로 직접 투자에 나서는 것입니다.

이렇듯 과거에 비해 유튜브나 오픈채팅 등 집단지성 채널을 통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는 더욱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저처럼 여전히 재테크가 어렵고 모르기 때문에 다가서기 어려워하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특히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소득이 거의 없고, 종잣돈도 없어 재테크가 어렵고 멀게 느껴지지만, 갈수록 재테크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변의 대학생 또는 사회초년생들이 어떻게 재테크를 시작하게 되었고, 돈을 모으고 있는지 들어보고자 하는데요. 지금부터 MZ세대의 재테크에 대한 고민과 노하우를 함께 들어보시죠!

 

 

 

 

 

 

 

 

대학생 ‘상원 : 돈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딱히 계기가 있다기보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돈에 대해 모른다는 것은 세상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작동되는지, 사회가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해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본의 흐름이 사회 현상의 많은 것들을 설명해 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돈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나를 둘러싼 사회를 이해하는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축에 관심을 가진 계기는 행복에 대해 생각하면서부터 였습니다. 대학에 와서 앞으로는 정말 내가 행복할 수 있는 걸 해야 할 텐데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건 내가 내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자유와 하고 싶은 걸 하는데 드는 최소한의 비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경제적인 독립이 뒷받침되어야 제 행복을 위해 투자할 여유도 생길 것 같더라고요. 추상적인 목표이지만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저는 저축을 선택했습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대학생 때는 별 생각없이 놀고 먹고 했다면,직장인이 되니 사회를 보는 시선이 달라졌습니다. 하루를 즐겁게 사는게 목표가 아닌, 미래의 내가 하루 더 행복하게 사려면 저축을 하는게 우선이구나. 월급을 가지고 재테크를 하는게 중요하다는 걸 알게 돼서 돈과 저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 앞 질문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저는 제 시간을 자유롭게 쓰고 싶어서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근로 소득으로만 먹고 살려면 삶의 많은 시간을 일에만 집중해야 할 것 같았습니다. 물론 즐거운 일을 찾아서 일하는게 행복하다면 상관없겠지만, 보통 자기가 행복한 일을 찾으려면 자기계발, 다양한 경험, 실패를 감당할 수 있는 용기 등이 필요하더라구요. 그리고 이런 것들은 마음의 여유가 없으면 힘들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근로소득 외에 소득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 궁극적으로는 싫어하는 일을 억지로 하지 않아도 될 만큼의 여유를 가지는 것이 재테크를 하는 목적입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재테크를 하지 않아도, 오늘 하루를 재밌게 사는 것에는 지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 재테크를 하지 않으면 미래는 행복할 거 같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제 노후를 위해서 재테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 한 달 소득이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30%은 적금, 10%은 주택청약 한 달 소비하고 남은 돈은 비상금 통장에 넣거나 미국 ETF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월급을 받으면 주식에 20%, 펀드에 20%, 적금예금 20%, 외화에 10%, 금과 은에 10%, 나머지 20%는 생활비로 쓴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 사실 대학생이다 보니 애초에 소득이 크지 않아서 저축률 높이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저번에 1~2개월간 극도로 지출을 줄이고 저축률을 높여본 적이 있는데 아직 명확하게 얼마를 모아야겠다!’는 목표가 없어서 그런지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확고한 목표가 있는 분이라면 소비하는 것 보다 그 목표를 하루 하루 달성하고 있다는 즐거움이 더욱 크겠죠! 저 같은 경우는 그래서 어느정도 소비를 하는 편입니다. 만족스러운 소비 또는 저에게 큰 변화나 영감을 주는 소비는 하고 나면 들어간 비용 이상의 가치를 얻을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가 하면 소비를 하지 않아서 행복감을 느끼는 순간도 있습니다.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으면 저는 거기에서 역시 안 사길 잘했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 뿌듯해집니다. 가계부를 쓰면서 점점 필요한 곳에만 적절히 쓰고 이전에 낭비했던 것들을 바로잡아가는 자신을 보면 소비를 하지 않고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정말 필요한 소비를 하면 행복하겠지만. 사람은 충동적인 소비를 할 때가 많습니다. 충동적인 소비를 줄인 돈으로 예금이나 적금을 들었을 때 가장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 9월에는 자취 계획이 있어서 고민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독립을 하게 되면 지출이 훨씬 커지게 되니까 이전과는 다른 체계적인 재무계획을 세울 필요를 느끼고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9월의 계획은 불필요한 소비는 더 줄일 것이고, 인플레이션의 대처 방안으로 달러 자산과 금 자산을 포트폴리오에 더 넣을 계획입니다. 또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떨어지고 있어서, 당분간은 주식 투자를 하지 않고 관망할 생각입니다.

