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이노베이션 덕후력, 얼마나 되세요? 덕후력퀴즈 5

SK이노베이션 덕후력, 얼마나 되세요? 덕후력퀴즈 5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SK이노베이션 상반기 채용! 상반기 채용을 진행하다 보면 자칭 SK이노베이션의 덕후들이 아주 많은데, SKCE에서 SK이노베이션을 담당하는 에디터로서 덕력은 남들 못지않다고! 그래서 SK이노베이션 덕후 에디터가 준비해봤어. SK이노베이션에 지원할 사람이라면 당연~히 알아야 하는 것부터 에디터가 SKCE의 면접을 준비하며 처음 알았던 사실들까지 모~두 요약 한 5개의 엑.기.스 퀴즈! 스키노맨에 나왔던 유용한 꿀팁들도 담겨 있고, 5분이면 후딱 다 풀 수 있으니깐 한번 풀어봐. 솔직히 5개 다 맞히면 진정한 SK이노베이션 덕후로 인정? 어 인정! 틀려도 그만큼 많이 알아가는 거니깐 낙심하지 말고, 지금부터 퀴즈를 풀어볼까? 


                                                                SK Careers Editor 황수정

 


정답: 1)7 2) 6 3) SK이노베이션(E&P),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 인터내셔널


첫 문제부터 조금 어려웠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키노맨이 되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부분! SK에는 정유사업과 비정유사업 총 두 가지 사업이 있는데 1번 퀴즈는 정유사업과 연관이 있는 퀴즈라고 할 수 있어. 그럼 이제 각각의 관계사에 대한 설명을 해주지! 


먼저 SK이노베이션은 모두들 알다시피 국내 최초 정유 화학회사로 석유개발, 정유, 화학, 윤활유 사업에서 미래에너지사업까지! 대한민국의 대표 에너지 기업이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에너지 기업 답게 전통적인 원유나 천연가스와 같은 석유 자원 개발 뿐 아니라 화제가 되고 있는 비 전통 자원인 셰일 가스와 셰일 오일 등과 관련해서도 기술이나 역량을 성공적으로 축적하고 있지! 


두 번째 관계사인 SK에너지는 정유 자회사로서, 하루 84만 배럴의 원유 정제능력을 보유한 울산 Complex가 있는데 이 곳에서 다양한 석유 제품을 국내/외에 수출하고 있지! 


다음으로 SK종합화학은 세계 속의 종합에너지 화학기업인데, 특히 Olefin사업, Aromatic사업, Polyethylene사업, Polypropylene사업, EPDM사업 등으로 익히 알려진바 있어! 뿐만 아니라 글로벌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한 이후, 유럽과 미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Packaging 제품 같은 고부가가치 석유화학제품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


네 번째 관계사인 SK루브리컨츠는 윤활유 사업을 하는 자회사로서, 러시아와 중국 그리고 미국 등 약 60개 국에 윤활유 완제품을 수출하고 있대. 특히 SK루브리컨츠는 YUBASE라고 불리는 고급 윤활유의 원재료를 판매하고 있어! 뿐만 아니라 한참 화제가 되었던 ZIC ZERO 또한 이곳에서 탄생했다고 하니 잘 알아둬야겠지? 


다섯 번째 관계사인 SK인천석유화학은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주요 3대 도시인 인천에 위치해 있고, 정유 및 석유화학 산업을 다루고 있어!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중국과 동북아 수출에 유리한 지리적 이점을 지니고 있다고! 뿐만 아니라 수도권 에너지 공급 및 김포공항 및 인천국제공항으로의 항공유를 공급 하는 막대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해!


마지막 관계사인 SK트레이딩 인터내셔널은 국내 유일의 에너지 Trading Company로서 과거에는 SK이노베이션 내의 에너지 Trading만을 담당했으나 현재는 세계 곳곳에서 독자적인 사업을 수행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했대! 여기서 알아둘 점은 SK트레이딩인터내셜이 단순 수출입 영역을 넘어서서 생산 및 트레이딩, 그리고 마케팅까지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는점이야! 현재 휴스턴, 런던, 싱가포르, 두바이 지사 등에서 글로벌하게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해.


SK이노베이션에는 정말 많은 관계사들이 있고 각각 담당하는 일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던 것 같아! 이 다양한 관계사들이 함께 노력했기 때문에 국내 1위의 에너지 화학기업 SK이노베이션이 존재하는 것 아닐까? 이제 두 번째 문제로 넘어가자구!



정답: 1)Battery 2)FCW, LIBS

SK이노베이션은 현재의 에너지와 미래의 에너지를 모두 챙긴 에너지회사야! 앞서 말한 정유사업이 현재와 연관된 사업이라고 하면 정답에 적혀있는 Battery 사업, FCW, LIBS는 SK에서 진행하고 있는 미래성장 사업이라고 할 수 있어.


