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오픈 채팅방으로 취업한다

나는 오카방으로 취업한다



취업준비생 A양, 아침에 일어나보니, 깨톡방 메시지가 999+개 와있습니다. 취업 준비가 바빠서 친구들도 자주 만나지 못한다는데 깨톡이 왜 이렇게 많이 온걸까요?? 바로 취업 '오카방(오픈 카0오 채팅방)' 때문입니다. 카0오톡 오픈채팅방이 생기면서 연예인 덕질 모임,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등 일명 ‘고독한 오카방’이 인기를 끌었는데요,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오카방’은 기업및 시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는 유용한 창구이기도 합니다. 전공시험 채팅방부터 기업별 채팅방까지 다양한 취준 오카방의 세계를 들여다볼까요?   


 SK Careers Editor 정주희

 


전OO 관심있는 산업 공부용, 자격증 대비용, 인적성 정보 공유용, 빠른 채용정보 확인용 등의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윤OO 저는 시기별로 다른 오카방에 들어갔습니다. 방학 때는 ‘인적성/NCS 공부방’을 이용했고, 공채 시즌 시작할 때쯤에는 ‘채용공고’만 공유하는 오카방에 들어가서 서류 제출 시기를 아쉽게 놓치는 기업이 없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면접 준비할 때는 기업별 오카방에 들어갔습니다. 


김OO 본격적으로 취준을 시작하기 전 취준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얻고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신문사별 헤드라인/핵심내용 공유, 시사 이슈 정보 공유, 서류/면접 준비 및 후기 공유 위주로 이루어지는 오카방에 들어가 있습니다!

 


전OO 취준 오카방은 방장이 방을 만들 때, 해시태그를 짓게 되어있어요. 그래서 제가 찾기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방이 다양하게 나옵니다! 카톡 오픈채팅 검색으로 제가 직접 검색해서 찾았습니다.


윤OO 저는 주로 스펙업, 독취사와 같은 취업카페, 자소설닷컴의 채팅창, 혹은 학교 커뮤니티 글에 올라온 오카방 링크를 타고 들어갔습니다. 



전OO 제가 원하는 산업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작년부터 반도체 취업방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 들어와 있으신 분들이 되게 다양한 분들이 많아요. 채용이 뜨면 바로 알려주시거나, 중소 중견기업의 채용 소식을 종종 알려주시거나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자주 들어가서 보던 방이었는데, 어느날은 반도체 '무료 교육 정보'를 올려주셨어요. 빠르게 신청하고, 결과적으론 서류를 통과하여 현재 교육 면접을 준비 중입니다!


이OO 새로운 채용 공고가 올라왔을 때 바로바로 알람이 와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교 시험기간 같은 경우에는 시험공부를 하느라, 매일매일 채용 공고 사이트에 들어갈 수 없었는데 이럴 때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윤OO 취업에 있어 제가 취약한 부분이 인적성이었는데 ‘인적성/NCS 오카방’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서로 모르는 문제를 올리고 풀이법을 공유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어려운 문제들도 많이 접해볼 수 있었고, 좀 더 빠르고 쉬운 풀이법을 알게 되어서 실전에도 적용했더니 인적성 합격률이 높아졌답니다! 


이외에도 저는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도 해요~나만 힘든 게 아니라 다들 힘들지만 열심히 살아간다는 생각에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한번은 어떤 기업의 사전과제로 주어진 PPT를 만들 때였는데, 오카방에 있는 익명의 동지들과 함께 새벽까지 카톡을 주고 받으며 잠을 쫓아내고 무사히 완성할 수 있었어요!



최근 오픈 채팅방은 취업준비생들이 거리낌 없이 고민을 나누고, 여러 가지 정보를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해나가는 광장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집단지성을 이용해 자신이 모르는 정보를 쉽게 얻고, 현직자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익명성이라는 점 때문에 거짓정보가 오갈 수도 있고, 사소한 이야기들까지 오가다 보면, 오히려 자신의 일에 집중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양날의 검과 같은 취준 오카방, 자신의 취업 준비 스타일에 따라서 필요할 때는 이용하고, 아닌 경우에는 과감하게 나오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