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4차 산업혁명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 SKC는 DT로 대응한다!

 

4차 산업혁명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  SKC는 DT(Digital Transformation)를 전사에 적용해 패러다임 시프트에 기민하게 대응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Digital Transformation이란 무엇일까요? DT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플랫폼으로 구축,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의 전통적인 운영방식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구성원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화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전사 밸류체인에 DT를 적용해 비즈니스 모델 업그레이드, 운영 효율성 제고, 일하는 방식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 함께 알아볼까요?

 

 

 

SK Careers Editor 배정훈

 

 

 

 

 

 

 

PART 01

 

SKC는 생산시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사 제조영역에서 DT 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산/제조 사업장에 DT를 적용한 디지털 팩토리를 점진적으로 구축해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동박 생산시설과 반도체 소재 생산 시설 등 핵심 생산시설에서 디지털 팩토리 도입을 위한 체계와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은 곧 고객과의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지는데요. SKC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품질 검사에 AI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도입하며 품질관리 역량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PET 필름 품질관리에 AI 기술을 적용해 생산 제품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 생산공정에 설치한 초고속 정밀 카메라 촬영 이미지 중에서 결함 이미지를 AI 기반 품질관리 시스템으로 연결해 결함을 선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소재 생산시설에서도 자동화 품질 검사 장비를 도입해 육안검사로는 한계가 있는 이물의 불량 여부까지 감지하고 있습니다.

 

 

 

 

 

 

 

 

 

 

PART 02

 

SKC에서는 DT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체계화도 진행되는데요.  SKC는 구성원을 DT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구성원을 대상으로 DT 입문 과정인 ‘SKC DT Boot Camp’를 운영했는데요. DT Boot Camp는 기초 통계이론과 머신 러닝 중심의 강의로 구성했습니다. SKC는 DT Boot Camp에 이어 DT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Data Champ. Campus’ 과정도 운영해 DT 전문가 육성 풀을 확보하고 ‘Data Champ. Campus’ 과정에서 구성원들은 고급통계,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학습하고 각자 맡고 있는 업무에 실질적으로 DT를 적용하는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전사에 DT를 적용하고 확산하기 위해 SKC는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마련해 의견 교환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 교환 활동을 통해 구성원들은 전사 DT 적용을 위한 현실적 접근 방법, DT 추진에서 현업이 겪는 실질적 어려움과 한계를 논의하며 DT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방향성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SKC는 DT 과제 실행력 강화를 위해 조직별 DT 과제를 도출하는 디지털 리더십 워크숍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SKC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전사 밸류체인에 DT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부터 연구개발, 생산/제조, 품질관리, 고객영업/서비스 등 밸류체인 내 전 과정에 DT를 내재화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완재 SKC 사장은 “반도체 공정의 핵심소재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을 전 경영활동에 적용해 고객의 불편함(Pain Point)을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사회의 패러다임 시프트에 대응하기 위한 SKC의 다양한 도전들을 살펴보았는데요, DT를 위한 SKC의 변화 시도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해나갈 SKC의 미래 함께 응원하고 기대해주세요!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