현재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value chain 완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특히 자동차 제조사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는 중이라구 해. 뿐만 아니라 퀴즈에 있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SK이노베이션 계열에서 소재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로 FCW와 LIBS라는 소재를 독자적으로 개발한 바 있다고! FCW는 접을 수 있는 폴더블폰 등에 쓰이는 소재로, 접혀 지는 부분의 PI필름과 외관을 만들 때 필요한 소재지. FCW사업은 이제 막 착수가 된 신생사업으로 그 잠재력이 아주 크다고 밝혀져 있어! 다음으로 LIBS는 우리말로 리튬 이온 배터리 분리막이라고도 불리는데,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스마트폰 배터리 등 모든 배터리에 들어가는 분리막 소재라고 할 수 있어. 


어때? 국내 최고 정유 회사라는 타이틀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해서 미래의 에너지까지 찾아내가는 SK이노베이션! 너무 멋있지 않니? 아! 참고로 LIBS와 FCW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CES2020과 관련한 기사를 찾아보라구~


 



이렇게 위의 두 문제를 풀어보면서 SK이노베이션의 많은 자회사들과 그들의 사업영역을 잘 알 수 있었지? SK이노베이션의 큰 틀을 정리한 이 그림을 머리에 넣어둔다면 이번 상반기 채용도 걱정 없을 거야! 지금까진 SK이노베이션의 사업영역에 대해 좀더 자세히 다뤄보았어! 그래서 다음으로는 SK이노베이션의 경영철학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문제를 준비해봤어! 그럼 세 번째 퀴즈 풀러 고고싱~ 

 


정답: Social Value 

혹시 'DBL(Double Bottom Line)'이 뭔지 아니? DBL은 경제적 가치(EV, Economic Value)와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ue)를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가치 체계를 의미해! SK이노베이션은 인간 중심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행복경영에 뿌리를 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고 그래서 현재 DBL을 측정하고 있어! 또, 이렇게 측정한 DBL을 토대로 개선할 점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어! 그렇게 나온 경영 철학이 한 번쯤 들어봤을 지속 가능한 경영이야! 일회적이고 시혜성이 있는 단순 사회공헌 활동과는 달리 기업과 이해 관계자 모두가 이득을 보고, 상호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거 기억해둬!


그렇다면 이렇게 DBL 추진전략의 사례로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전기차 배터리사업과 폐배터리와 폐플라스틱 Recycle이 있어! 또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VRDS), 해상 블렌딩 사업, 그린밸런스 전략 등도 DBL추진전략의 일환이지! 스키노맨 영상에서 이에 관련한 내용을 면접 꿀팁이라고 말 할 정도로 SV는 SK이노베이션에서 아~주 중요하니깐 잘 알아 두었다 면접 때 이야기하면 더 좋겠지? 


경제적 가치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모두 챙기고자 노력하는 SK이노베이션의 모습에 한 번 더 반하지 않을 수 없었어~ 이번엔 SK이노베이션 뿐 아니라 SK그룹 전체가 주목하고 있는 기업문화에 대해 퀴즈를 내보았어! 그럼 4번문제 주세요~

 


정답: 행복 


SK는 이미 복지가 좋은 기업으로 아주 유명하지~ 지정된 좌석에 앉는 형식이 아닌 원하는 자리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공유 좌석제나 복지카드 등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 이와 같이 좋은 복지들은 모두 SK의 행복을 추구하는 문화로부터 나왔다고 할 수 있어!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곳인데 왜 SK는 구성원들의 행복을 추구하게 된 걸까?


SKMS 경영철학에 따르면 기업은 이해관계자 간 행복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하고, 또한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현재와 미래의 행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해! 여기서 SK는 기업의 구성원들 또한 이해관계자 중 하나이며, 기업을 구성하는 주체라고 생각을 했어! 그래서 구성원들 각각의 행복을 추구해야만 구성원 각자와 구성원 전체의 행복까지도 지속 가능하다고 믿게 되었고 행복이라는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지! 


많이들 이미 알고 있는 VWBE를 통한 SUPEX 추구 문화 또한 여기서 비롯되었고 말이야.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공생하고자 꾸준히 노력하는 SK! 진짜 최고지? 그래서 이렇게 멋진 SK에 입사하려면? SK이노베이션은 서류, SKCT, 면접의 과정을 통해 채용을 하고 있는 것 알고 있지? 근데 여기서 주의할 점! SK이노베이션은 중복지원이 불가능 하다는 걸 꼭 기억해 두자! 혹시 채용과 관련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SK이노베이션의 취업 챗봇 채리를 이용해봐! 답답한 가슴이 후련해질거야!

 

퀴즈를 풀면서 보니 우리가 모르는 사이 SK이노베이션이 하는 일들이 참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던 것 같아! 그렇다면 보너스 문제! 생활 속에 SK의 기술들이 들어가 있음을 의미하는 용어를 뭐라고 할까?



마지막 문제의 힌트는 여기에서   https://bit.ly/3bHtKeq 이곳엔 SK이노베이션과 관련한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들도 많으니깐 겸사겸사 정주행 해보라구! 그럼 문제의 답을 확인하러 가 보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