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렵게만 느껴지는 SK하이닉스 직무 집중탐구 (1)

어렵게만 느껴지는 SK하이닉스 직무 집중탐구 (1)





2020년 경자년도 어느덧 3월 말이 되었는데요. 따스해진 날씨는 취업준비생들에게는 SK하이닉스의 상반기 채용을 알리는 의미이기도 하죠? 지난 가을, 겨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할 이번 2020 상반기 SK하이닉스 채용. 본격적인 취업 일정과 상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전에!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옛말처럼, 지난 해와 올해는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또 모집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SK Careers Editor 안지훈

SK하이닉스는 다양한 부문, 직무에 대하여 채용을 진행해왔는데요, 기존에도 꾸준한 수요를 가지고 있었던 설계, 품질보증, 양산기술 등은 이번에도 계속해 모집합니다. 다만 급변하는 대내외의 정세로 인해,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인데요. 오늘은 여러가지 직무들 중, 연구개발직에 속하는 설계와 품질보증 부문의 전반적인 개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계직무는 연구개발직에 속하며, 요구받은 스펙(Spec)에 대한 메모리반도체를 제품으로 구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메모리반도체의 구조를 설계하고, 디지털 혹은 아날로그 회로를 어떻게, 또한 실제 어느 위치에 배치할지 등을 결정하고 설계한 회로가 의도한대로 동작하는지 평가하며 프로토타입(시제품)을 통해 분석합니다. 다시 말하면, 시장의 수요를 바탕으로 설정한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지에 대하여 끊임없이 고민하고 이를 구현해내는 디자이너(Designer)의 역할입니다.


설계 직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회로설계와 배치설계, 설계환경 연구/개발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를 비롯한 다양한 단계에서의 회로 설계와, 여러가지 블록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 그리고 설계환경을 단축시키고 검증하는 회로의 신빙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전자전기 및 반도체 부문, 컴퓨터분야에 관련한 전문성이 요구되며,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에 대한 지식과, 반도체의 동작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제품을 설계하고 큰 그림을 그려 나가는 역할인만큼, 전략수립 능력과,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적절한 방법으로 검증하고 수정, 보완하는 분석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한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품질보증 직무는 연구개발직에 속하며, 새로 개발한 제품에 대한 인증 및 평가와, 출하된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고객에게는 품질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객 응대 업무를 수행합니다. 시장에 제품을 최고의 품질로 제공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게 끌어올린다는 점에서 품질관리사와 같은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단계에서는 제품에 대한 인증을 수행하는데, 국제 규격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목표로 삼고자 하는 품질의 수준과, 어느 정도로 신뢰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여 제품을 평가합니다. 제품이 출하되고 난 후에는 생산된 제품에 대하여 품질을 확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Tool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테스트를 진행하며, 이상이 생길 시에는 개선방향을 모색합니다. 


그리고 고객과의 면밀한 대응을 통해 높은 수준의 제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공정에 대한 이해와 테스트 능력, 외국어 능력 등을 필요로 합니다. 자사의 제품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외부에서 발생하는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고 다양한 고객들과 원활히 소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번 상반기에 모집 중인 다양한 직무 중 설계와 품질보증 직무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2부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일하고 계시는 엔지니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계시는지, 또 해당 직무에 필요한 능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모를 꿀팁이 숨어있을지 모르니 2부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