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성원의 행복을 지원하는 부서, SK케미칼 인사팀

구성원의 행복을 지원하는 부서, SK케미칼 인사팀

많은 취준생들이 선호하는 부서인 인사팀’! SK케미칼 인사팀 입사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도 많을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인사팀 김한낙 매니저님과 함께 인터뷰를 나눠보았습니다. 인사팀의업무와 매니저님의 노하우, 그리고 취준생들을 향한 따뜻한 응원 메시지까지! 놓칠  없는 인터뷰, 지금 확인하시죠!

SK Careers Editor 권희은

 

 

 

 

 

안녕하세요. SK케미칼 인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한낙 매니저입니다인사업무는 15  인사팀 인턴을 시작으로 운명처럼 계속 하는 중입니다. 현재는 인사기획  인사운영 업무를 하고 있어요쉽게 말하면 인사발령조직설계승진평가 등의 업무를 한다고 이해하면 되겠네요.

 

 

 

인사팀은 우리 구성원을 위한 업무를 하는 곳입니다. 또한 경영진과 일반 구성원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합니다. 인사팀은 경영진의 전략적 동반자이면서, 전 구성원을 지원하는 업무를 하는 존재이니까요. 일반적으로 인사업무는 크게 인사관리(HRM), 인재개발(HRD), 노사총무(ER/GA)등으로 분류하며 저희 팀도 당연히 해당 업무를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은 AI/DT시대가 도래하면서 다양한 IT 스킬과 감각이 우선  되고,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인사팀에서도 해당 스킬에 대한 니즈가 점차 증가하고 있죠. 그렇지만 제가 생각하기로는, 인사담당자는 무엇보다 인간미() 인간애() 가지고 있는  중요해요. 그래야 끝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좋은 인사담당자로 성장할  있어요. 또한 사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며, 커뮤니케이션(소통) 능력과 비즈니스 매너도 필수입니다. 매니저님은  중에 어떤 스킬이 가장 뛰어나신가요? 저는  갖추고 있다고   있죠.(웃음) 농담이구요,  경우는 사람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이고 커뮤니케이션(소통)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릴 때부터 눈치가 엄청 빠르다는  많이 들었죠.

 

 

 

저는 인사업무 경력이 늘어날 수록 겸손과 배려, 그리고 담담함이라는 가치가 내재화되는  같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조직이 움직이며 변화하는 사회학적 매커니즘과 인생을 배우기도 합니다. 사실 인사 업무를 오래하다 보면 정답이 없다는 것을 느낍니다. 원칙과 기준이 경영환경과 트렌드에 따라 변화하거든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인사담당자는 다른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보다 세상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신념을 가지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인사 업무는 맞고 틀리는 개념이 있는 업무는 아니라고   있죠. 그래서 때로는 어렵지만 묘한 매력이 있는 직무임은 틀림없어요.

 

 

 

우리 회사의 인재상은 따뜻한 프로페셔널입니다. , 상호 배려하는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맡은 일에 노력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두가지를 갖추고 있다면 SK케미칼에 입사할 자격이 충분하죠. 저는 개인적으로  중에서 무엇보다 따뜻함을 의미하는 요소인 배려심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배려심은 팀워크와 회사 생활에 만족감을 주는 매우 중요한 가치이거든요. 경쟁심과 이기주의를 가진 사람은 조직과 팀의 사기를 저하시킵니다. 반대로 동료들을 배려하고 돕는 사람은 조직과 팀의 분위기를 따뜻하게 해주고 소속감과 업무에도 시너지 효과를 줍니다.

 

 

 

10년이 훌쩍 넘는 기간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고, 많은 일들이 머릿속을 스쳐가네요. 첫번째로는 Smart Work체계 구축을 위해 작년부터 AI/DT, 원격 클라우드 기반의 새로운 인사 인프라 시스템 세팅  안정화에 힘쓴 일이 떠오릅니다. 처음엔 시스템 사용을 어려워하던 구성원들이 점차 적응하고 원활히 사용하는 모습을 보며 어렵게만 느껴진 일을 제가 해결한  하여  성취감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사실은 엄청 고생했지만요.(웃음) 반대로  마음을 다하고 상호 배려하면서 일하려는 마음을 구성원들이  몰라줄 때는 기운이  빠질 때도 있었습니다. 결국 사람이 저를 울고, 웃게 만드는  같습니다.

 

 

 

저는 운동과 취미생활로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편이에요. 매일 아침에 1시간씩 운동을 하거든요. 특히 운동을 하면 체력과 컨디션이 좋아지고, 마음의 넓이가 커지죠. 취미생활은 조금 독특하게 생각하실  있지만 시계수집(조립)’ 윈도쇼핑입니다.(웃음) 시계를 조립하다보면 몰입감이 생겨서 잡념이 없어지고 정신이 맑아져요. 결혼 전에는 주말이나 휴일마다 백화점과 마트를 혼자 돌아다니며 물건을 구경했죠.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최고의 인사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어요.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는 좋은 인재를 발탁, 육성하고 구성원의 성장을 돕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욕심을 조금  내서, 우리 인사팀 구성원들에게 김한낙이란 사람은 일도 잘하지만 무엇보다 정말 좋은 사람이었다고 회자되고 싶습니다.

 

 

 

MZ세대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공정이잖아요.  점은 회사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수많은 지원자들을 평가하기 위해 회사 내부에서 정해놓은 기준에 맞춰 인재 선발을 하고 있어요. 따라서 서류 전형에서 해당 직무의 자격요건에 부합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소위말하는 스펙 안볼 수는 없어요. 왜냐면 스펙이라는 것은 노력의 산물로써 그동안 지원자들이 살아왔던 삶을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이니까요.

 

하지만 스펙의 일정 기준을 달성한 이후에는, 인재 선발에 있어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이후부터는 지원자의 가치관, 태도, 적극성, 긍정성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정량적 성과를 달성하셨다면 어학 점수  점이나 자격증에 힘을 들이지 말고 정성적인 부분들을 면접관들에게 어필할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해보시고, 면접 스킬과 비즈니스 매너 같은 부분을  신경 써보세요. 어려운 취업시장이지만, 자신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면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취준생 여러분  SK케미칼에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하세요!

 

 

 

 

 

, 지금까지 SK케미칼 인사팀 김한낙 매니저님과 인터뷰 나눠보았습니다. 따뜻한 프로페셔널을 지향하는 SK케미칼답게, 사람과 세상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매니저님의 모습을 엿볼  있었는데요! 매니저님의 목표처럼 최고의 인사 전문가로 충분히 거듭나실  같은 예감입니다. 앞으로도 SK케미칼 구성원들을 위해 열심히 근무해주실 김한낙 매니저님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