 

 

 

대학생 '상원 : 앞서 재테크를 하는 목적의 답변과 동일하게, 싫어하는 일을 억지로 하지 않아도 될 만큼의 여유를 가지는 것입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최종 목표는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것과, 제 명의로 된 작은 건물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 재테크 초보자로서 말씀드리자면, 저는 시작하는 단계라면 어려운 재테크 지식보다 마음가짐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자신의 삶에 대한 애정이 기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재능의 차이보다는 자기가 가진 삶에 대한 열정만큼 성공한다는 말이 인상깊었는데 재테크를 하는 것도 어렵고 귀찮은 것이라기보다 내 삶을 더 재밌게 잘 살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돈에 대해 목적을 부여하고 자신의 고정지출을 분석하여 저축하는 것이 재테크의 시작이자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계획없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계획을 세워놓고 재테크를 하는게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  저는 고등학교 때 아예 경제를 공부해 본적이 없어서 경제 용어 이해에 대한 어려움도 있었고 재테크는 어려운 것이라는 인식이 시작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사회 초년생이다보니 퇴근 후에도 회사 일을 공부하느라, 재테크 공부할 시간이 부족한 어려움을 겪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재테크 관련 용어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 재테크를 하려면 큰 관점에서 경제를 봐야 하는데, 초보자다보니 작은 관점에서 경제를 보게되는 것이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 유튜브 김짠부 재테크나 경제 관련 책을 통해서 얻고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요새는 신문과 뉴스에 원달러 환율과 현재 경기사이클, 투자상품의 변동성, 리스크와 수익구조에 대한 많은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현명하고 실수하지 않는 자산관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애널리스트의 리포트로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본인 스스로 투자정보를 얻으려면 알아야 할 것도 많고 힘들지만, 애널리스트들의 리포트를 보면 최근 시황을 알 수 있고 경제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재테크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 저도 많이 공감하는데요, 접근성이 좋아진 만큼 참고할 만한 정보도 너무 많고 거짓 정보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올바른 정보를 얻는 방법은 한 사람의 이야기, 또는 책 하나만 가지고 맹신하는 것을 피하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요즘은 재테크 정보의 홍수시대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정보보다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가 올바른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뉴스나 신문을 통한 정보가 올바른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현명한 재테크를 하고 있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재테크를 위한 저만의 노하우는 즐기면서 해야한다는 겁니다. 아무리 미래를 위한 투자이지만 현재의 행복을 무시하고 참으면서 금방 지친다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돈을 원하는 만큼 다 쓰자가 아니라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재테크를 하면서 느낄 수 있는 행복들을 찾으면 훨씬 오래 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지루하더라도 긴 목표를 잡아놓고 재테크를 합니다. 재무 목표를 세워놓고 그에 맞춰서 계획대로 재테크를 합니다. 일확천금을 노리고 하는 재테크가 아닌, 장기적인 계획과 기본으로 돌아가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고 있습니다. 투자에 신중하고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저의 노하우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상원 : 재테크를 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조바심인 것 같습니다. ‘너무 단기간에 큰 성과를 보겠다, 빠르게 돈을 모으겠다.’라고 생각하면 오히려 위험한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제대로 공부하고 작은 돈이라도 모으고 투자하다 보면 들인 시간만큼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사회 초년생 ‘서정 : 본인이 직접 찾아본 정보만 신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금리 상승으로 인해 현금 유동성이 주식시장에서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식과 채권 투자를 신중히 하시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MZ세대들의 재테크 방법 및 노하우를 들어보았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방식으로 재테크를 하고 계신가요? 그동안 MZ세대는 미래보다 현재에 더 집중하며 저축보다 자신을 위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MZ세대도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재테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의 인터뷰를 통해서 그들의 재테크 방법에 공감해보고, 여러분이 재테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보며 더 현명한 재테크를 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