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비대면 인터뷰 1화: SK가스 HR그룹 매니저를 만났다.

요즘 인기있는 최준보다 중요한  취준’!, 변화하고 있는 채용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막막하죠:( 이럴때 옆에 너무 좋은 멘토님   계시면 소원이 없겠다 싶은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바로 SK가스 HR그룹 매니저님을 초대했는데요~ 어디에서도 들을  없었던 현직자의 면접 꿀팁! 지금 공개합니다.

SK Careers Editor 권희은

 

 

 

 

 

안녕하세요, 에너지의 미래를 만드는 SK가스의 이종원 매니저입니다. 현재는 HR그룹에서 인사 채용을 담당하고 있고, ‘SK Careers Editor’ SK가스 멘토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SK가스는 18년부터 이미 수시채용으로 전환하여 채용 연계형 인턴프로그램을 통하여 신입사원을 선발하고 있어요. 수시인턴 채용 프로세스는 서류접수 후 AI역량검사와 SKCT 인성검사 전형을 거쳐 실무인터뷰를 진행하여 인턴대상자를 선발합니다. 인턴대상자는 일정기간 인턴 실습 후 최종인터뷰를 거쳐 채용이 확정됩니다. 올해에는 이미 한차례 채용연계형 수시인턴 채용을 진행하였으며, 이후에도 필요에 따라 수시로 채용이 진행될 수 있으니, SK Careers를 통하여 채용공고를 참고 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올해부터는 후보자분들의 보다 많은 부분을 알아보기 위하여 AI를 활용한 자기소개 및 역량검사를 추가 도입하여 운영하였어요. 이에 후보자분들은 기존에 워딩을 중심으로 본인을 어필하였다면, 올해부터는 영상을 통한 자기소개가 추가되어 조금은 번거로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SK가스에 맞는 우수한 후보자들을 선발하기 위함이어서 꼼꼼하게 다 검토 하고있어요.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웃음)

 

 

 

현재 SK가스는 작년 코로나 이후에 한시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SKCT 인성검사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준은 인/적성검사) 이에 SKCT 외에 지원자분들을 더 알아보고자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고 활용하고 있어요.

 

 

 

모집하는 직무 별로 일부 상이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직무에 대하여 지원자가 평소 어떠한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였었는지 등을 천천히 정리해보면서 작성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가령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인턴경험이나, 자격증, 공모전 등의 경험이 있다면 이를 잘 어필할 수 있겠죠?. 어느 회사에나 적용할 수 있는 두루뭉실한 자기소개서 보다는 지원한 회사의 인재상과 지원자의 성향을 비교해 보았을 때 어느 부분이 강점으로 발휘될 수 있을지, 또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은 실제로 어떤 노력을 통하여 보완할지 등을 작성해 주시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SKCT와 AI역량검사도 온라인으로 진행되다 보니, 많은 분들이 테스트에 응시하는 과정에서 주변 환경을 신경 쓰시느라 고생하실 것 같아요. SKCT와 AI역량검사 모두 응답에 일관성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집중을 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에서 치르셔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해부터 적용된 AI를 활용한 자기소개를 예로 들자면, 정말 많은 분들이 다양한 장소와 환경에서 영상을 촬영하셨어요. 자기소개는 실제 인터뷰에 앞서 공통질문에 대하여 촬영을 하는 것인데요, 인터뷰 전에 모든 면접관분들이 다 보는 영상이기도 합니다. 아마도 같은 내용이라면 집에서 너무 프리하게(웃음) 촬영하신 분들보다는, 단정하고 바른 자세로 촬영하신 분들이 보다 더 좋은 인상을 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밝고 명랑한 톤으로 힘있고 명확하게 대답해주시는 분들이 보다 좋은 인상을 주었을 것 같아요.

 

 

 

비대면 면접은 시간과 장소에서 큰 제약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돼요.
기존에는 지방 거주하시는 분들이 한시간이 안되는 인터뷰 참석을 위하여 왕복 몇시간을 오고 가는 경우도 있었으니까요.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비대면으로 접하다 보니, 직접 만나서 소통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부족하거나 아쉬운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과거에는 채용박람회와 회사 설명회 등 회사를 홍보할 수 있는 오프라인 채널이 많았는데요, 코로나 이후에는 이러한 채널들이 모두 온라인화가 되어서 기업 채용담당자들도 어떤 경로로 홍보를 해야 효율적일지 고민도 많고, 후보자들도 어디에서 정보를 얻어야 할 지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 같아요. SK그룹사 채용정보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SK커리어스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시면 수시 채용 공고를 받아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MZ세대들을 위하여 기존 세대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그만큼 최근에는 세대간 간극이 점차 벌어지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저는 어떤 후배와 일하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반대로 후배들과 편하게 어울리고 함께 일할 수 있는 선배가 되는 것이 우선의 목표에요.

 

 

 

‘나는 업무상관없이 좋은 회사에 입사해야겠다’라는 생각보다는, 내가 정말 하고싶은 일이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할 때 행복할지에 대한 고민이 우선되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구성원이 행복하면 몰입하여 일하게 되고, 몰입하여 일하게 되면 구성원의 성장과 회사의 성과로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SK가스와 함께 성장할 따뜻한 프로페셔널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SK가스 HR그룹 이종원 매니저님과 인터뷰 나눠보았습니다. 현직자가 알려주는 비대면 면접 꿀팁! 많은 도움 되셨나요? SK가스는 코로나19로 변화하고 있는 채용 트렌드에 발맞춤과 동시에 독자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인터뷰2화는 SK가스에 갓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두 분의 인터뷰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생생한 면접 후기와 취업 꿀팁을 들고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안녕~!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