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 2014 하반기 ‘SK종합역량검사’ 실시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

2014 하반기 ‘SK종합역량검사실시


객관적이고 공정한 채용절차로 일 잘하는 사람의 요건을 분석해서 도입된 ‘SK종합역량검사(이하 SKCT)’. 1019일 일요일, 2014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위한 SKCT가 실시 된다. 기본만 잘 알아도 실수로 기회를 놓치는 일은 없을 테다. 문제 유형 및 검사소요시간을 정리해 보니 차분히 훑어 봐도 좋겠다.

 

 

SKCT 문제 유형

SKCT는 인지역량과 실행역량, 심층역량, 2014 상반기부터 추가된 역사영역까지 총 4개로 구성되어있다. 오답을 고르면 점수가 깎인다.

1 -1. 인지역량 (Verbal Critical Thinking)

지원한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측정하며, 일하는 데 필요한 복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다. 인지역량 언어부문은 언어로 구성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자료의 의미를 해석하고 파악해 내는 능력을 측정한다.

1 -2. 인지역량 (Numerical Critical Thinking)

숫자 관련 인지역량 검사는 수와 도형 등으로 구성된 자료를 활용하여, 수리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으로 유추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2. 실행역량 (Situational Judgment)

일하면서 문제상황에 부딪혔을 때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검사다. 문제와 현상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대안을 모색하며 추후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는 역량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문제를 구성했다.

 

3. 역사영역

지원자들이 대한민국 역사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2014년 상반기부터 도입된 검사다. 10문항이 추가되었다.

 

4. 심층역량 (Work Personality)

회사는 어려 사람과 함께 일하는 곳이기 때문에 함께 일하기에 적합한 성격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기본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심층역량은 개인의 마인드가 회사의 분위기와 맞는지 등을 체크하는 검사로 지원자의 개인적인 성향이 가장 잘 드러난다.

 

 

SKCT 검사소요시간

동국대와 건국대에서 각각 필기시험을 실시한다. SKCT 검사소요시간은 총 150분으로 910분에 시작해 1240분에 종료된다. 반드시 신분증을 지침하고, 컴퓨터용 사인펜과 수정테이프만 사용 가능하다. 

 

구분

인지역량

실행역량

역사영역

심층역량

문항()

60

30

10

360

460문항

시간()

75

20

5

50

150

 

 

 

 

 

 

지난 SK Talent Festival에서 이야기 했듯 심층역량에서는 솔직하고 일관적인 답을 쓰는 것이 포인트다. 자신의 가치관이나 성향과 다르게 답변하면 불합격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나래's Tip

필기시험을 통과하면 각 관계사별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뜨거웠던 여름은 가고, 쌀쌀한 가을이 됐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마음이 초조해질 때도 있겠으나 차분한 마음으로 시험에 임하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